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2).jpg

 

[ 건강 ] 한국 홈케어 건강 칼럼

 

비타민 E에 대하여

 

이번 회에서는 3번째 지용성 비타민으로 비타민 E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비타민 E에는 대표적으로 토코페롤-Tocopherol 4 종(알파, 베타, 감마, 델타)와 토코트리에놀-Tocotrienol 4종이 있고 그 밖에 토코페르솔란이 포함되기도 한다. 이 중에서 알파 토코페롤이 사람 의 생리 활성에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고, 인공적인 합성이 가능하다. 따라서 대부분의 비타민 E 제 품을 보면 알파토코페롤만 들어 있거나 주 성분으로 표기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비타민의 작용 

비타민 E의 대표적 작용은 항산화 작용이다.  항산화 작용의 대표 주자로서 수용성 비타민에는 비 타민 C가 있고, 지용성으로는 비타민 E 가 있다. 이런 항산화 작용을 통해 생체막에서의 지방질 산 화방지 역할을 하고, 혈관내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산화를 막아  혈관의 탄력 유지시켜 줌으로써  협심증, 동맥 경화증, 혈전 정맥염 등의 치료에 도움을 준다. 실제로 우리가 심장이나 혈관 건강을 위해 섭취하는 대표적 영양제인 오메가 3 나 감마리노렌산 같은 불포화 지방산 건강 기능식품을 보면 비타민 E가 소량 포함되어 있는 제품을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이런 이유 때문이다. 이런 효과 를 이용해 기타  말초 혈액 순환 장애, 갱년기의 어깨, 목 결림, 손발 저림, 수족 냉증 개선에 쓰이기도 한다. 기타 작용으로는 적혈구 보호 및 헴의 합성, 혈소판 응집 작용 등이 있다. 각종 독소와 발암 물질(수은, 납, 오존, 아산화질소)로부터 인체를 지켜주고  가끔 피부에 남은 흉터에 대한 처방 등의 목적으로 쓰일 때도 있다.


비타민 E 가 풍부한 음식 

지난번 언급한 비타민 D는 어느 비타민보다 영양제의 유효성이 먼저 입증되었다고 했지만, 비타 민 E의 경우에는 아직 식단이 아닌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이 만성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지에 대해 확실한 증거가 없는 상태이다. 따라서 영양제 보다는 유기농 식단을 통해 비타민을 섭취 하는 것이 더 좋다. 특히 비타민 E는 그 분포가 매우 다양하여 구매, 섭취하기가 어렵지 않다.

 

·아몬드 
가장 좋은 공급원 중 하나다. 생아몬드가 가장 좋으며 기타 아몬드 우유나 오일로도 섭취 가능하다.

 

·시금치 
초록잎 채소 중 비타민E 가 가장 많이 들어 잇는 채소 중 하나다. 그 밖에 칼슘, 엽산도 풍부하다. 보통 시금치 한단에 하루 섭취량의 약 ¼  정도의 양이 포함되어 있다.

 

·순무잎 
비타민 E 외에도 K,A, C 등도 다량 포함 되어 있다. 

 

·식물성 오일 
가장 많이 들어 있는 기름은 맥아유. 맥아유 한 큰술이면 하루 권장 섭취량을 충분히 채울 수 있다. 기타 해바라기유. 해프씨드 오일, 코코넛 오일, 면실유, 올리브유 등이 있으며 가능한 정제유보다는 냉압착유가 더 좋다.

 

·아보카도
딱딱해서 눌렀을 때 부서지거나 하는 다른 과일과 달리 아보카도는 눌렀을 때 찌브러지며 퍼진다. 이는 그만큼 아보카도에 오일이 많다는 이야기다. 위에서 말한 채소류가 식감등의 문제로 아이들에게 섭취시키기 어렵다면, 과일로서 아보카도가 대체 1 순위라 할 수 있다. 

 

·기타 
근대. 헤즐넛. 새우. 호박. 키위 


 

 IV Nutridrops 
 http://ivnutridrops.com  
TEL : 1-833-830-9599, 214-566-9082 
담당자 : 유성 원장

 

B038.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