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펠

  작은교회 사역 (5)  

 

모든 작은교회들이 더 커져야 한다는 생각을 중단하고 

지금 위대한 교회가 되기로 결정한다면?

 

by Karl Vaters

 

누구도 세상에서 최상의 작은교회 리스트를 만들지 않을 것이다. 그런 생각을 한다면 그처럼 어리석은 생각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런 리스트가 있다면? 그것이 정확한 자료와 통계에 근거해서 만들어졌다면 당신의 교회가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작은 교회의 목록에 들어갈 수 있을까? 아니라면 왜 그런가?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아래의 몇가지를 생각해 보라

당신의 교회는 필요한 것을 가지고 있다.
나는 당신에게 충고하기를 원하는데 그것은 당신의 교회는 사역에 필요한 요소들을 이미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이다. 주님은 자신의 교회를 세우시고 지옥의 권세가 교회를 삼키지 못하도록 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신약성경은 교회는 성령께서 우리를 부르신 사명을 이루게 하시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은사를 채워주셨다고 말씀하신다.
성경의 어디에도 하나님께서 모든 교회에 주신 소명과 축복 그리고 약속을 작은 교회에는 배제 하셨다고 기록된 곳이 없다. 신약성경을 자세히 찾아보면 우리는 지역적이고 보편적인 교회에 이런 약속들과 권면에 대한 내용들을 만날 수 있다. 하나님은 모든 교회에 동일하게 사랑과 은혜를 부어주시고 인도하신다.

 

기다리기를 중단하고 지금 시작하라
만일 우리가 하나님의 약속과 도전을 우리 교회에 적용하기로 결정했다면? 우리의 방식과 믿음에 등을 돌리는 이상적인 세상이 아니라 바로 지금,  바로 여기에서?
작은 교회가 더 커지려고 몸부림 치지 않기로 결정하고 교인들과 그들의 공동체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지금 그들이 있는 그 자리에서 그 규모로 최상의 가능한 교회가 되기로 결정한다면?
단지 영적 부흥을 위해 기도와 기다리기만 하지말고 지금의 자원으로 위대한 하나님의 사역을 시작한다면? 물론 기도는 필요하다. 그러나 보트에서 나오는 것과 같이 기도의 힘과 긴급함을 증가시키는 것은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그것은 바로 나의 작은 교회에서 일어난 모습들이다.  또한 많은 다른 작은교회들에서 보이는 모습들이다. 돈도 충분치 않고 헌신할 사람도 물론 많지 않다. 우리가 이를 위해 더 많은 시간을 교회가 부흥케 되기를 기도하지만 이에 대한 어떤 부산물도 생기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행동하기로 결정하였다. 
우리는 우리 교회의 작은 건물이 결코 더 커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교회 밖에서 일어날 사역에 대해 성장이 필요한 것을 알아 교회 밖으로 나가기로 결정하였다. 이웃들과 지역사회를 섬기고 선교하기로 말이다. 그러면 원래의 우리 모습이 되는 것이다. 위대한 교회의 모습말이다. 위대한 작은교회의 리스트에 들어가는 교회말이다. 다른 교회보다 더 나아서가 아니라 주께서 우리를 교회로 부르시고 해야 할 사명을 감당하기 때문이다.

 

위대한 교회를 시작하라
작고 위대한 교회는 더 나은날이 오기를 기다리지 않는다. 반전을 기다리지 않는다. 충분한 돈이나 헌신이 없다고 불평하지 않는다. 큰 교회를 질투하지 않는다. 위대한 교회는 미래에 더 나은 날이 올때 까지 손안에 있는 한 달란트를 땅에 묻어놓지 않는다. 그들은 지금 그것을 투자하기 시작한다. 그들은 모세가 했던 일을 한다. 우리는  손안에 있는 것을 땅에 던져놓고 주님의 대 사명에 순종하기 위해 앞으로 나아간다.
그것이 위대한 교회의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