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jpg

 

  [ 건강 ] 한국 홈케어 건강 칼럼  

비타민 E에 대하여

 

비타민 E에는 대표적으로 토코페롤-Tocopherol 4 종(알파, 베타, 감마, 델타)와 토코트리에놀-Tocotrienol 4종이 있고 그 밖에 토코페르솔란이 포함되기도 한다. 이 중에서 알파 토코페롤이 사람의 생리 활성에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고, 인공적인 합성이 가능하다. 따라서 대부분의 비타민 E 제 품을 보면 알파토코페롤만 들어 있거나 주 성분으로 표기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비타민 E 의 섭취 

다른 어느 비타민 보다 식품 섭취가 유리하다고는 했지만, 어쩔 수 없이 영양제로 보충해야 할 수 밖에 없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에도 이전까지 소개한 비타민은 구체적인 제품에 대하여 많이 언급하지 않았다. 이는 비타민 B 나 C 는 합성 비타민의 구조가 천연 비타민과 동일하고 다만 흡수율에서만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타민 E 의 경우는 천연과 합성 비타민간에 구조가 달라 둘 사이에 차이가 있고 동일 용량을 봤을 때 합성보다 천연 (알파)토코페롤 의 효능이 더 우수하다. 또 합성 비타민 C는 천연보다 더 적은 양에서 혈소판 억제 작용에 의한 출혈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어느 비타민보다 천연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기능식품 라벨에는 반드시 성분표기를 하게 되어 있는데, 비타민 E의 경우 천연비타민은 디알파토코페롤 ( D-a-Tocopherol ) 혹은 혼합토코페롤 ( mixed Tocopherol ) 로 표기되어 있다.  합성 비타민은 디엘알파토코페롤 ( DL-a-Tocopherol ) 로 표시되어 있는데, 단지 -L- 한자만 다르기 때문에 라벨 표시를 잘 보아야만 한다. 특히 겉포장의 ‘영양.기능 정보’ 에는 천연, 합성 구분없이 일률적 으로 비타민 E 혹은알파토코페롤 ( 알파-TE ) 로 표시되어 구분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속 용기에 붙어 있는 라벨을 보고 정확히 천연/합성을 구분하기를 권한다.

 

결핍시 증상 

비타민E 는 자연적으로 많은 식품에 존재하므로 결핍은 흔하지 않다. 하지만 갓 태어난 신생아나  서양에 많은 크론병 같은 각종 염증성 장 질환으로 지방 흡수에 문제를 겪고 있는 경우, 장 절제술 등으로 소화, 흡수에 문제가 있는 성인의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 있다.
이 때는 근육량 손실에 의한 근력 저하,  비정상적 안구 운동 및 시력 저하,  불안정한 걸음걸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결핍이 장기간 계속되면 간이나 신장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과용시 부작용 

가장 중요한 금기는 임신 중의 비타민 E 복용이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임신 첫 8주 동안 비 타민E 보충제를 복용한 여성은 선천성 심장병 발병 확률이 1.7 ~9.0 배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국소용 비타민 E는 흉터 처방에 쓰이지만 과용시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다. 또 지혈 작용에 관여하므로 혈액 희석제 등을 복용중이라면 의사와 상의하여야 할 것이다. 같은 이유로 수술전 최소 2 주 정도는 복용을 중지하여야 한다. 기타 두통 어지러움 시력 감퇴, 그리고 설사나 위경 련, 피로감 증가, 코피나 잇몸 출혈 등이 있을 수 있다.
지난번에  비타민 C 의 고용량 요법을 이야기하며 전문가들 간의 찬반 의견을 소개한 바 있는데 최근에 비타민 E 도 고용량 요법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비타민 E 고용량 용법은 아직 연구 결과에 대한 확증이 많이 없는 상태이므로 섣불리 시도하면 안된다. 특히 비타 민C는 수용성이어서 몸에 축적되지 않고 부작용 발생시 복용을 중단하면 부작용을 빨리 없앨 수 있는 것과 달리,  비타민 E 는 지용성이므로 몸에 축적되고 부작용 발생시 복용을 중단한다 해도 이미 과용으로 몸에 축적되어 있는 비타민이 계속 남아 있는 상태가 되므로 부작용 문제 역시 빨리 해결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일일 권장 섭취량 이상의 비타민 E 제품을 구매할 때에는 반드시 의사,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
 

 IV Nutridrops 
 http://ivnutridrops.com  
TEL : 1-833-830-9599, 214-566-9082 
담당자 : 유성 원장

 

 

B06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