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펠

교계뉴스 할로윈이란 무엇인가(2)

2018.10.26 10:29

KTN_WEB 조회 수:11

할로윈.jpg

 

할로윈이란 무엇인가(2)

 

1. 할로윈의 유래
할로윈은 매년 10월31일에 귀신 분장을 하고 치르는 서양의 명절로, 기원전 500년경 아일랜드 켙트족의 풍습인 삼하인(Samhain)축제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켈트족은 사람이 죽으면 그 영혼이 1년간 다른 사람의 몸 속에 있다가 내세로 간다고 믿는다. 켈트족의 새해 첫날은 11월1일로 그들은 추수가 끝나고 추운 겨울이 시작되는 10월31일을 산 자와 죽은 자의 경계가 불분명한 날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10월31일이 되면, 죽은 자들의 혼을 달래고 악령을 쫓는 의식을 가졌고, 이때 자신을 악령처럼 보이도록 분장을 하여 다른 유령들이 알아보지 못하게 하는 풍슴이 있었는데 이것이 할로윈의 유래가 된 것이다.

 

2. 할로윈의 발전
할로윈이라는 이름은 중세시대에 만들어졌다. 로마가 켈트족을 정복한 뒤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교황 보니파체 4세가 11월1일을 만성절(All Hollow’s Day)로 정하면서 그 전날인 10월31일이 만성절 전야가 되었고 이것이 오늘날 할로윈으로 불리게 된 것이다.
19세기 중반까지 할로윈은 켈트족의 풍습을 간직하고 있던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인들이 치르던 소규모 축제였는데 1840년대에 아일랜드에 일어난 대기근으로 그들이 미국으로 대거 이주하면서 할로윈은 미국 전역으로 퍼져나갔으며 이것이 현재 서양의 가장 큰 축제중의 하나인 할로윈 Day가 되었다.

 

3. 할로윈의 풍습
이미자들에 의해 전해진 할로윈은 오늘날 어린이들을 위한 커다란 축제가 되어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10월이 되면 학교에서도 할로윈과 연관된 특이한 옷을 입고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할로윈이 되면 어린이들이 귀신 복장 등을 한 채 친구 또는 부모의 손을 잡고 동네를 배회하며 이웃집 현관문을 두드리고 다닌다. 방문한 집에서 문을 열어 주면 트릭 혹은 트릿(Trick-or-Treat)을 외치며 캔디나 초콜릿을 받아간다. 이말은 ‘과자를 주지 않으면 장난을 칠거야’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어들들도 할로윈이 되면 어린이들에게 주기 위해 캔디와 초콜릿을 준비한다.

 

4. 할로윈을 대하는 그리스도인의 자세
오늘날 할로윈은 상업적목적으로 더 널리 퍼져 기독교인들의 삶에도 깊이 침투하였다. 할로윈 장식의 규모나 상업성은 미국에서 가장 큰 행사 가운데 하나로 자리를 잡았으나, 할로윈은 귀신을 위로하는 절기이기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이 무분별하게 동참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성경은 우리에게 요술하는 자나 무당이 신접한 자나 초혼자를 용납하지 말고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완전하라고 말씀한다.(신명기18:10-13) 마틴 루터가 10월31일에 95개조의 반박문을 비텐베르크 성문에 붙이고 종교개혁을 일으킨 것을 우리는 생각해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