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철의 건강 칼럼 비타민 B4

2018.06.01 10:13

ohmily 조회 수:23

B4-300x207.jpg

 

 

 

[ 건강 ]한국 홈케어 건강 칼럼

 

비타민 B4

 

 

이번에는 순서상으로 비타민 B4 를 알아볼 차례이긴 하지만 B4 는 아직도 그 분류에 있어 의견이 나뉘어져 있어 여기서는 간단히 알아 보고자 한다. 
처음 발견 당시 B4 로 분류되었던 카르니틴이라 는 물질은 그 성분에 엘- 카르니틴이라는 아미노산 구조를 포함하고 있어  ‘준 비타민’으로 불리우다 이제는 거의 아미노산으로 분류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럼에도 오늘 굳이 비타민 B4 를 소개하고 넘어가고자 하는 이유는 B4 가 요즘 많은 현대인의 관심사 중 하나인 비만 관리와 관계가 많기 때문이다. 
우리가 밥 등의 음식을 섭취하고나면, 이 때 소화 흡수된 지방산이 에너지로 바뀌는 곳이 세포 속의 미토콘드리아라는 공장이다. 
비타민 B4 는 이 지방산을 미토콘드리아로 옮겨주는데 꼭 필요한 성분이다. 따라서 비타민B4의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에 흡수된 지방산이 에너지로 바뀌지 못해 단기적으로는 피로나 무기력 같은 증상이 오고 장기적으로는 지방산이 심장, 근육, 간, 골격근 등에 축적되 비만이나 근육 약화 등이 올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나이살이 붙는다’는 표현을 하는데, 이것은 나이가 들어 식사 섭취량이 젊을 때와 같은 양을 유지해도 젊을 때 비해 지방이 축적되고 체중이 불어나는 경험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물론 기초 대사량이나 활동량 등의 차이에 있기는 하지만, 젊어서는 비타민 B4 가 우리 몸속에서 부족한 양이나마 약간이라도 만들어지는데, 성인이 되면 그 적은 양마저 만들어 지지 않고 외부에서 섭취해야할 B4 마저 충분치 않은 경우가 생기는 것도 한 원인이 되는 것이다.
다이어트로 체중 조절을 원하는 사람들이나 근육량을 키우고 싶어하는 보디빌더들이 닭가슴살을 먹는 이유 중 하나도 물론 단백질 공급이 주 이유이긴 하지만, 닭가슴살에 B4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지방산을 태우는대 도움이 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닭가슴살 보다는 돼지고기에 B4 가 7배 가량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다이어트 중인 분이 한두번의 삽겹살 섭취하는 것을 다이어트의 실패로 간주하고 좌절할 필요가 없다는 희소식이 될 수 있다. 
물론 B4의 양만 따지면 쇠고기가 최고라 볼 수 있으니 다이어트를 위해 일부러 삼겹살을 즐기실 필요는 없겠지만, 다이어트 자체를 위해 식도락이라는 인생의 즐거움을 포기할 필요까지는 없다는 이야기도 될 수 있다.
안타깝게도 채소나 견과류에는 우리가 필요한 만큼의 B4 가 들어 있지 않아 예전엔 B4 를 동물성비타민이라 부르기도 했다. 엄격한 채식주의에 주의가 필요한 또 다른 이유가 될 수 있다. 시중에 파는 많은 다이어트 식품이나 근육 보조 식품에 카르니틴 이라는성분이 표시되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예전에 비타민 B4 로 분류되던 성분이다. *

 

 IV Nutridrops 
 http://ivnutridrops.com  
TEL : 1-833-830-9599, 214-566-9082 
담당자 : 유성 원장

 

B039.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