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펠

할로윈.jpg

 

할로윈(Halloween)이란 무엇인가?

 

10월이 되면 할로윈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마켓에 가보면 할로윈과 연관된 상품들이 마켓을 가득 채우고 있다. 청교도 신앙으로 세워진 미국에서 전혀 성경적이지 않은 할로윈이 널리 퍼지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할로윈데이인 10월31일에 각교회는 어린이들을 위한 할로윈 대치 특별행사를 계획해서 하고 있다.  달라스 지역의 각교회의 할로윈행사는 뉴송교회의 Fall Jubilee를 비롯해서 연합교회의 할렐루야 Night, 중앙연합감리교회의 홀리윈 데이, 빛내리교회의 할렐루야 Night, 플라워마운드교회의 Adventure with Jesus등의 이름으로 변경해서 할로윈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각교회의 할로윈행사에 대해 지역교민들이 할로윈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 정보들을 이번주와 다음주에 걸쳐 게재한다. 

1. 할로윈의 유래
할로윈은 매년 10월31일에 귀신 분장을 하고 치르는 서양의 명절로, 기원전 500년경 아일랜드 켈트족의 풍습인 삼하인(Samhain)축제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켈트족은 사람이 죽으면 그 영혼이 1년간 다른 사람의 몸 속에 있다가 내세로 간다고 믿는다. 켈트족의 새해 첫날은 11월1일로 그들은 추수가 끝나고 추운 겨울이 시작되는 10월31일을 산 자와 죽은 자의 경계가 불분명한 날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10월31일이 되면, 죽은 자들의 혼을 달래고 악령을 쫓는 의식을 가졌고, 이때 자신을 악령처럼 보이도록 분장을 하여 다른 유령들이 알아보지 못하게 하는 풍슴이 있었는데 이것이 할로윈의 유래가 된 것이다.

2. 할로윈의 발전
할로윈이라는 이름은 중세시대에 만들어졌다. 로마가 켈트족을 정복한 뒤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교황 보니파체 4세가 11월1일을 만성절(All Hollow’s Day)로 정하면서 그 전날인 10월31일이 만성절 전야가 되었고 이것이 오늘날 할로윈으로 불리게 된 것이다.
19세기 중반까지 할로윈은 켈트족의 풍습을 간직하고 있던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인들이 치르던 소규모 축제였는데 1840년대에 아일랜드에 일어난 대기근으로 그들이 미국으로 대거 이주하면서 할로윈은 미국 전역으로 퍼져나갔으며 이것이 현재 서양의 가장 큰 축제중의 하나인 할로윈 Day가 되었다. 
[다음주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