세금.jpg

 

 

[ 세무/회계 ]     오병혁 공인세무사의 바로 알아야 도움되는 “세금”

 

개인연금

 

퇴직 연금 플랜에 대하여 가르쳐주세요.
퇴직 연금 플랜은 고용주에 의해 제공되며, 고용인의 혜택을 위하여 만들어지게 됩니다. 적격한 퇴직 연금 플랜(Qualified Retirement Plan)은 고용인에게 세제 혜택을 주게 됩니다.  그 혜택이란, 10만불의 인컴을 가진 고용인이 2만불을 퇴직 연금 플랜에 납입하게 되면(고용주가 고용인에게 근무연수나, 포지션에 따라 2만불에 대한 금액을 보조 해 줄 수 있습니다.), 고용인은 개인 세금 보고시에 10만불을 자신의 인컴 으로 보고 하는게 아닌, 10만불에서 2만불을 제외한 8만불을 보고하게 됩니다. (Before Free Tax일 경우 401k혹은, Traditional IRA ) 
Employee로 일하는 분들이 항상 물어 보시는 퇴직 연금 플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세법에서 말하는 퇴직 연금 플랜은 크게 2가지로 분류 하게 됩니다. 1,적격 퇴직 플랜(Qualified retirement plan) 2, 개인 퇴직 연금  (Individual retirement plan) 입니다. 
      
적격 퇴직연금 플랜에(Qualified retirement plan)는 다시 크게 2가지로 나누게 됩니다. 확정 급여형  (Defined Benefit Plans(DB)과 확정 기여형Defined Contribution plans(DC)으로 나누게 됩니다.
먼저, 확정 급여형 (Defined Benefit Plans(DB”)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확정급여형은 연간 갹출금(자신이 납부해야 하는 부분)을 납입하지만, 개인 계정에 할당 되지는 않습니다. 고용주는 대신 하나의 대규모 계정을 유지하여 퇴직후에 연금으로 특정금액을 직원들에게 지급해야 합니다. 이때 직원이 받는 연금은 직원의 최종급여와, 근무연수에 의해 정해지게 되며, 퇴직연금액이 정해지게 되면 회사의 연간 부담금은 임금 인상률과 투자수익률을 감안하여 연금 계산법에 의해서 결정되게 됩니다.  줄여서 말하자면 회사와 직원이 회사 연금 계정에 납부를 하고, 종업원이 은퇴시에 얼마동안 일했는지, 월급이 얼마였는지 등을 계산하여, 연금을 주게 되는 것 입니다. 확정급여형 연금은 수령 방식에 따라 나눠지게 되는데, 급여 및 근속년수와 무관하게 퇴직할 때 일정액을 수령하는 방법 (Flat amount),  근속연수와 무관하게 급여의 일정비율을 수령하는 (Flat Percentage)방법, 근속년수 또는 가입연수 1년당 급여의 일정 비율을 수령하는 방법(Unit Benefit Percentage Formula)가 있습니다. 

