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230t001375_l.jpg

 

[ 건강 ] 한국 홈케어 건강 칼럼

 

잘 알려지지 않은 비타민 C의 효과

 

지금까지 비타민 C에 대하여 잘 알려진 몇가지 사실에 대해 알아 보았다. 부족시에 나타나는 대표 적인 증상인 괴혈병을 계기로 비타민 C 를 발견하게 된 계기라던가, 그 후의 여러가지 대표적 효과 로 암의 예방,  항산화 효과,  또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고용량 비타민 요법 등등이 그것이다.
이번에는 그 외에 비타민C 의 잘 알려지지 않은 효과에 대해 몇가지 알아보기로 한다.
특히 비타민 C의 메가요법이 소개된 후 의학계 및 영양학계에서는 비타민 C 에 대해 더욱 많은 연 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으며, 최근들어 이 연구의 결과들이 많이 발표되고 있는 중이어서 그 중 몇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체중 감량 효과
가장 현대인의 관심을 끌만한 대표적 연구는 고용량 비타민C 요법의 체중 감량 효과에 대한 결과일 것이다. 고려대 서형주 교수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용량 비타민C 요법으로 별도의 식이운동요법없이 체중 감량을 얻을 수 있으며, 이런 효과는 특히 키토산과 같은 식이 섬유질과 함께 섭취 할 경우 효과가 1.5 배까지 향상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 C만 섭취한 집 단은 평균 0.9 kg 의 감량 효과를 보였고, 키토산을 단독 복용한 집단은 2.6 kg 의 체중 감량을 보인데 비해 비타민 C와 키토산을 동시 복용한 경우에는 감량 체중이 4.1 kg 에 달해 그 효과가 1.5 배까지 배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이 경우 비타민 C 의 용량은 2 g 정도로 보통의 시중 제품 (500~1,000mg)의 2-4회분에 해당하는 양이니, 지난 회에 소개한 메가비타민 요법 양에 비하면 부담 되는 아주 많은 양은 아니므로 실제적 도움이 될 수 있을 듯 하다.


중금속 배출 효과
환경오염에 따른 식품을 통한 중금속 섭취 또한 근래의 중요 걱정거리 중 하나일 것이다. 고신대 최 종순 교수팀은 연구를 통해 비타민 고용량 요법으로 우리 몸에서의 수은 배출을 촉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위의 연구팀은 수은이 정상범위 1.5ppm 을 초과한 57 명을 대상으로 비타민C를 하루 2g 씩 2회를 3 개월간 경구 섭취했을 경우, 비타민C를 섭취하지 않은 대조군과 비교해 평균 3.6 배에 해당하는 0.383 ppm 의 체내 수은 농도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그 밖에 납의 흡수를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다고 한다.

피로 회복의 효과
사실 비타민 C 의 피로회복 효과는 일반인에게도 어느 정도 알려진 효능이긴 하지만 그를 통해 운 동지속 능력도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를 얻었다고 삼육대 정재훈 교수팀이 밝혔다. 즉, 물과 이온 음료, 비타민 음료의 운동지속능력을 측정한 결과 물은 약 31 분, 이온 음료는 약 33 분의 운동 지속 시간 효과를 보인데 반해, 비타민 C 음료로는 약 34 분 정도로 물보다 약 10 % 향상된 운동지속 능력 효과를 얻었다는 것이다.

 

 IV Nutridrops 
 http://ivnutridrops.com  
TEL : 1-833-830-9599, 214-566-9082 
담당자 : 유성 원장

 

B06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