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철의 건강 칼럼 무기물 - 칼슘

2019.01.11 09:39

ohmily 조회 수:3

twi001t2634262_l.jpg

 

[ 건강 ] 한국 홈케어 건강 칼럼

 

무기물 - 칼슘

 

예고한 바와 같이 오늘부터는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 중 미량 영양소에 속하는 무기질-미네랄에 대 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 인체의 무기질은 인체 성분의 약 4%  밖에 되지 않는 소랑이 필요해서 미량 영양소에 속하지만, 생명과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로서 뼈와 치아의 형성, 체액 의 산-염기 평형과 수분 평형에 관여하며, 신경 자극 전달 물질, 호르몬의 구성 성분 등으로 쓰인다.

 

무기질의 종류
현재까지 밝혀진 종류는 약 40 여가지에 이르는데, 하루 섭취량 100mg이 필요한 다량 무기질은 8 가지로 칼슘-Ca. 과 마그네슘-Mg., 인-p. 과 황-S., 나트륨-Na (미국에서는 보통 소듐-sodium 으로 불리운다)과 염소-Cl., 칼륨-K(미국에서는 포타슘-potassium 으로 불리운다), 그리고 실리콘-Si. 등이 있다.  미량 원소는 16 종으로  철-Fe., 아연-Zn.,아이오딘(요오드)-I., 구리-Cu., 셀레늄-Se. 그 밖에 불소, 망간 등이 주요 물질로 분류된다. 기타 비필수 미량 원소도 18 종 정도 밝혀져 있는데 알루미늄, 수 은, 주석 등등 우리가 흔히 유해한 중금속만으로 오해하고 있는 성분도 있다.


오늘은 이런 무기물 중에서 체내에 가장 많이 들어있으며, 체중의 약 2%로 900~1,200g 정도를 차지하는 칼슘-Ca. 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고자 한다.


칼슘의 존재는 이미 고대의 이집트 시대부터 알려져 와서 모르타르 등을 만드는데 이용되어져 왔다. 그러나 그 개별 성분을 확인한 것은 1808년 영국의 화학자인 험프리 데이비에 의해서 처음 분리된 때 부터이다.  석회-calx 의 주요 성분이라 하여 칼슘-calcium 이라 이름 지어졌다.

 

칼슘의 기능
1. 이름의 유래가 그러하거니와 칼슘의 최대 기능은 뼈와 치아의 구성 등 인체의 석회화와 밀 접한 관련이 있는 성분이라는 것이다. 실제 우리 인체의 칼슘 중 99%가 뼈와 치아에 존재한다.


2. 칼슘은 근육내에 존재하여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관여한다. 몸을 자율적으로 움직일 때 쓰 는 수의근 뿐 아니라, 심장이나 내장 같은 불수의근의 움직임에도 칼슘은 필수적인 물질이 다. 극단적 예로 격한 운동 시에 쥐가 오른다거나 운동 후에 신체가 경직이 일어나는 것도 이런 칼슘의 대사가 방해 받거나 멈추기 때문이다.


3. 칼슘은 혈액 내에도 존재하여 혈액의 응고, 백혈구의 식균 작용 기타 세포막을 통한 물질 이 동의 조절 등에도 관여한다.


4. 기타 작용으로는 신경 전달 물질의 분비, 효소의 활성화, 소화기 영양 물질의 흡수에 도움을 주는 기능도 있다.

 

결핍증 및 과잉증
1. 대표적 결핍증으로는 골다공증이 있다. 골다공증은 갱년기나 폐경기에 여성 호르몬이 감 소함에 따라 골량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발생한다. 주로 폐경 후 3~7 년 사이에 급격한 골손 실이 일어나므로 폐경 후 여성에게 골다공증 위험도가 증가한다. 뿐만아니라 요즘은 노년 층이 많이 늘어  잠깐의 실수로 손목 골절이나 심하면 고관절 골절까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이런 골다공증 치료는 식이요법, 운동 요법, 약물 요법이 병행되어야 한다. 충분한 칼슘 및 비타민 D를 섭취하고 균형잡힌 식단을 유지하여야 한다. 또 골밀도를 증가 시키는 운동으로 빠르게 걷기, 조깅, 웨이트 트레이닝 같은 체중 부하 운동을 하루에 30 분 씩, 주당 3~5 회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갱년기 여성과 노인층에 있어서 웨이트 트 레이닝의 중요성이 간과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뼈 자체에 자극을 주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 움이 될 뿐만 아니라, 약해진 뼈를 대신 지지해 주는 근육을 키워주고 유지시키는 간접적 도움도 된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그 밖에  기초 대사량을 늘려주어 체중 조절에도 도움을 주는 효과도 있으니 그 중요성을 무시하지 말기 바란다.


2. 중년 이후의 부족도 문제지만 성장기의 부족은 골질량의 감소로 인한 구루병, 골연화증 등을 동반하기 때문에 성장 지연이 올 수 있다.


3. 한국에서는 치아의 건강을 5 복 중의 하나로 여길만큼 중요한 건강 요소로 뽑았다. 칼슘은 치아 자체 뿐만 아니라 치아의 뿌리를 튼튼히 유지하는데 필요한 물질이다.


4. 무슨 영양소든그렇지만 칼슘 역시 과잉시에는 몸에 해가 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과도한 칼슘이 조직에 침착되어 각종 조직의 석회회가 일어나는 것이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중년 여성들에게 흔한 유방 석회화이다. 유방에 염증이 있었거나 유방 수술을 받은 사람 중에서 유선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이 잘 배출되지 못할 때 석회화가 생기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 다. 대부분 양성이긴 하나 약 10% 가량에서 악성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유방 석회화는 유방 촬영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진 및 추적, 관찰이 필요하다. *

 

 IV Nutridrops 
 http://ivnutridrops.com  
TEL : 1-833-830-9599, 214-566-9082 
담당자 : 유성 원장

 

B05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