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010t030907_l.jpg

 

[ 건강 ] 한국 홈케어 건강 칼럼

 

6대 영양소에 대하여

 

우리는 지난 시간까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 중 유기물 기능 영양소인 비타민에 대하여 알아보 았다. 오늘부터는 무기물 기능 영양소인 무기질, 혹 전해질로 분류되는 영양소에 대하여 알아 보고 자 한다. 개별 무기질에 대한 구체적 소개에 들어가기전에 지난 회까지의  연재 내용을 되새겨 보고  각 회마다 다루는 개별 영양소가 전체적으로 인체 내에서 어떤 위치에서 어떤 역활을 하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보는 의미로 우리 몸의 각종 영양소에 대한 개괄적 소개 및 그 각 기능을 다시 한번 살 펴보고 지나가고자 한다.  

 

인간이 정상적으로 성장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는 현재까지 알려진 것만 약 50 여개 정도이다. 이 영양소들은 그 구조와 성질 및 기능에 따라 크게 여섯 개의 영양소-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그리고 물- 로 구분된다. 이 중 그 구성 성분에 산소, 질소, 수소를 포 함하고 있는지에 따라서 포함하고 있는 영양소를 유기 영양소, 포함하고 있지 않는 영양소를 무기 영양소로 기본적 구분을 한다. 

 

우선 신체를 구성하고 에너지를 공급하는 3대 영양소로는 우리가 잘아는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이 있다. 단백질은 신체를 구성하는 기능과 에너지를 발생하는 기능의 두가지 면에서 탄수화물 이나 지질과 비슷하다. 하지만 단백질은 탄수화물, 지질과 달리 신체에서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데 곧바로 쓰이지 않는다. 그 대신 체내에 필수적인 물질들을 만들거나 운반하고, 외부로부터 침입한 이물질에 대항한다. 더 나아가서 뼈, 근육등의 연결 조직을 이루기도 한다. 혈액을 응고시키 기 위해서 여러가지 종류의 단백질이 필요하다. 이런 단백질의 기능과 역할을 정리하면 조직의 성장과 유지, 호르몬과 효소 및 항체의 형성, 체액 균형 유지, 산-염기 균형, 영양소 운반 등이 있다.

 

탄수화물의 기능과 역할은 신체 에너지 공급, 단백질 절약, 장내 운동성 강화 등이 있다. 탄수화물 은 우리가 식사를 통해 얻는 총 섭취 열량의 60% 를 차지할 정도로 열량에 중요한 영양소이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 같은 다이어트의 시대에 과식, 과체중, 비만으로 이어지는 과영양화의 억울한 주 범으로 오해를 받고 있지만, 탄수화물 섭취의 기본 중요성을 무시한다면 우리 몸의 기본적 생명유 지는 이루어질 수 없을 것이다. 이는 우리가 입원을 한다던가 금식을 해야 하는 경우에 병원에서  기본적 과정으로 혈관에 수액라인을 확보하고 포도당 공급부터 시작한다는 사실을 유추해 볼 때 충분히 확인 가능한 일이다. 탄수화물은 동물에서도 만들어지기는 하나 주로 식물체에 의해 형성 되는 영양물질로 식물체의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반응인 광합성을 통해 공기중의  이산화탄소와  토양 중의 물로부터 탄수화물이 만들어 진다.  *

 

[다음주 계속]

 

 IV Nutridrops 
 http://ivnutridrops.com  
TEL : 1-833-830-9599, 214-566-9082 
담당자 : 유성 원장

 

B039.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