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펠

시간.jpg

 

  작은교회와 재정 (5)  

 

돈이 아닌 시간, 새로운 교회 헌신 통화
바뀌는 교회의 헌금패턴적응에 대한 5가지 방법제시 

 

교회 헌금문화가 바뀌고 있다. 이런 현실에 교회가 적응할 5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주일 아침 헌금통은 항상 교회 신도들의 헌신적인 수준에 대한 믿을 만한 예언자였다.
그들이 떠나기 훨씬 전에- 많은 사람들이 불평하기 시작하기 전에-사람들은 헌금을 멈추거나 늦춤으로써 교회에 대한 불만을 표현하곤 했다.
옛날 탄광촌에 있었던 운하처럼 헌금의 감소는 교회 지도자로서 우리가 알아야 할 무언가가 잘못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가장 좋은 조기 경고 신호 중 하나였다.

새로운 세대, 새로운 헌금패턴
개인 헌금의 감소는 오늘날 대부분의 교회에서 당분간 지속될지도 모른다. 그러한 현상은 2008년10월부터 시작된 경제침체로 인해 시작되어 가속화되었다.
 경기 침체는 공식적으로 끝날지 모르지만, 기부 패턴은 경제만큼 빨리 회복되지 않았다. 그리고 그들은 곧 그럴 것 같지 않다. 매년 교회의 헌금은 감소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기간에 교회는 건강하게 성장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출석률은 올라갔으며 교회 사역에 대한 교인들의 참여도 늘어났고 교제, 전도, 제자훈련등도 다 상승되었다.
단 한가지 상승하지 않은 것은 헌금문제였을까? 우리의 평균나이는? 교인들의 평균나이가 낮아짐으로 헌금패턴이 바뀌었는데 그것이 교회의 재정적 어려움을 초래한 주된 이유였던 것이다.
X세대와와 밀레니얼 세대는 더 적은 임금을 받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며 연금은 약속받지 못했다.
돈을 적게 벌면 나가는 것도 적을 수 밖에 없다.

시간중심의 교회경제로 이동
다음 수십 년 동안 교회가 해야 할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헌금에 기반한 교회 경제에서 시간 중심의 교회 경제로 이동하는 것이다.그들은 이전 세대에 비해 덜 관대하며,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대신하여 사역하도록 돈을 지불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불행하게도 교회제도의 대부분은 교인들의 시간보다 돈을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우리는 자원봉사자보다 기부자를 원한다. 돈이 아니라 시간은 새로운 교회 헌신 통화이다.
교인들에게 그들의 시간이 가치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교회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너무나 오랫동안 교회는 헌금중심의 제도를 구축해 왔었다. 그래서 이런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려 할 때 많은 교회들을 잃어버릴지도 모른다.
아래 몇가지 필요한 변화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1. 위원회보다 더 많은 사역팀을 만들라
팀이 사역을 한다. 위원회는 다른 사람들에게 돈을 어디로 가야할지 결정하는 것을 포함하여 일을 하도록 지시한다.
오늘날의 기부자들은 그들의 시간과 돈이 위원회를 위해서 보다 사역팀의 사역을 위해 쓰여지기를 원한다. 또한 그들은 사역팀에 대해 판단하는 비위원회 소속의 사람들을 원하지 않는다.
 
2. 자신들의 시간에 대한 더 나은 가치
나는 전에 나의 글에서 사람들이 과거에 했던 것보다 훨씬 덜 적게 참여하는 방법에 대해 말한 적이 있다. 이러한 변화와 더불어 사람들이 시간과 돈을 위해 최대한 많은 가치를 얻도록 돕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다른 말로 우리는 준비가 필요하다. 약속된 시간에 준비하고 끝내는 것은 가끔 있는 참석자들에게는 중요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는 자원 봉사자들에게는 훨씬 더 중요하다.
우리가 함께 행동하는 동안 사람들을 기다리게 하는 교회들은 그 어느 때보다 빨리 그들을 잃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가장 빠르게 의욕이 강한 사람들을 잃을 것이다.

 

3. 온라인에서 얻을 수 없는 경험을 제공하라
사람들이 교회에 오는 이유는 좋은 설교를 듣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그것이 그들이 교회에서 얻는 가치의 전부라면 집에 앉아서 온라인 설교를 들으면 된다. 
사람들이 교회에 가기 위해 집을 나서는 번거로움을 겪을 때, 그들이 직접 경험한 것이 온라인에서 얻을 수 있는 것보다 더 나을 필요가 있다.
우리는 열정적인 예배, 깊은 우정, 의미 있는 봉사를 할 수 있는 기회에 대해 잘 만들어진 설교만큼이나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4. 그들에게 단지 헌금이 아니라 헌신을 도전하라
헌금에 대해 말할 때 그것이 재정이상의 것임을 사람들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 관대한 사람들은 돈이상의 것을 드린다. 그들은 관대한 마음을 자극하는 방법으로 그들의 시간, 경험, 재능을 제공할 기회가 필요하다.

 

5. 그들의 관대함을 받는 유일한 사람이되지 마라.
관대한 사람들은 관대한 교회에 출석하고 섬기기를 원한다. 관대한 교회들은 모든 것을 자신들만을 위해 유지하지 않는다. 모든 것을 교회만을 위해 사용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을 축복하는데 교인들과 함께 사역할 필요가 있다. 관대한 사람들은 주는사람들이다. 관대한 교회 또한 마찬가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