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에델바이스 이재범 원장의 ‘건강한 치아 가꾸기’  

 

잇몸이 너무 보여요

 

아름다운 미소는 누구나 가지고 싶어하는 모습입니다. 예쁜 미소는 자신의 자신감을 드러낼 뿐 아니라 보고 있는 사람도 함께 즐거워 할 수 있는 좋은 사회생활의 힘입니다. 아름다운 미소는 어떻게 정의 될 수 있을 가요?
물론 아름다운 미소가 외부의 요소에 제한 된 것은 아니지만 일단 외양의 아름다운 미소는 얼굴 전체의 조화와 균형에서 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자들이 우리가 잘 생겼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사진을 찍어 놓고 분석을 했습니다. 그들은 잘생긴 사람들의 특징은 얼굴을 앞면에서 보면 머리카락 라인에서 윗 눈썹까지의 거리, 윗 눈썹부터 코밑의 거리 그리고 코밑에서 턱밑의 거리가 각각 같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두입술 가운데에서 턱끝까지의 거리가 코밑에서 두 입술 가운데까지의 거리의 두배일때 아름답다고 느꼈습니다. 물론 좌우가 대칭이 되야합니다. 그리고 아름다운 미소는 미소를 지을 때 아래 입술이 부드러운 유자형을 그리며 양쪽 입술 꼬리가 올라가야 하고 윗 이가 아래 입술과 조화를 이루며 가지런히 배열된 상태에서 윗 잇몸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노출 되야 합니다. 즉 아름다운 미소는 가지런하고 조화로운 치아의 배열과 적당한 잇몸의 노출 그리고 입술 근육의 형태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럼 본인이 아름다운 미소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되어 잘 웃지 않거나 입술을 가리고 웃는 사람들은 무슨 문제가 있어서 그런걸까요? 어떤 사람들은 드러나 보이는 치아에 문제가 있어서 잘 웃지 않을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전체적인 조화의 문제로 웃음에 자신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웃을 때 윗 잇몸이 너무 많이 노출되어 자신이 없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시아인, 아프리칸 어메리칸 그리고 히스패닉의 경우 많게는 20% 정도에서 잇몸의 과다 노출이 관찰됩니다. 잇몸의 과다 노출은 주로 세가지 원인이 있는데, 윗턱이 길어서 입술이 윗잇몸을 다 덮지 못하는 경우, 평소는 괜찮은데 웃을 떄 입술이 과도 하게 들려져서 잇몸이 과도 하게 보이는 경우, 그리고 잇몸이 치아를 크라운의 일부까지 길게 덮어서 나타나는 경우 등입니다. 치료방법도 원인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윗턱이 과도하게 성장한 경우는 많이 자란 뼈를 잘라내서 비율을 맞추는 턱 수술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웃을때 입술이 과도하게 들려올라가는 경우는 보톡스 등으로 입술의 움직임을 줄이거나 입술을 당겨 올리는 근육을 절단하는 수술을 시행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잇몸이 치아를 많이 덮은 경우는 잇몸 성형술 등을 해서 잇몸을 조화롭게 다듬어 주어 해결합니다. 
최근에 원인에 상관없이 입술과 윗 치아와의 관계를 개선 시키는 방법이 소개되었습니다. 이는 간단한 수술적인 방법으로 윗 입술의 움직임을 줄이면서 윗 입술을 동시에 약간 아래로 당겨서 위치 시켜서 웃을 때 유자형 입술을 만들고 보톡스처럼 여러번 하지 않고 한번에 미소를 개선 시키는 입술성형술, 즉 입술 재위치술입니다. 이 술식은 먼저 환자분의 미소를 사진을 찍어서 분석을 하고 시술 후 개선될 수 있는 정도를 시술 전에 눈으로 번저 확인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환자분이 개선되는 효과를 미리 확인하시고 시술에 임하시므로 결과에 대해 나중에 후회할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시술 방법은 입안을 통하여 약간의 연조직을 잘라내고 입술을 위로 당기는 근육을 박리한 후 윗 입술을 아래로 당겨서 고정합니다. 이는 웃을 때 윗입술이 올라가는움직임을 제한시키켜 잇몸의 노출을 줄여주게 됩니다. 그리고 웃을 때 윗입술의 두께가 약간 더 두껍게 보이게 만들고, 또한 웃을 때 생기는 팔자 주름을 줄이는 부수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을 할 경우 시술 후 생기는 출혈이나 붓는 부작용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간단한 시술이므로 대개 시술 후 하루 이틀 이후부터는 정상적인 생활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주 정도 후 실밥을 제거하면 일차 회복은 이뤄집니다. 다만 초기 몇주 동안에는 가급적 크게 웃으시지 않는게 시술 후 재위치시켜 놓은 조직이 그자리에 새로 정착하게 하는데 중요합니다. 왜냐면 연조직이 새로운 위치에서 완전히 적응되서 재위치되는데는 약 7주 정도의 시간이 더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당연한 욕구이고 이로 인해 자신감을 찾을 수 있다면 더 할 나위없이 좋은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재범 원장

 

• 에델바이스 치과 임플란트 센터원장, 미국치주과 전문의. 
• 연세대학 치과대학 졸업, 고려대학 보철과 수련 
• 고려대학 박사
• 조지아치대 치주과 수련, ICOI  임플란트 펠로우 및 디플로마
• 현 조지아 주립치대 치주과 겸임교수, 고려대 치과학 겸임교수
• 노벨바이오케어 자문위원

 

B044.pdf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