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펠

Untitled-2.png

 

주요 절기 기부 캠페인에 중요한 4가지 사항(1)

 

By Rick Warren

 

감사절이나 성탄절기에 어떤 말보다 가장 많이 듣는 한 단어가 있다. 아마 당신은 그것이 예수님이나 복음 혹은 감사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선물이라는 단어이다.
모든 사람들은 그들이 주거나 받는 선물에 대해 말하기 원한다. 그것은 단지 국가의 집착이 아니라 세계적인 현상이다. 연말이 되면 약 2개월 정도 바른 선물을 찾아 미친듯이 헤매는 것이 요즈음의 경향이다.
많은 사람들이 크리스마스에 선물을 주는 것은 성경에 아기 예수께 동방박사들이 선물을 가지고 와 드린 것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성경에서 시작한 것은 맞지만 최초의 선물을 주신 분은 동방박사가 아니라 하나님이셨다.
이에 대한 성경에 기록된 가장 유명한 말씀은 신약성경 요한복음 3장16절이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예수님이 바로 원래의 크리스마스 선물이셨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셔서 예수님을 우리에게 선물로 주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독교 절기 동안 사람들에게 사역과 선교에 기부하도록 장려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교회들은 연말 기부 캠페인을 벌이는 것이다. 
이제 감사절이 지나고 성탄절을 맞이하면서 사람들이 마음으로 나누고 지역사회의 비영리단체에 헌금하는 시기가 다가온다. 비영리 단체에 들어오는 기부금의 3/1이 12월에 수집되는 것을 당신은 알고 있었는가? 사실 모든 비영리단체 기부금의 12%는 한해의 마지막 3일 동안에 들어온다고 하는 통계가 나와 있다.
왜 기독교인들이 이런 기부모금행사에 참여해야 하는지에 대한 4가지 중요한 이유가 있다.

 

1. 강력한 비전을 세상과 나누라

사람들은 필요를 채워주지 않는다. 그들은 비전을 수행하기 위해 베푼다. 큰 꿈이 그들의 상상력을 포착 할 때 사람들은 준다. 사람들은 당신이 세계에서 하고있는 일과 그들의 관대함이 어떻게 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큰 그림을 얻을 때 줄 것이다. 
전에 우리는 새들백교회에서 가장 큰 기부행사에 참석한 적이 있었다. 그때 사람들이 나에게 항상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였다. “당신은 어떻게 큰 돈을 모으시나요? 큰 선물을 어떻게 얻으십니까?” 당신은 큰 꿈으로 큰 선물을 얻는다.
지금까지, 관대함을 고무시킬 때 가장 중요한 책임은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다. 그 비전은 당신이 모금하려고 하는 돈의 양이 아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돈으로 무엇을 원하시는가이다.  그것은 당신이 전하려는 사람들에 대한 것이다. 당신이 만날 필요에 대한 것이다.
그것은 항상 ’무엇’이 아니라 ‘왜’로 시작한다. 비전은 ‘왜’에 대한 것이다. 당신이 ‘왜’에 대해 분명하게 교통할 때, 하나님은 당신에게 ‘무엇’과 ‘어떻게’를 보여주실 것이다. 당신의 교인들에게 다음의 질문에 대한 답을 가지라. 사람들이 왜 이런 이유로 돈을 내야 하는가? 왜 지금 돈을 주어야 하는가?
일단 당신이 필요 뒤에 있는 비전이 분명하다면 교인들이 그것을 수행하는데 그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 


2. 관대함은 금액이 아니라 태도라는 것을 사람들에게 상기시킨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이 얼마나 주었는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그는 그들이 어떻게주고, 왜주는지를 염려한다.
과격한 관용은 금액이 아니라 태도이다.성경은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할 마음만 있으면 있는 대로 받으실 터이요 없는 것은 받지 아니하시리라” (고후8:12).
하나님은 우리의 돈이 필요하신 것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을 원하신다. 그래서 모든 사람들에게 당신이 주는 기회에 참여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마가 복음 12 장에 과부의 이야기에서 그녀는 작은 동전 두 개를 가지고 하나님 께 드린 이야기를 기억하라. 사람들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줄 수 있다. 현금이 없다면 나중에 헌금할 수 있도록 서원을 권면하라. 그것은 정말로 사람들에게 주는 신뢰의 문제이다.
그런데, 이것이 우리가 교회에서의 기부 캠페인에 대한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은 한 가지 이유이다. 우리 모금 운동이 교인들에게 많은 액수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전체 회중을 위한 금액에 묶여서는 안된다. 우리가 인위적인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도록 사람들이 주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또한 사람들은 비전대신에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나는 우리가 인위적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사람들이 주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단지 하나님께서 그들이 줄 수 있도록 인도하실 때 그들이 드리기를 원한다. 
[다음주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