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에 좋은 음식!  여자에게 더 좋다

 

방광염이라는 질병이 생소하신 분들도 계시지만, 방광염은 한번 발병되면 다시 재발하는 빈도가 높기 때문에 방광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평소 식단과 적절한 운동을 통한 예방이 중요합니다. 소변을 볼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잔뇨감, 빈뇨감 등과 같은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방광염을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 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흔히 발생합니다. 여성들은 신체구조상 남성들보다 소변을 오래 참지 못하는대, 앉아서 오래 일하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소변을 자주 참고 방광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염증이 발생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여기에 복부비만은 방광을 지방으로 압박하는 경우가 많아 더욱 방광염 발생을 높인다고 하므로 방광염에 자주 노출되시는 분들께서는 복부비만이 되지 않도록 더욱 관리하셔야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버섯
버섯은 항염효과가 뛰어나 방광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방광염에 자주 걸리는 사람들은 지방의 함량이 높은 음식들을 멀리해야 합니다. 버섯은 지방이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방광염 환자들에게 안성맞춤인 식재료 입니다.

 

크랜베리
크랜베리는 방광염과 요로감염을 예방하는데 탁원한 효과가 뛰어납니다.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이 대장균으로 인한 감염을 억제시켜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세균에 의해 방광이 감염된 뒤에도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잦은 방광염에 시달리는 사람이라면 파의 뿌리부분을 깨끗하게 씻어 물에 넣고 끓인뒤 차처럼 마시면 좋습니다. 몸이 따뜻해지면서 소변이 원활히 배출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와 함께 몸속에 쌓인 독소까지 원활히 배출할 수 있습니다.

 

다시마
다시마는 이뇨작용을 촉진시키고 몸속에 쌓여있는 독소와 노폐물의 원활한 배출을 돕는 음식입니다. 

 

토마토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 그리고 칼륨 등과 같은 성분은 신장의 기능을 돕고 방광염을 완화시켜 줍니다. 수용성 비타민들은 체내에 필요한 만큼만 써버리고 바로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체내에서 사용하고 남은 수용성 비타민들이 방광에 모여 방광벽을 튼튼하게 하고 염증수치를 떨어뜨려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와같이 방광염에 좋은 음식들을 먹는 것과 동시에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도 꼭 필요합니다. 틈틈이 수분을 섭취하면 방광안에 모인 소변을 빠르게 배출해 낼 수 있기 때문에 그결과 몸속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세균을 몸 밖으로 내보내게 되어 방광염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식재료와 더불어 식후에 유산균을 챙겨먹는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균은 항생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대장균과 포도상구균, 특히 염증을 잘 일으키는 칸디균, 가스괴저균을 없애줍니다.
 

이 열린 강좌는 독자 여러분에게 항상 열려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나 질문을 웹사이트(www.dallasktn.com)에 글을 남겨주시면 송민경 칼럼니스트가 성심성의껏 대답할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송민경 칼럼니스트

한•중•양식 조리기능사 / 식품영양학 학사
영양사 면허 / 영양교육 석사 / 
초•중•고 영양교사 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