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펠

갈등1.jpg

 

  교회갈등 시리즈(4)  

교회 갈등, 성경적으로 해결하라

 

교회 갈등은 사람들을 황폐화시키고 회중의 마음을 찢을 수 있지만 이것이 성경적으로 다루어지면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테네시주 네쉬빌에 있는 Belmont대학의 교수로 있는 Lloyd Elder는 교회갈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교회 내에서의 갈등은 상호 배타적인 믿음, 가치관, 가정 된 권력 또는 목표 인 것, 혹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두 명 이상의 회원이나 파벌이 공격적으로 투쟁하는 상황이다.”
갈등의 원인은 잘못된 의사소통이나 오해, 개인적 차이, 교리, 가치관 또는 재정일 수 있다. 이런 갈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직시하고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갈등은 변화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바라보도록 이끌 수 있다. 아마도 그것은 태도나 행동의 패턴 혹은 가치이다. 그러나 그것이 무엇이든간에 갈등은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영혼을 구하고 기도하는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갈등은 필수적인 것이며 사역의 자연적 부산물로 예수님의 사역에서도 매일같이 일어났던 것이다.
“예수님은 사단, 군중들, 바리새인들, 그의 제자들과 심지어 자신의 가족들과도 갈등을 빚으셨다,”   지도자는 갈등을 피하거나 관리하려고 하지 말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갈등을 변화시켜야 한다.  
교회 갈등을 변화시키는 것은 신뢰를 추구하고 다른 사람들의 개방성과 수용성을 실천하는 공유된 지도력 과정이다.  
 사적대결(마태 복음 18:15), 권고 (마태 복음 18:16), 교회 훈육(마태 복음 18:17)과 화평케하는 자의 영 (마태 복음 5 : 9)과 같은 성서적인 지침을 사용함으로써 지도자는 갈등을 긍정적인 것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이외에 갈등을 바꾸는 몇가지 전략을 소개한다.
-계약과 동의로 관계를 재설정 한다.
-상대방이 문제를 통해 대화하고 가능한 해결책을 발견하도록 장려하라
-협력을 장려하여 그룹의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시도하라.
-교인들이 문제를 공격하고 받아 들일 수있는 결과를 도출하도록 돕는다.
-바람직한 타협을 가져 오기 위해 다른 당사자들과 협상하라.
-중재를 위해 제3자를 참여시키라.

갈등이 전환되었을 때 교인들은 예수님과 서로와의 관계가 증진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번역_ 이종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