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펠

Southwestern 침례신학교 David Allen 교수와의 인터뷰

 

dallen-img.png

 

포트워스에 위치한 SOUTH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이하 SWBTS)에서는 오는 3월5-7일 목회자, 신학생들을 대상으로 ‘본문이 이끄는 설교컨퍼런스’를 연다. SWBTS는 미신학교 유일하게 설교학과를 두고 말씀에 근거해서 설교를 하도록 가르치고 있으며, 해마다 2차례씩 설교컨퍼런스를 열어 신학생들과 일선에 나가 목회하는 목회자들에게 계속교육을 해오고 있다. 
오는 3월에 있는 금년 1차 세미나에서는 모두 8분의 강사와 2분의 학국어 강사가 강의하는데 교파를 초월해서 DFW지역의 많은 한국인 목사들이 참여하기를 주최측은 바라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4일(주일) 세미한 교회에서는 이번 세미나의 주강사이신 SWBTS의 설교학과  DAVID ALLEN교수와 지역신문기자들과의 간담회가 Q&A로 진행되었다. 

 

Q- 목회자들이 설교자로서의 역활에 대해 강조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A _ 목회자는 설교에 대한 매우 높은 책임을 가지고 있어서 성경 본문이 성도들에게 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이 되도록 설교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목회자들은 설교를 통해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직접 말씀하시도록 해야 한다. 좋은 설교자가 되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연구하고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전문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문이 이끄는 설교 컨퍼런스에 참석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Q- 한국교회에서 첫번쨰 설교를 한 느낌은 어떤가?
A _ 오늘 한국교회인 세미한 교회에서 처음 설교해 보았다. 그동안 한국인 목사들을 위한 세미나는 인도해 보았지만 한국인들에게 처음 하는 설교라 많이 기다리고 기도했는데  오늘 예배에서 찬양을 포함한 모든 순서에서 큰 감동을 받았으며 성령의 임재하심을 느꼈다.  모든 성도들이 우리 부부를 한 형제와 자매로 환대해 준 것에 깊이 감사한다.

 

Q- 이번 세미나의 주강사로서 ‘본문이 이끄는 설교’란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해 달라
A _ 본문이 이끄는 설교는 진정한 의미에서 강해설교를 일컫는다. 이 설교법에서 가장 중요한 세가지는 첫째, 성경본문의 내용으로 본문의 의미를 설교하는 것을 말하며 본문을 떠나서 설교해서는 안된다. 두번쨰로 성경본문의 구조로 성경원문의 언어구조와 같은 형태로 설교를 구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성경원문의 구조를 잘 이해하는 본문연구가 중요하며 마지막으로 성경본문의 역동성으로 성경 본문의 장르가 가지는 역동성을 살려 설교하는것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번 컨퍼런스에 참석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Q- 달라스에 있는 한인 기독교인들에 해주실 말씀이 있다면?
A _ 내가 그동안 한국인 성도들에게 배운 것은 그들이 깊이 있는 기도생활을 통해서 예수님과 깊은 관계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동행한다. 많은 미국인들이 이러한 한국인들의 기도생활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미국인 성도를 대표해서 한국인들의 충성된 믿음과 삶 속에서 기도와 헌신을 통해 믿음의 좋은 본보기를 보여주어 감사하다고 말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한국 성도들에게 내가 가장 좋아하는 성경구절의 하나인 히브리서 10:9-25절의 말씀 을 통해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고( 22절) 둘째로 하나님께 대한 소망을 굳게 잡고(23절) 셋째는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는(24절) 한국인 성도들이 되실 수 있기를 부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