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철의 건강 칼럼 알부민 이란?

2018.01.26 10:08

KTN_WEB 조회 수:2102

알부민 이란?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는 알부민이란 과연 무엇인가?
알부민은 생체 세포나 체액 중에 넓게 분포되어있는 단순 단백질로, 글로불린과 함께 세포의 기초물질을 구성한다고 알려져있다. 
1907년 국제 회의에서 제안된 분류법에 의하면 물에 잘 녹는 단순 단백질을 순 아미노산 '알부민' 이라고 총칭하도록 되어있다. 인체는 90%가 물이고 나머지 8%는 단백질,  2%가 유황이나 포도당, 호르몬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중 8%의 단백질 중 60%가 알부민이며 혈액과 체내의 수분량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구체적인 알부민 효능은 주로 혈액의 영양이나 노폐물과 과잉 수분 등을 운반하는 체액의 농도를 조절하는 혈관의 내부와 외부의 수분 균형 유지, 그리고 삼투압 유지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알부민은 면역기능과 에너지 대사 등 신체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기초 단백질이다. 

 

■알부민 주사란 무엇인가?
알부민 주사는 한국인 평균 60-80대가 가장 선호하는 주사중 하나이다. 요즘처럼 해가 바뀌 면서 젊은 세대들은 부모님께 효도용 영양주사를 많이 선물한다. 값비싼 주사비용과 긴 주사 시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기꺼이 돈과 시간을 투자하는 주사이다. 하지만 그런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점차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인한 간과 신장 기능의 약화로 신체내의 알부민 수치가 저하되면서 건강 유지가 힘들어지게 되는데, 알부민이야말로 기운없고 영양분이 부족한 사람들이 빨리 회복되도록 도와주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이다. 알부민은 수명의 예측 인자라고 불리기도 하며 알부민 수치가 높은 사람일수록 건강하고 장수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 요즘 사람들은 알부민 효능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노인에게는 체내의 알부민의 양이 건강의 지표가 된다. 병원에서는 알부민 수치를 보고 사람의 영양 수치를 판단한다.

 

■알부민 수치가 높아지면 장수한다?
알부민 효능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다. 원래 알부민은 근육과 혈관, 면역 세포등의 기능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혈류를 담당하고 영양및 호르몬을 전신의 세포에 공급하며, 몸의 내부에서 세포를 활성화시킴으로써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고 건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즉, 알부민은 혈액과 혈관 또는 림프의 흐름등 몸안에 순환을 좌우하는 중요한 성분이며 혈관과 면역 상태를 좌우한다. 그래서 알부민 수치가 높은 사람은 장수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특히 알부민 이 낮은 사람들의 경우 통계적으로 심근 경색이나 뇌졸중 등 혈관질환에 걸리기쉽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알부민은 첫째로, 간기능 개선에 탁월하다. 알부민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로 간 기능을 강화하고 간장 질환이나 간경화, 간암에 좋은 영향을 준다. 두번째, 각종 수술 후 및 신체문제 발생 방지를 해준다. 수술을 받고나면 혈액내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기도하고 알부민 결핍 증상으로 신장기능의 저하를 보일 수 있는데, 이럴 때 알부민을 투여하면 개선에 도움을 준다. 세번 째로는 신장기능 개선을 해준다. 알부민 투여로 신장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막아줄 수 있으며 개선을 해줄수 있다.  회복 신장 질환의 예방, 신체 활력 증진 및 면역력 개선 등 여러가지 효능 을 느낄수 있다. 

 

■건강 뿐만 아니라 미용에도 도움이된다?
노폐물을 간장에 운반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몸의 디톡스 해독 작용도 한다. 혈관속 안에 오랫동안 쌓여있던 노폐물을 없애주는 효능 이외에도 항산화 작용이 있으므로 노화와 피부가 거칠어 지는 것을 예방하며 소화 흡수를 늦춰주기 때문에 식후의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기 때문에 당뇨로 걱정이신 분들에게도 적합하다. 


다음주에는 비만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B039.pdf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