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d082t000045_l (1).jpg

 

[ 건강 ] 한국 홈케어 건강 칼럼

 

비타민 A에 대하여

 

[지난주에 이어서]

 

비타민 A의 대사 기능

 

3. 피부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비타민 A는 미성숙한 피부 세포와 성숙한 상피세포를 구 별함으로써 피부의 정상적인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를 이용해 많은 피부 질환 에 비타민 A가 이용되며, 특히 피지샘의 크기와 분비 활동을 줄여주어 박테리아 수를 감소 시키고 감염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를 이용해서 여드름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다. 다만 이때 이용되는 비타민 A 유사체 중에는 임산부에서 기형을 유발하는 등의 부작용이 있으므로 전 문가의 지도하에 사용되어야 한다.


4. 기타 불임이나 발육 장애와 초기의 안구 건조증에 대한 효과도 알려져 있다.

 

비타민 A 결핍증
혹 아프리카나 동남아시아의  많은 어린이들이 시력을 잃어가고 있는 실상을 다루는 TV프로를 보신 기억이 있으신지 모르겠지만 이 중 많은 원인이 비타민 A 의 결핍에 의한 것이다. 조사에 따르면 대략 25만 ~ 50만 명의 어린이가 매년 시력을 잃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특히 동 물성 식품과 유제품을 통한 일차적  비타민A 섭취의 부족에서 오며 엄마의 영양 실조로 인한 이른 젖떼기 등도 비타민A  결핍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지용성 비타민의 특성상 만성 지질 흡수 불량, 담즙 생성 및 분비 불량 등이 있거나 기타 담배 연기와 같은 산화제에의 만성 노출, 알콜 중독 등에서도 이차적 비타민 A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 밖에  저지방 식단이나 채식주의에서도 지질 부족에 의한 흡수 부진이 체내 비타민 A 부족을 일으킬 수 있다. 또 한가지 주의점은 비타민 A대사에 아연이 보조 인자로서 필수적이 기 때문에 아연 섭취량이 적으면 비타민 A 결핍증이 심해지고 생리적인 징후와 결핍증의 증 상이 나타날 수 있다.  기타 부족 증상으로는 야맹증, 안구 건조증, 각막 연화증 등 시각 관련 질병외에 면역 불량에 의한 중이염, 요로감염, 수막구균성 감염의 증가, 피부 질환으로 과각화증, 모공 각화증 그리고 편평상 피화생이 발생하고 치과 질환으로 에나멜 저형성증이 일어나기도 한다.


비타민 A 과다증
서론에서 잠깐 언급한대로  수용성 비타민과 달리 지질성 비타민은 과다증에 대한 주의를 세심히 살펴야 한다.
비타민 A의 과다 복용 부작용 중 가장 심각한 부작용은 임산부에서의 기형아 출산 가능성이다. 임신의 어떤 기간 도중에도 매일 용량 3000ug , 주간 용량 7500 ug 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급성 비타민 A 과다증상으로는 복부 통증, 졸림, 현기증 등이 올 수 있으며 만성 과다증 증상으로는 뼈 이상과 관절통,  황달, 식욕의 손실, 현기증, 탈모증, 피부 가려움증, 입의 궤양, 손발톱 깨짐,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비타민 A  공급원.
비타민 A가 많이 들어간 음식. : 주로 자체적으로 지질을 포함한 동물성 식품으로 소고기 간, 연어, 참 다랑어, 송어, 버터, 치즈,  삶은 계란 등이 있다.
프로비타민( 체내 대사 과정을 거쳐 비타민으로 바뀌는 색소 ) A 가 많이 들어간 음식 :  과일, 야채 등 식물성 식품으로 야채의 경우 장내 흡수를 돕기 위해 기름을 이용해 요리 할수록 유리하다.  야 채로는 고구마, 케일, 당근, 근대, 시금치, 상추 등이 있고 과일으로는 망고, 멜론, 수박, 파파야, 귤, 천도 복숭아 등이 추천된다. *

 

 IV Nutridrops 
 http://ivnutridrops.com  
TEL : 1-833-830-9599, 214-566-9082 
담당자 : 유성 원장

 

B038.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