확정 기여형 (Defined Contribution plans(DC)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미국내 회사들은 DC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DC의 종류는 다음과 같이 다음과 같이 있으니 회사가 자신에게 주는 퇴직 연금 플랜이 어떤 종류 인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profit-sharing plans 이익 분배 연금은 직원에게 회사의 이익을 분배, 권한을 부여하거나 회사 이익을 직원 퇴직에 사용하도록 허용한 연금 플랜입니다.
⊙ thrift plans 직원 저축 제도는 직원들의 연금 플랜을 선택이 아닌 강제로 하는 확정 기여형 연금입니다. 
⊙ money purchase pension plans은 회사가 부담해야 하는 부분을 각 직원들의 개인 계정에 반드시 불입해야 합니다. 
⊙ employee stock ownership plans (ESOPs)은 직원이 회사의 주식으로 연금 급부를 수령 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는 한 현금으로 급부액을 수령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회사에서 준 주식에 대하여 권리를 상실한 케이스가 있었습니다.  자신의 회사가 ESOPs를 하고 있다면, 꼭 연금 급부를 수령 할 수 있는 자신의 권리에 대한 내용을 회사에 문의 및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 target benefit plans은 확정 급여형의 특성을 반영한 money purchase pension plans와 마찬가지로 직원들은 자신의 계정을 별도로 가지게 되며, 급여의 일정비율을 자신이 납부해야 합니다. 투자 수익률이 예상한 금액 보다 적은 경우에 회사는 예상 연금 수령 금액에 대한 손해에 책임이 없습니다.  연금 수령 예상금액이 10만불인데, 실제 연금 수령 목표액수가 10만불보다 적은 8만불일 경우 회사는 2만불에 대하여 보상 하지 않습니다.  투자수익이 좋아 수령 목표액수인 10만불보다 많은 금액을 달성하게 되면 예상수령액인 10만불보다 더 많은 금액을 수령하게 됩니다.)  
⊙ stock bonus plans은 회사가 직원들에게 연금 급부액을 회사 주식의 비율로 지급하는 연금 플랜입니다.
⊙ 403(b) tax-sheltered annuity plans 은 주정부 시 정부의 학교에서 근무하는 직원이거나 501(C)(3) 에 해당하는 Nonprofit Organization의 직원들에게 해당하는 퇴직 연금 플랜입니다.
⊙ 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IRA) 개인 퇴직 계좌는 Defined  Contribution plan(확정 기여 플랜)의 한 종류로 다시 Traditional IRA, simplified employee pensions(SEPs), savings incentive match plans for employees (SIMPLEs),  Roth IRA 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A, Traditional IRA(전통적인 IRA)로 직원 또는 고용주가 스스로 IRA를 개설하여 적립/납부 할 수 있는 플랜입니다. 개인 퇴직 계좌의 경우 적격 퇴직 연금 플랜에서 급부액(받을 금액)을 다시 Roll over 하여 개인 퇴직 계좌 로 일부 또는 전부를 옮길 수 있습니다. 
B, simplified employee pensions (SEPs) 은 가장 쉽게 회사가 직원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연금 플랜입니다. 간단한 IRS 폼을 통해 회사는 적법한 절차를 통해 쉽게 퇴직연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SEPs의 경우 Roth IRA 보다 더 높은 납입금액 제한을 가집니다.  SEPs의 경우 고용인 제한이 없으며 회사가(고용주) 자유재량에 따라 갹출금(자신이 납부해야 하는 부분)을 납부 할 수 있습니다.  고용인은 자신의 퇴직연금 계정에 대한 100퍼센트 연금을 보호 받게 됩니다. 이 말인즉 10만불을 납입 할 경우, 10만불을 전부 다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SEPs의 경우 시간제 직원을 많이 고용하는 소규모 사업자들에게는 비용이 많이 소비 되는 연금 플랜입니다. 

C, savings incentive match plans for employees (SIMPLEs) 은 SEPs와 같이 쉽게 이용가능한 IRA로 401(k)플랜이나 profit-sharing plans이윤분배 연금과 같이 직원 급여 일부를 연금 저축으로 전환 하도록 허용하는 연금 플랜입니다. SEPs와 마찬가지로 SIMPLE IRA 에 대한 기여금은 각 개인의 계정에 일정비율로 유치 되며, SIMPLE IRA는 IRA형과 401(K)형으로 구분됩니다.
D, Roth IRA 는 연간 갹출금 한도는 Traditional IRA와 비슷하나 After Free Tax 자신이 연금을 탈 때 Tax가 부과 되지 않는 연금입니다. 
추가적으로 아셔야 할 점입니다. 만약 자신이 2018년 AGI (조정소득)이 199,000보다 많고 세금 신고를 부부합산신고(MFJ)로 할 경우, 세금보고자는 Roth IRA에 대해 납입 할 수 없습니다. (Traditional IRA 를 가지고 있어서 Crdit을 받을수 있는건 자신이 보고한 AGI 의 50%,.20%,10%  까지 최고 $4,000까지 받을수 있습니다. 

퇴직 연금에 대하여, 자신이 잘 알지 못하면, 주식에 대한 자신의 권리를 상실 할 수도, 그리고 절세를 목적으로 많은 금액을 퇴직 연금에 납입하였는데, 펀드의 투자에 대한 손실로 연금을 잃게 되는 상황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신이 일하는 회사 은퇴 연금 담당자와 필히 상담하시고 자신의 은퇴 연금 플랜이 어떤 것인지, 어떻게 납입을 하는게 좋은지 세무 전문가나 회계 전문가에게 상담 하시기 바랍니다. *
 

 

** ※ 해당 칼럼에는 개인적인 생각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며, 법적인 어드바이스 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에 칼럼에 대한 그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공인세무사
오 병 혁

214-604-4508
ryanoh5ea@gmail.com

 

A076.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