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범의 의학칼럼]

컴퓨터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의 허와 실

 

임플란트는 1960년대에 개발 되어서 지금은 치과에서 널리 쓰이는 술식입니다. 임플란트의 많은 중요한 개념들이 필자가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는 노벨 바이오케어라는 회사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최초의 나사형 임플란트, 올온포, 원데이 임플란트, 컴퓨터 가이드 임플란트, 그리고 세라믹 어버트먼트 등 거의 모든 임플란트에서의 굵직한 진보들이 이 회사의 연구에서 나온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그중에 컴퓨터 가이드 임플란트에 대해 많은 관심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컴퓨터로 가이드한 임플란트는 과연 믿을만하고 안전할까요? 그리고 그 술식을 사용하기에 제약은 없을까요? 

먼저 컴퓨터 가이드의 개념에 대해 설명해보면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환자의 상태를 3차원 치과용 시티로 촬영을 하고, 여기에 입안을 스캔하던지 모델을 스캔한 데이터를 모읍니다. 
두가지 정보를 소프트웨어상에서 중첩 시켜 놓고 여기에 가상으로 컴퓨터에서 임플란트를 심어 봅니다. 임플란트의 방향과 사이즈를 컴퓨터상에서 마지막에 만들 보철물과 환자가 가진 뼈의 상태등을 고려해서 결정하게 됩니다. 이 임플란트의 위치는 그냥 입안만 보고 심는 것 보다는 좀더 정확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필자는 25년 이상 임플란트를 심어 왔습니다. 하지만 컴퓨터에서 사전에 심어보지 않고 그냥 심을 때 가끔씩 임플란트의 위치가 원하는 제 위치에 오지 않아 약간씩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지금도 컴퓨터 가이드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컴퓨터 가이드는 가상으로 심어 놓은 임플란트의 위치를 잡아주는 작은 드릴 가이드링을 가진 치아위에 올려놓는 틀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이 가이드링은 임플란트를 심기위해 드릴을 할 때 드릴의 정확한 위치와 각도를 결정해 줍니다. 하지만 드릴의 움직임을 허용하기 위해 가이드링과 드릴 사이에는 보통 0.2미리 정도의 갭이 있고, 이 갭과 가이드의 입안에서의 적합도에 따라 드릴 끝에서 최대 2미리의  차이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이드만 믿고 무작정 드릴을 하게 되면 때로는 낭패를 만날 수 있습니다. 가이드는 계획을 세우고 드릴을 할 떄 말 그대로 참고와 가이드를 해 주는 것이므로 너무 이것만 전적으로 신뢰하면 안되고 의사의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피부가 뜨거운 것과 닿을 때 화상을 입는 것 처럼우리 몸의 뼈도 온도가 높아지면 화상을 입고 죽게 됩니다. 보통 뼈의 변형을 가져 올수있는 온도를 섭씨 47로 봅니다. 그러므로 임플란트를 심기 위해 드릴 할 때 온도가 이 이상 상승하면 안되겠습니다. 치과에서는 보통 생리 식염수나 소독한 물을 드릴과 같이 사용해서 온도의 상승을 막는데 가이드를 사용하면 이 가이드가 물이 드릴까지 미치는 것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가이드를 사용해서 임플란트를 심을 떄 가장 자주 발생하는 문제가 온도의 상승에 의한 뼈의 손상입니다. 이 경우 심하면 임플란트를 뽑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이드를 사용 할때는 물이 잘 미치는지 그리고 물이 잘 미치지  못한다면 드릴의 회전을 천천이 해야합니다. 가이드를 사용해서 임플란트를 할 때 임플란트수술을 절개하지 않고 수술한다는 소리를 많이 들으 셨을 겁니다. 
이는 가이드를 사용 할 때는 가이드 구멍을 통해 티슈 펀치로 작은 구멍만 뚫어서 수술 한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는 단단한 잇몸이충분히 있는 경우에만 적용 될 수있습니다. 
만일 임플란트 주위에 충분히 단단한 잇몸이 없는데 구멍만 뚫어서 수술하게 되면 결국 임플란트 주위가 단단한 잇몸으로 감싸지지 않습니다. 이 경우 얼굴 근육을 움직일 떄 잇몸이 같이 따라서 움직이고 임플라트와 잇몸 사이가 벌어져서 그 사이로 세균이 들어가고 결국에는 임플란트에 문제를 가져 옵니다.  또한 가이드 수술은 뼈가 완전한 형태를 자기고 있을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뼈가 흡수 되든가 해서 뼈 이식이 필요한 경우나 상악동 수술을 해야하는 경우에서는 가이드를 사용할 수 없고 사용한다 하더라도 결국은 가이드를 뺀 상태에서 부가 적인 시술을 해야합니다. 
또한 가이드를 사용하면 가이드가 드릴 밑 부분을 가리므로 잘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연조직이 드릴에 따라 들어 간다든가 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이드의 사용은 확실히 도움은 되지만 보조적인 수단이고 의사가 상황을 정확히 통제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1.jpg

 

그림1: 컴퓨터에 환자의 3차원 시티와 모델을 중첩 시키고 이에 가상으로 임플란트를 심어 볼 수있다. 이것을 바탕으로 임플란트 가이드를 만들게 됩니다.

 

 

2.jpg

그림2: 임플란트 드릴 가이드와 이를 사용해서 절개 없이 임플란트를 심은 직후의 모습: 수술 후 출혈과 부종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통증도 현저히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