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펠

교회.jpg

 

교인들이 교회를 떠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예배음악이나 설교가 아니라 교리때문에

대부분의 교인들은 예배에서 사용하는 음악을 바꾸거나 다른 설교자들을 세우는 것은 용납하지만 그러나 교회의 신조를 바꾸면 엑소더스가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새로운 연구조사가 나왔다.
이번에 조사한 프로테스탄트 교회 성도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의 교인들이 장기간에 걸쳐 한 교회에 머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조사대상의 반 수 이상은 만일 교회의 신조가 바뀐다면 교회를 떠날 것이라고 말했다. 목사들은 종종 예배 음악이나 내용들을 바꾸는 것에 대해 염려하지만 그러나 그런것으로 인해 교회를 떠난다고 말한 사람들은 소수에 불과했다고 라이프웨이 연구팀의 Scott McConnell실행부장은 밝혔다.
대부분의 교인들은 교회의 신조에 대해 더많은 염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인들은 떠나지 않는다
LifeWay연구팀은 이번 조사에서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이상 주일 예배에 참석하는1.010명의 개신교교인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응답자 대부분은 현재 출석교회에 계속 있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5%는 현재의 교회에 10년에서 24년 출석했으며 27%는 25년 이상 머물고 있다고 말했고 21%는 5년 이하를 그리고 17%는 5-9년을 다녔다고 밝혔다. 한편 초교파교인들은 11%가 순복음계통의 교인들은 13%가 25년 이상 한교회에 출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조사대상 교인들 대부분은 그들이 출석하는 교회 담임목사보다 오래된 것으로 밝혀졌다,” 고 McConnell부장은 말했다.
응답자들중의 57%는 현재교회에 출석을 계속하므로 완전히 헌신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28%는 아주 많이 헌신한다고 밝혔고 11%는 보통의 헌신이라고 답했으며 2%는 조금 그리고 1%는 전혀 교회에 헌신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교회에 더 참석하면 할수록 미래에도 같은 교회 출석을 통해 더 헌신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적어도 1주일에 한번은 교회에 출석하는 사람들은 한 달에 두번 출석하는 사람들보다 현재의 교회에 더 완전하게 헌신하는 것으로 그리고 한 달에 1번 혹은 두번 출석하는 사람들은 한 달에 한번 출석하는 교인들보다 더 헌신적이었으며 복음적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완전하게 헌신하는 것으로 밝혀졌고(67:45) 침례교인들이 루터교교인들보다 한 교회에 더 헌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60:47)
65세 이상의 교인들의 63%는 미래에 같은 교회 출석하는데 더 헌신적인 것으로 드러났고 35세 이하는 50%이하로 내려갔다. 고령 연령층이 젊은 층보다 현재의 교회를 떠나기 원치 않았고 교인들이 사는 지역에 다른 교회로 이동하는 것에 대해 65세 이상의 92%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전체적으로 교회출석자의 15%는 지난 6개월 동안 다른 교회로의 이동을 생각했었다고 말했으며 85%는 생각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다른 교회로의 이전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들중에 54%는 이미 옮길 교회를 방문했었다고 밝혔으며 46%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만일 사람들이 당신교회를 떠나는 것에 대해 생각하고 있으면 이미 다른 교회를 찾아보고 있으며 그들은 교회문을 반 이상 나간것으로 보아야 한다,” 라고 McConnell은 전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움이 될 교회프로그램을 찾는다
조사자들은 교인들이 영적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교회는 어떤교회 인지를 본다. 대부분의 교회출석자들은 자신들의 교회가 사역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76%는 자신들의 영적 성장을 위해 그들의 교회가 도움이 되었거나(36%) 아주 도움이 많이 되었다(40%)고 생각한다. 1%정도만이 교회가 자신들의 영적성장에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말했으며 2%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교회출석자들이 교회에 자신들의 영적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가지 제안을 했는데 아래와 같다.
⊙ 27 %는 하나님과 성경에 대해 더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를 원했다. 
⊙ 20%는 섬김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찾는데 도움을 주기를 원했다. 
⊙ 19%는 성경공부그룹을 제공해 주기를 원했다. 
⊙ 16%는 다른 교인들과 교제하기를 원했다. 
⊙ 14%는 자신들이 갖고 있는 영적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줄 수 있는 포럼을 원했다. 
⊙ 13%는 교회가 자신들에게 섬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원했다. 
⊙ 13%는 그들의 필요에 맞는 예배경험을 제공해 주기 원했다. 
⊙ 9 %는 담임목사와 더 많이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기 원했다.
⊙ 8 %는 교회가 자신들에게 멘토를 소개해 주시 원했다. 

대부분의 교인들이 지금의 교회에 더 오래 머물며 비교적 행복함에도 불구하고 몇가지 염려되는 이유가 있다고McConnell은 말했다.

어떤 교회에서도 교인의 약 15%는 떠날 것을 생각하고 있다. 만일 그들이 떠나면 교회는 고통스러울 것이다.

 

 “미국에 있는 교회들의 평균출석 교인은 100명이다. 이 가운데 10-15%를 잃는다면 이는 큰 충격이 될 수 있다.”라고 McConnell 은 전했다.

 

번역: 이종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