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펠

교회4.jpg

 

음악보다 훨씬 더 위대한 그것

주님은 어떤 것보다 더 위대하시다

지난 5월 우리 막내딸인McKenzie가Boyce College 를 졸업하면서 졸업연주회를 가졌다. 그날 저녁 프로그램중에서 ‘예배 찬양’곡을 부르는 순서에서 Rita Springer 의 ‘나는 믿어야만 하네’라는 곡의 4절에서 딸은 그만 노래를 중단하고 감정에 복받쳐 눈물을 흘리고 있었으며 우리를 포함한 모든 청중들은 그러한 순간에 당황하여 조용히 기다리고 있었다.  그 가사는 다음과 같다. 

 

나는 한밤중에 노래를 불러야 한다.
그는 내 영혼을 묶는 사슬을 풀어준다.

나의 죄와 나의 수치
그는 나를 용서했고 나를 완전하게 만들었다.

딸은 감정에서 회복되어 프로그램을 마칠 수 있었다. 어떤 일이 있어났는가? 나는 종종 음악이 나에게 영향을 미칠 때를 기억하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음악은 위대하지만 주님은 더 위대하시다’라는 것이다.   

 

음악은 위대하다
음악은 무수한 방법으로 여러 문화의 사람들에게 도움이되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때때로 그것은 우리가 단어를 찾을 수 없는 감정들을 표현한다.  노래가사의 영향력을 증폭할 수 있다. 우리의 심령을 높이고 더 큰 노력을 하도록 동기부여를 시키며 우리의 마음을 미적 탁월함으로 이끌고 공동체 의식을 심화시키고 공동의 사명을 추구 할 때 한 가지 목소리를 준다.
음악은 놀라운 일을 할 수 있다. 나는 지난 50년간 음악과 함께 했으며 40년 이상을 음악과 함께 살아왔다. 베토벤 소나타를 들으면 눈물이 나고 아론 코플란드의 “아팔래치아의 봄”을 들으면 마음이 평안해 진다. 나는 1,000 번이 넘는 특정 사운드 트랙의 노래를 즐겼다. 창의적인 밴드, 싱어 송 라이터 및 개인 뮤지션의 수는 너무 많아 여기에 나열 할 수 없다. 나는 그 음악이 나를 움직이는 것처럼 계속 감탄한다. 
사실, 하나님께 예배드리지 않는 사람들에게 음악은 좋은 대안인 것처럼 보일 수 있다. 1994년 버클리 음대 졸업식에서Sting은 “만약 내가 종교적이냐고 물어본다면, 나는 항상 '네, 저는 독실한 음악가입니다.'라고 대답한다. 음악은 저를 지성 이상의 것, 다른 세상, 신성한 것들과 접촉하게 한다."라고 말했다. 

 

예수님은 더 위대하시다
 Sting은 바른 길에 있었지만 목적지에 도달하지는 않았다. 음악은 좋은 도구지만 나쁜 우상이 될 수도 있다.  McKenzie가 연주회도중에 멈췄을 때 아무도 혐오감으로 중얼거리지 않았다. 누구도 왜?라고 묻지 않았다. 누구도 불평하지 않았다. 우리는 무대에서 노래를 중단한 그녀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의 효과가 음악을 통해 그녀에게 전달된 것을 보았다.

 

올바른 초첨
전에 나는 한 예배목사가 ‘우리가 청중들의 찬양을 향상시키기 위해 해야 할 첫번째는 좋은 드러머를 찾는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 그는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음악기준을 잃어버려야 할 것이라고 계속 주장하였다
나는 회중찬양에서 그들이 더 집중하고 감정과 참여를 이끌기 위해 도움을 찾아야 한다는 그의 주장을 이해하였다. 하지만 회중찬양을 인도하는 사람들이 사람들을 움직이게 하기 위해 음악과 기술만 사용하려고 하면 사람들을 우상에 빠지게 하는 위험에 처해질 수 있다. 모든 연습과 악기 조율도 중요하고 음악을 아는 밴드도 중요하지만 이 모든 것들이 우리가 노래하는 진리에 초점을 맞추는데 회중들을 도와주고 영적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도구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모든 다른 영광을 넘어서서
종종 음악적 탁월함과 전문성을 추구하는데 목적을 상실할까 두려움에 빠진다. 음악을 통해 구원자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죄인들의 자리에서 죽으시기 위해 영광된 보좌를 버리시고 이 땅에 오신 예수님떄문에 인간이 하나님과 화해할 수 있게 되었다. 세상에 오셔서 사셨고 죽으셨고 부활하신 인자이신 예수님은 아버지 보좌 우편에서 우리를 위해 중보하신다.(고전15:3-4, 롬8:34) 하나님 영광의 빛이시며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형상이시고 목자시며 제사장이시고 예언자시며 주님이시고 구원자시며 구속자이시고 통치자이신 분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음악은 우리에게 감동을 줄 수 있지만 예수님만이 우리를 구원하실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
하나님은 우리의 음악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깊이 영향력을 행사하신다. 그러나 우리는 음악으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 앞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보는 것을 대신 할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고린도 전서 4 : 6).
음악은 위대하지만 그리스도는 음악보다 더 위대하시다. *

 

번역_ 이종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