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펠

작은교회.jpg

 

  작은교회 사역 (6)  

 

‘성공적인 작은교회’란 말은 모순인가?

 

by Karl Vaters

 

“성공적인 작은교회”라는 말이 모순인가? 당신은 다음과 같은 모순된 말을 알고 있다.
·점보새우
·소음속의 침묵
·무섭게 좋은
·진정한 모방
·얼음처럼 뜨거운
내가 처음에 그 질문을 생각했을 때, 나는 어떤 대답을 할 것인지 이미 알고 있었다.
“절대로 그렇지 않다”는 것을 말이다. 그리고 나서 그 정의를 보았을 때, 모든것이 달라졌다.
Oxymoron: 모순되어 보이는 요소들을 집어 넣는 말의 형태.(나의 것을 강조)
그러므로 “성공적인 작은교회”는 모순이다. ‘성공적인’과 ‘작은교회’가 모순되기 때문이 아니라 ‘있어 보이는’이라는 까다로운 단어의 규정때문에 그렇다.

 

거울속의 대상들은 실상만큼 보이지 않는다.
‘성공적인’말과 ‘작은’이라는 말은 실제로 서로 모순된 말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모순되는 문화속에서 만들어 진 것이라는 것을 안다. 확신하기는 이런 문화속에서 ‘성공적인’이라는 말과 ‘크다’는 말이 동일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작은 것은 실패라는 것과 동일시 한다. 그결과 한 문장에서 ‘작은’이라는 단어와 ‘성공적인’이라는 말을 함께 사용할 때 즉시로 모순이라는 말을 떠올리게 된다. 그러면 우리는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 ‘성공’을 재규정해야 한다.
·겸손함이 높임을 받을 것이다
·처음이 나중이 될 것이다
·약할 때 강하게 된다
·온유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이다
위의 모든 표현은 모순이다. 그러나 진실이다. 

 

성공이란 무엇인가?
만일 우리가 “성공적인 작은교회”가 모순이라는 인식을 극복하려면 우리는 예수님이 행하셨던 방식의 성공을 재규정해야만 한다. 그것은 “성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변이다. 빌딩이나 예산 혹은 자리가 아니라 예수님의 대지상명령과 계명에서 찾아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서로 사랑하고 있는가? 제자를 양성하고 있는가? 우리의 신앙을 전하고 있는가? 예산을 축적하지 않고 선교와 복음을 전하는데 사용하고 있는가? 그렇게 한다면 그 교회는 규모에 상관없이 성공적인 교회이다.
위의 관점으로 보면 “성공적인 작은 교회”는 어떤 사람들에게는 모순이 될 수 있으나  모순이 아니다. 우리 모두가 그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왜냐하면 그것이 성경의 관점이기 때문이다.


번역: 이종철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