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철의 건강 칼럼 비타민 B5 (1)

2018.06.08 10:00

ohmily 조회 수:16

vitaminb5.jpg

 

 

 

[ 건강 ]한국 홈케어 건강 칼럼

비타민 B5 (1)

 

이번에 알아볼 비타민은 B5-판토텐산이며 판테놀, 판테틴 등의 유사체도 같은 분류에 넣을 수 있다.  영어명 Pantothenic acid 은 그리스어의 Pan -모든 것- 에서 유래했으며 극히 미량이긴 하지만, 거의 모든 동,식물에서 광범위하게 분포하는데서 유래했다. 심지어 우리 몸속의 장내 세균에 의해서도 일부 합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렇게 합성된 B5 가 실제로 우리 체내로 흡수가 되는지 아니면 단순히 그 합성을 주도한 세균의 생존에만  사용되는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1930년  처음에 Cyril Carter 등에 의해  B5 의 존재가 예견된 후, 1933 년 Roger J. Williams 에 의해 규명되고 Pantothenic Acid 란 이름이 붙게 되었다.  재미있는 상식 한가지로 그의 형 Robert R. Williams 는 B1 을 발견하여 두 형제 모두 비타민 연구사에 있어 중요한 인물들이었다는 사실이다.
B5 는 피부와 머리카락 등을 구성하는 콜라겐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구성물질로서  튼튼한 머릿결 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시중에 판매되는 샴푸 중에  ‘퍈#-Pan# 이라는 제품이 있는데, 이 이름 의 유래가 바로 이 B5-Pantothenic acid에서 왔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이니 그 효능이 어느 정도인 지 가늠할 수도 있을 듯 하다. B5는 지방산의 분해에도 도움을 주어 지성 피부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피부에 유분이 많아지는 청소년기에 지성 피부가 계속될 시 땀 구멍등이 막히기 쉽고, 이는 청 소년기 시절 여드름 형성의 초기 단계를 촉진시키는바  B5를 다량 복용하여 상당한 호전을 경험한 사례가 많이 보고되어 있기도 하다. 
예전에는 여드름 예방, 치료에 비타민 A계통의 보조제가 많이 쓰였었는데, Vit. A가 치료효과가 강력함에도 불구하고 지용성 비타민인 관계로 여러 부작용이 드러나 요즘은 수용성 비타민으로서 부작용이 훨씬 적은  B5 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단, 단점은 vit. A 에 비해 시간이 좀 오래 걸린다는 점이다.  물론 지성피부로 인한 피지가 모든 여드름의 전적 인 원인이 아니므로 다른 원인에 의한 여드름의 경우에는 그 치료에 있어 다른 접근이 필요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 스트레스 호르몬이라 불리우는 부신 피질 호르몬의 합성을 돕기 때문에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어 항스트레스 비타민이라 불리우기도 하는데, 이는 비타민 C 와 비슷한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판토텐산은 대사 중에 판토틴이 되고 다시 코엔자임 A로 되는데, 이는 해독 작용과 항염증 작용이 있어 있어 제초제나 농약 등의 중독 해소에도 유효하다. 따라서 항염, 해독 작용을 고려해 B5 를 드 시는 분들이라면 그 성분을 고를 때 판토텐 산 보다는 판토틴으로 구성되어 있는 B5 를 고르시는 것이 훨씬 유리할 것이다. 그리고 헤모글로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폴피린의 합성에도 관여한다. 그 밖에 Vit. B6, Vit C 등과 협력하여 면역 단백질 형성에도 기여한다.  연구 결과에 따라서는 요즘 제약 분야에서 큰 시장 중의 하나인 각종 콜레스테롤 저하제 보다도 부작용은 훨씬 적고 효과는 더욱 강력하다는 주장이 있으니, 비만이나 고 콜레스테롤 혈증으로 건강에 이상이 있거나 처방, 투약 중이신 분이라면 관심을 가져 볼만한 내용이라 생각된다. 다만 이 때는  보통의 건강 보조용 용량보다도 3-5 배의 고용량 판토텐 산 뿐만 아니라 특히 판토틴 성분도 함께 복용할 것을 추천한다.*

 

 IV Nutridrops 
 http://ivnutridrops.com  
TEL : 1-833-830-9599, 214-566-9082 
담당자 : 유성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