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펠

[ 목회자 칼럼 ] - 안광문 생명샘 교회 담임목사

하나님의 관심이 머무는 사람

 

열왕기하 5장은 나아만 장군의 말씀으로 유명합니다. 시리아 군사령관인 나아만은 어느 날 나병에 걸려서 고통의 나날을 보내다가, 이스라엘에서 포로로 잡혀온 자기 아내의 몸종이었던 어린 소녀 덕분에 이스라엘의 예언자인 엘리사를 만나면 병을 고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나아만은 당장 시리아 왕에게 보고를 하였고, 시리아 왕도 기꺼이 다녀 오라고 허락을 하면서 이스라엘 왕에게 편지를 써주겠다고 합니다. 그런데 막상 이 편지를 읽은 이스라엘 왕은 시리아가 전쟁의 명분을 찾고 있다고 생각하고 낙담합니다. 그렇지만 엘리사는 나아만을 자기에게 보내 달라고 합니다. 

많은 병거와 군마를 끌고 엘리사에게 온 나아만에게 엘리사는 사환을 시켜서 요단강으로 가서 목욕을 7번 하라고 합니다. 나아만이 화가 나서 돌아가려고 하지만, 부하가 나아만을 설득해서 요단강으로 가서 7번 목욕을 하게 하고 결국 나아만은 나병이 나았습니다.

 

이 말씀을 보면, 여러 사람들이 등장합니다. 나아만과 엘리사, 시리아 왕과 이스라엘 왕, 이스라엘에서 포로로 잡혀 온 어린 소녀, 나아만의 부하 등. 이들 중에서 이스라엘 왕과, 포로로 잡혀 온 어린 소녀, 굳이 이 두 사람을 비교한다면, 이 두 사람은 아주 다른 세상에서 (같은 시대, 비슷한 곳에서 살았다는 것만 빼고는) 전혀 다른 환경과 전혀 다른 삶을 살았을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우리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다면, 우리가 왕이 될 수도 있고 몸종이 될 수도 있다면, 과연 뭐가 되고 싶을까요? 당연히 왕입니다. 그럼, 왜 그럴까요?       

왕은 모든 것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을 죽이고 살리고 할 수 있는 권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모든 사람들은 왕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거기다가 금, 은, 보석, 가지고 싶은 것도 다 가질 수도 있었고 먹고 싶은 것도 다 먹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왕은 그 나라의 주인이고 가장 중요한 사람입니다. 왕은 존경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들이 왕 앞에서 머리를 숙입니다. 또, 왕은 그 나라 가장 큰 Leader입니다. 그래서 모든 것들을 결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왕의 말 한마디와 행동 하나에도 관심을 가지고 거기에 따라 움직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결정할 수 있는 입장이라면당연히 왕이 되고 싶은 것입니다.   
     
그러나 몸종에게는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고, 아무도 주목하거나 귀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설령 몸종이 무슨 옳은 말을 하더라도 “네까짓 게 뭘 안다고 그래?” 들어 주지도 않습니다. 인정해주지 않습니다. 아마 나아만이 나병에 걸리지 않았다면 절대로 들은 척도 안 했을 것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결정할 수 있는 입장이라면, 당연히 몸종이 되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게 바로 사람들 눈높이고 사람들의 기준입니다. 몸종이 되지 말고, 왕이 되라는 것. 성공하고 중요한 사람이 되라는 것.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스라엘 왕이 아니라 아무도 거들떠도 보지 않고,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고귀 기울여 주지 않는 이스라엘에서 포로로 잡혀온 어린 소녀에게, 이 아이에게 관심을 가지셨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소녀를 결정적인 자리에 두셔서 이 소녀를 통해 나아만의 문제를 풀어 가신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소녀가 나아만이 엘리사에게 가면 나병을 고칠 수가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데, 나아만을 설득하기 위해서 신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하지도 않았습니다. 공부를 많이 해서 논리적으로 나아만을 설득했던 것도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나아만이 나병에 들게 하셔서 나아만이 이 소녀의 말을 들을 수밖에 없도록 하신 것입니다. 그저 그 자리에 이 소녀를 두셨고 이 소녀는 그저 순종했던 것입니다.

사람들이 보는 눈, 사람들이 풀어가는 방법과 하나님께서 보시는 눈은, 하나님께서 풀어 가는 방법은 완전히 다릅니다. 

 

 

종교칼럼-안광문 목사 (1).jpg

 

-------------------------------------------------------------------------------------------

*기독교에 관한 문의 또는 신앙 상담 문의는 469-684-0037 (생명샘 교회)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