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펠

페인트.jpg

 

교회활성화: 어디에서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까?

 

다른 결과를 기대한다면 다르게 사역해야 한다.

다른 결과를 기대한다면 다르게 사역해야 한다.
하나님은 조직이 무너지는 것을 돕기위해 내 마음에 열정을 쏟으셨다.
목회초기에도 교회가 건강하게 세워지기 위해 나는 열정을 가졌다. 목회전의 나의 모든 경험들-도시관리를 포함해서-은 고통하고 침체해 가는 교회나 지역사회를 재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The Unstuck Group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다.
나는 지도자들과 교회들이 더 많은 사람들을 예수께 인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명확성과 관점을 찾도록 돕고 싶었다. 이 사역을 한지 10년이 되었지만 아직도 나는 The Unstuck Group을 통해 일하시는 하나님의 사역에 감동한다.
우리를 찾는 대부분의 교회들은 침체와 하강 그리고 내가 듣기 원치않는 질문을 통해 “어떻게 우리가 이런 정체속에서 가능한 빨리 벗어날 수 있을까요?”라는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는 사람들을 만난다.
솔직히 나는 만일 그들의 환경에 고장난 것을 고칠 긴급성과 흥분이 없다면 걱정될 것이다. 접근의 질보다 속도에 중점을 두는 경우 결과가 절충된다.
교회를 재활성화하려면 시간, 에너지, 자원, 정확한 초점등 상당한 투자를 해야 한다. 나는 다음의 3가지 주요질문에 답을 하므로 시작하기를 권면한다.

 

1. 왜 우리교회는 존속해야 하는가?
2. 우리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3. 어떻게 우리가 원하는 곳에 갈 수 있는가?

 

여러분이 이 질문들에 대답하기 위해 여러분의 팀과 함께 앉을 때, 기도에 따라 대답하는 것뿐만 아니라 순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 우리가 이것을 해야하는지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어떻게 사역하고 제자훈련을 하며 주말예배를 드려야 할지의 문제로 뛰어 들어가야 한다.
만일 처음 두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았다면 어떻게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 당연하게 들리겠지만 만일 변화를 보기 원한다면 지금 하고 있는 사역과 미래는 달라야만 한다. 그것이 우리가 보는 가장 공통적인 문제중의 하나인데 침체에 있는 교회들은 다른 결과를 기대하면서 동일한 사역을 계속해서 반복한다는 것이다.
 만일 당신의 교회가 활성화되어야 하는가? 이것은 작은 일이 아니다. 그러나 내가 그것에 대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를 제안한다면 다음의 네가지를 고려하라는 것이다.

 

1. 사역의 관심을 교회 안에서 밖으로 돌리라
우리가 정체된 교회에서 발견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그들이 내적으로 집중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자연스러운 끌림이다.
안에서 밖으로 관심을 돌리는 것은 아주 중요한 움직임이다. 지도자로 우리는 언제나 교인들이 교회 밖으로 시선을 돌리도록 우리의 전략을 늘 새롭게 가져가야 한다는 것이다.
밖을 향한 초점으로 바뀌면 우리가 늘 듣는 2가지 질문이 있다. “왜 우리가 존재해야 하는가?”와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이다. 담임목사로서 당신은 지속적으로 당신의 비전을 앞으로 그리고 밖으로 향하도록 의도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2. 프로그램을 포기하고 제자훈련과정을 명료화한다. 
이것은 내가 의미하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이 내가 보았던 건강하고 성장하는 교회들의 주제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많은 글을 썼다. 가장 건강하게 성장하는 교회의 예는 많은 프로그램을 포기하고 제자훈련에 전력을 기울여 나타났다. 시간, 관심, 자원을 놓고 경쟁하는 대신,  사람들을 예수께로 인도하는 방법을 간소화한다.
 
3.사역의 복잡성을 줄이고 승리를 위한 시간과 에너지에  다시 집중하라
행사, 프로그램과 많은 회의는 우리의 비전과 선교 그리고 중요한 사역의 초점을 놓치게 한다. 복잡한 사역은 제자훈련의 다음단계로 넘어가는데 거의 도움이 되지 못한다. 또한 복잡성은 당신 사역팀들에 승리감을 느끼게 하지만 그것은 단지 사람들이 회의나 행사에 나타나도록 하는 것이지 진정한 삶의 변화는 이루지 못하기에 실질적인 효과가 없는 것이다.
나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Greg McKeown이 쓴 “필연성”  (Essentialism by Greg McKeown)이라는 책을 읽도록 제안한다. 교회지도자들이 아니라 사역전략의 렌즈를 통해 이것을 모든 사역팀원들이 읽도록 해야 한다. 나는 이것을 많은 교회지도자들에게 추천했는데 이것은 우리가 팀과 교회로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대한 강력한 초점을 가져올 수 있게 한다고 생각한다.

 

4. 보다 많은 회의에서 더 많은 사역으로 이동하라
“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엡4:12)
교회가 정체상태에 빠졌다는 증거는 교인들이 실제로 시역을 하는 대신에 사역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말만 하고 있다는 것이다. 회의에서 앉아있는 것으로는 사람들을 주님께로 인도하지 못한다. 당신의 평신도 지도자들이 당신 교회에 좀 더 참여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준비시키라.
우리는 작년에 새로운 사역 상담과정을 시작였으며 나는 우리가 하고 있는 이 사역에 다시 힘을 얻었다. 당신의 교회에 대해 어떤 모습을 가져야 할지를 계획할 때, 우리가 최근 개정한 Unstuck Process를 참고하라. 나는 이것을 통해 당신의 교회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제공할 수 있다고 믿는다.

 

번역_ 이종철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