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철의 건강 칼럼 비타민 B9 (1)

2018.07.20 13:31

ohmily 조회 수:10

비타민.jpg

 

 

[ 건강 ]     한국 홈케어 건강 칼럼

 

비타민 B9 (1)

 

이번에 알아보고자 하는 비타민은 일반명 엽산-Folic acid -으로 널리 알려진 Vit B9 이다.  처음에는 발명자의 이름을 따 Vit. M 으로 불리웠으며 나중에 그 작용 기전이 알려지며 Vit. B9의 위치를 차지 하게 되었다. 엽산의 ‘엽’은 나뭇잎이라는 뜻으로 이는 영어명 folic acid 의 folic이 라틴어로 나뭇잎 을 뜻하는 folium 에서 왔기 때문이다. 처음 발견도 1941년 시금치 잎에서였고 그후 많은 초록색 식물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이런 이름을 갖게 되었다. 다소 늦게 발견된 비타민이지만 유명도로는 Vit. C와 더불어 가장 많이 알려진 비타민일 것이다. 그 이유는 현재 임신전과 임신 초기 임부에게 철분제와 더불어 기본적 혹은 필수적으로 권장되는 비타민이기 때문인데, 이는 엽산이 태아의 신경과 혈관 발달에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그 밖의 작용으로는 단백질 대사와 적혈구 형성에 관여하고 요즘 한참 주요 의제로 떠오르고 있는 호모시스테인의 농도를 감소시키는 역활도 하는 등, 다른 어떤 비타민 보다도 중요한 비타민 중의 하나라 하겠다.

엽산이 많이 든 식품.
이름의 유래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우선 시금치, 양상추, 브로콜리, 콩 같은 녹색 채소에 많이 있고 그 밖에 레몬, 바나나 메론, 참외같은 과일에도 많이 들어 있다. 특히 참외의 태좌(속)에는 과육보다 무려 5배나 많은 엽산이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vit. C 역시 다른 부위보다 많이 있으므로, 참외를 좋 아하지만 씨앗이 포함된 속 부분의 식감을 싫어해  긁어 내고 드시던 분들은 다시 한번 먹는 방법에 대해 고려해 보시길 권장드린다. 엽산 비타민의 특이한 점 중 하나는 다른 대부분의 비타민이나 영양소와 달리 천연 엽산 보다는 합성 엽산의 흡수율이 훨씬 높다는 점이다. 

결핍의 원인과 증상.
엽산이 다른 어느 비타민 보다 잘 알려진 이유는 그 작용의 중요성 뿐만 아니라 그 빈도 또한 다른 어느 비타민보다 많기 때문일 것이다. B9 의 결핍 원인으로는 절대 섭취량이 적을 때, 흡수 불량일 때(예를 들어 알코올 중독), 요구량이 증가할 때(임신, 수유기), 기타 과한 배설이 있을 때 등이 있는데 보통 B12  결핍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IV Nutridrops 
 http://ivnutridrops.com  
TEL : 1-833-830-9599, 214-566-9082 
담당자 : 유성 원장

 

B039.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