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무/회계 ] 오병혁 공인세무사의 바로 알아야 도움되는 “세금”  

 

알아야 도움되는 세금 이야기

 

세금 보고 준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세금 보고는 크게 2가지 지위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개인(Individual), 회사(Corporation)입니다. 이번 칼럼에는 개인 세금 보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세금 보고의 경우 일반적으로 (W-2, 혹은 1099) 를 받는 회사에 고용된 고용인이거나, 회사와 계약을 맺고 Contract 업자가 해당이 됩니다. 대부분의 고용인은 개인 세금 보고를 해야 합니다.  
미국에서 대학을 다니는  24세 이상의 자녀들(영주권자, 시민권자) 의 경우 인턴쉽이나(W-2), 대학에서 받은 장학금(1098-T)이 있을 때는 세금 보고를 해야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받은 장학금과 이자 소득(1099-INT), 그리고 Qualified tuition program(529 Plan) 에서 소득으로 보고 해야 하는 부분들이  $10,400 보다 많은 싱글 학생의 경우 자신의 이름으로 세금 보고를 해야 합니다.
세금 보고 기간 가장 많은 질문들을 받는데, 그중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인 유학생이 AOTC (American Opportunity Tax Credit)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민법상 그리고 세금법상 Residency가 다르지만, 세금법상 AOTC에 관하여 IRS에서는 F, M, J, Q 비자 의 경우 1040 Nonresident 로 보고 하게 되 있으므로 유학생이 1040form 을 이용한 AOTC의 학자금 Credit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면 유학생도 세금 보고를 해야 하는가? 
유학생들의 경우 (1040NR=Nonresident)을 통해 Taxable장학금 혹은, 1099-G (도박 소득), (과세 대상의 월급, 예를 들어 학교내 카페테리아나 책 가게, 혹은 학교내에서 일을 할 경우)Taxable Wage에 대한 소득이 모두 포함하여 $4,050(공제 금액)이 넘을 경우세금 보고를 해야 합니다. 
고용인이 유학생의 경우 결혼을 한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세금 목적상 Single로 세금을 미리 원천 징수 하여야 합니다. 또한 월급의 30%를 원천 징수하여 매달 IRS에 보고 및 납부 하여야 합니다.
세금보고를 하면 손해 보지 않느냐?  유학생의 경우 자신의 월급에 30%를 원천 징수하여 이미 납부 하였기 때문에 학교에서 많은 시간을 일 하였을 때는 세금을 환급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급 금액은 원천 징수 금액에 따라 금액이 클 수도 작을 수도 있습니다. 
유학생이 어떻게 세금 보고를 하느냐? 라는 질문을 하게 됩니다. IRS에서는 Nonresident (비거주자)들의 세금 보고를 위해 ITIN (개인 세금보고자 확인 번호)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ITIN을 이용하면 유학생이나 SSN(사회 보장 번호)가 없더라도 세금 보고를 할 수 있습니다.
ITIN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ITIN 전문 에이전트(IRS에서 인정하는 세무사나, 회계사/ 세무사, 회계사라고 전부 ITIN 에이전트 가 아닙니다.) 에 의뢰를 하거나 IRS Office 에 예약을 하고 방문 하기, 혹은 IRS에서 인정하는 미국내 큰 회계법인이 ITIN을 신청/대행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소득(Income) 이란, 남에게 받는 모든 돈을 뜻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하지만, 유학생의 1099-INT(은행 이자)나 U.S. savings & loan institution(미국의 저축 대부 기관), U.S. credit union(미국 신용조합) U.S. insurance company(미국 보험회사)에서 받는 소득에 대하여서는 세금 보고할 의무가 없습니다. 

 

개인 세금 보고에 필요한 것들은 무엇인가요?
그러면 개인 세금 보고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에 알아 보겠습니다.
개인소득 증명을 위한 소득증명서(W-2, 1099-MISC) 두번째 이자, 배당(1099-B, 1099-DIV),  이혼  시에 받는 위자료 statement, 개인 연금 (1099-R),  농사를 한다면, (1099-F), 직장을 잃고 받은 Unemployment compensation(1099-G), Social Security benefit 을 받는다면 (SSA-1099, RRB-1099), 그리고 카지노에서 Gambling winning 을 하였을 경우 (1099-G)등의 소득 보고를 위한 소득증명서들이 필요합니다. 
개인 조정 소득을 계산하기 위한, 401K나 개인 연금 플랜 내역, 학생 대출 Payment 이자, 이혼 위자료, HAS(건강 보험 상품)에서 사용한 병원비 내역과 세금 보고자가 이사를 하였을 경우, 이사 비용 내역이 있습니다.

 

 

그리고, 소득 공제를 위한, 
병원비 공제 = 병원비 내역서, 혹은 치과 치료비 내역 (임플란트 수술비용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병원비 공제는 자신의 AGI의 10%가 넘는 금액부터 공제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Adjusted gross income 이 $30000고, 병원치료비가 $4000 일 경우 $1000만 공제가 가능합니다. 
세금 공제 = 집을 구입하고 낸 재산세(Property Tax), 자동차를 구입하고 낸 Sales Tax 등 주정부나 City 혹은 연방정부에 낸 세금이 있다면, 공제 할 수 있습니다.
이자 공제 = 메인 홈을 구입하며 빌린 모기지 론의 이자에 대해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기부 공제 = 교회에 헌금을 하거나, 적법한 사회봉사 단체에 기부를 하였을 경우 자신의 AGI 의 50%까지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기부 한 금액이 자신의 AGI보다 많을 경우 다음 연도 세금 보고 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재산 손실에 대한 공제 = 집에 도둑이 들거나 화재, 자연재해로 인한 손실이 발생 했을 경우 재산 손실에 대한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과 관련된 교육 공제 = 자신의 job과 관련된 교육비에 대하여 공제 할 수 있습니다.
일과 관련된 자동차 사용 공제 = 회사에서 일하는 고용인이 회사일을 하기위해 자신의 자동차를 사용하였고, 회사가 그 비용에 대하여 고용인에게 비용을 주지 않았다면 고용인은 자신의 자동차 사용에 대한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바마 케어를 받았다면, 보험 회사에서 발급하는 1095A, B, C 를 꼭 첨부 하셔야 합니다.

 

** 해당 칼럼은 개인적인 생각이 다수 포함 되어 있습니다. 이에 그 어떤 법적인 어드바이스도 포함하지 않으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오병혁 공인세무사

214-604-4508 ryanoh5ea@gmail.com

 

 

A076.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