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한국 홈케어 건강 칼럼 

 

감기와 비타민

 

1. 환절기때 마다 찾아오는 불청객 감기란?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증상으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쉽게 잘 나타나는 가장 흔한 급성 질환 중 하나이다. 200여개 이상의 서로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가 감기를 일으키는데 그 중30~50%가 리노바이러스(Rhinovirus)이고 10~15%가 코로나바이러스 (Coronavirus)이다. 성인은 일년에 평균 2~4회, 소아는 6~10회 정도 감기에 걸린다. 증상은 감기 바이러스가 상부 호흡기관에 어느 정도 침투했는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콧물, 코막힘, 목 부위 의 통증, 기침과 근육통이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성인에게서 열이 나는 경우는 드물거 나 미열에 그치지만, 소아에게서는 발열 증상이 흔하게 나타난다. 특히 쌓인 피로를 제대로 풀지 못했거나 갑자기 기온이 내려가 몹시 떨고 나면, 오싹오싹 한기가 느껴지면서 기침을 동반한 감기나 몸살 증상이 나타난다. 감기에 걸렸다 싶으면 최대한 빨리 조치에 들어가야 한다. 

 

2. 감기는 어떻게해서 걸리게 되나?
보통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코와 입에서 나오는 분비물이 재채기나 기침을 통해 외부로 나오게 되면 그 속에 있는 감기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 존재하다가 건강한 사람의 호흡기에 닿아 전파된다. 따라서 감기 환자와 가까이 있거나 사람이 많은 곳에 감기 환자가 있으면 감기 바이러스가 잘 전파된다. 게다가 감기는 바로 증상이 나타 나는 것이 아니라 잠복기간이 있어서 언제 걸렸는지도 잘 모르고 이리저리 전파하게 된다. 미국처럼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한인들은 주로 가을과 겨울에 감기에 더 잘 걸리며 감기 바이러스에 노출된지 몇일 후에 증상이 나타난다. 특별히 날씨 온도가 심하게 오르락내리락하는 시즌에는 감기로 다들 고생하고 게다가 옮기기까지 하니 집안에 한 명만 감기에 걸려도 온 집안 식구들까지 다 앓아 눕게된다.

 

3. 약국에서 파는 감기약이 정말 효과가 있나?
감기는 바이러스성 질환이기 때문에 특별한 약이 없다. 환절기 기간에는 많은 사람들이 갑자기 찾아오는 감기와 독감때문에 매우 당황스럽다. 내일 당장 일도 나가야되고 할 일은 산더미처럼 쌓여있는데 좀처럼 몸이 낫지 않아서 오랜 타향살이가 괜시리 서러울 때가 한 두번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보니 시중에서 파는 감기약들을 어쩔 수없이 맹신하게 된다. 하지만 시중에서 손쉽게 구할수 있는 감기약들은 사실 기침이나 콧물 등 감기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을 조금 관리해주는 역할만 할뿐 감기 자체를 낫게 해주진 못한다. 감기약들을 오히려 자주 먹으면 내성이 생길수도 있고 잘못 복용하면 오히려 감기 증상이  더 악화되기도 한다. 현재 먹고 있는  감기약이 꺼림직하다면 이제는 조금 다른 방법을 사용해 보자. 몸에 좋지 않은 화학성분 가득한 감기약 대신에 순수 비타민이 가득한 수액을 통해서 소모된 비타민과 미네랄을 채우고 감기와 싸워 이겨낼수 있는 면역력을 증진시켜보자.

 

4. 감기에 걸리면 왜 더 피곤한가?
사람이 감기에 걸리면 열이 나는등 장기 기능들이 평소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쓰게된다. 그러면 서 자연스럽게  체내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서 탈수증상, 두통, 오한 등 여러가지 감기 후유증으로 고생하게 된다. 감기약 대신에 비타민들은 수액을 통해서 우리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충분한 체내수분 공급을 해주고, 그 수분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줄 면역력에 좋은 비타민을 투여하면 왠만한 감기도 금방 괜찮아 진다. 이제는 집에서 몸에 좋지 않는 약을 드시면서 몇날 며칠 끙끙 앓지 마시고 꼭 건강한 비타민으로 해결하자.

 

5. 고농축 비타민 주사가 그렇게 감기에 특효가 있나?
많은 비타민중 비타민 C는 가장 대중화된 유명한 비타민이다. 반드시 먹어야 하는 물질 이면서 필수 5대 영양소중 하나이다. 이 외에도 총 9가지 비타민이 함께 항바이러스 작용 을 하는 인터페론 생산을 증가시킴으로서,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성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 으로 치료 보조제를 많이 맞는다. 그외에 면역력 향상, 피로 회복에도 특효가 있다. 이런 감기로 더 이상 고생할 필요가 없다. 이제는 기술이 너무 좋아져서 완전히 나을 때까지 집에서 끙끙 앓고 있는건 옛날 얘기다. 지금은 시간이 돈인 시대인 만큼 비타민 주사로 하루 빨리 건강을 되찾고 다시 삶의 터전으로 돌아가는게 두마리 토끼를 잡는 방법이다.

 

다음주에는 알부민에 대해 알아보자

 

B042.pdf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