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펠

출석.jpg

 

  교회에  출석할  5가지 이유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맛보기 위해

만일 교회 경험을 통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얻기 원한다면, 개인적으로 교회출석을 시작해야 한다.
그것이 교회출석하는 교인들에게 명백한듯 보이지만 그러나 인터넷으로 예배를 드리는 사람들의 숫자가 점점 늘어나고 그들에게 그것이 신앙생활의 전부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단순히 게으름이나 영적 열정의 부족때문은 아니다. 이는 그들이 교인들에게 깊은 상처를 받았거나 교회생활을 통해 자신들이 더 깊이 성장해 나가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그들은 예수님을 따르는데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집에서라도 온라인을 통해 예배를 드리기 원하는 것이다.

 

교회에 출석해야 할 너무나 많은 좋은 이유들

내가 표현한 것이 당신의 경험처럼 들린다면, 당신이 경험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매주 집을 떠나 교회에 나가는 시간과 번거로움을 겪어야 할 많은 이유가 있다. 우리가 주일에 교회에 나가든 아니든, 우리는 교회이며 교회를 경험하는 것은 중요하다.

첫째, 우리에게 교회가 필요한 것이라고 성경이 분명히 말씀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다른 교인들과 함께 하는 것이 우리의 신앙을 강화시키기 때문이다.
셋째, 우리에게 중요한 일(예배)을 하려고 모두가 일정을 비워놓기 때문이다.
넷째, 우리가 예배장소에 있을 때 실제적인 기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교회와 달리(그 교회는 오직 보고 듣는 기능만 한다) 주일예배에서는 우리의 5감을 작동한다. 우리가 더 배우고, 더 참여하고, 더 즐기고, 더 헌신하며 더 기억하도록 한다. 나는 온라인교회를 반대하지 않는다. 우리 교회도 온라인으로 예배를 방송한다. 내가 육신적으로 힘들어 주일예배에 나가지 못할 때, 나는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린다. 그러므로 온라인교회는 교회로서 충분하지 못해서 그렇지 실제교회이다.
만일 우리가 교회경험으로 부터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기 원하면 우리는 예배에 출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 다른 성도들과의 대면의 결여는 우리의 영적 성장을 제한시킬 수 있다.

 

기술의 제한

최근 몇 년 동안 기술이 우리를 얼마나 멀리 데려 갈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가 철저히 줄어 들었다.             Michael Hyatt같은 전문인들조차도 일상의 작업을 위해 모든 디지털 경험으로 부터 뒤로 물러 서고 있다. 
온라인교회도 우리가 예배에 참석할 때 보고 듣는 경험을 한다. 그러나 온라인교회와 달리, 실제 예배에서는 만지고, 맛보고, 냄새를 맡는 감각기관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교회로 나가면 여러차례에 걸쳐 만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그것은 악수하거나 허그 혹은 기도시에 손을 얹어 기도하는 것등을 통해서이다. 다른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육체적 접촉은 우리의 감정적 웰빙에 필수요소이다.
이런 접촉을 통해 oxytocin이라는 화학물질이 배출되는데 이는연결, 신뢰, 호의에 대한 우리의 감각을 증진시켜 사람들과의 연합을 돕는다. 함께 모일 때 맛과 접촉을 경험한다. 
 이것은 촛불과 향이 사용되는 예전적 교회에서는 더 명백할지 모르지만, 덜 격식을 차린 교회에서도 우리는 함께 성찬식을 받는다.
나는 또한 이것이 최근 교회에서 급격히 늘고 있는 커피바의 뒤에 있는 많은 것이라고 확신한다.
장소뿐만 아니라 함께 시간을 보내고 교회로비에서 커피한잔을 가지고 대화를 나누며 다른 사람들과 더 깊은 수준의 관계를 끌어내고 냄새와 맛을 느끼는 그런 시간을 제공해 준다.
맛과 냄새는 기억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 모든 것은 더 풍요롭고 더 깊으며 더 의미있는 교회경험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우리가 교회문을 통해 세상을 나가 살 때 우리의 삶에 믿음을 넣어주는데 더 잘 준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을 사용하는 것

물론 우리에게 5감을 작동하도록 하는 것이 교회출석의 유일한 이유는 아니다. 우리는 예배와 교제, 제자훈련과 사역을 하려고 교회에 출석하는 것이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교회에서 이런 경험들을 얻기를 원한다면,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로 온전케 되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온 마음과 영과 정신과 힘으로 이것을 이루어야만 한다. 하나님은 목적을 가지시고 우리에게 5감을 허락하셨다. 우리가 이것을 그분을 예배하며 다른 성도들과 관계를 가질 때 사용하며 주님과 그분의 은사에 대해 감사하게 된다. 

 

번역_ 이종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