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샷 2017-05-28 오후 11.49.30.png

 

 

[성정희의 요리에 마음을 담아]

마늘쫑의 무한변신

 

마늘을 먹고나면 입에서 풍기는 냄새는 고약하지만 그 효능은 기가막히게 좋은것 알고 계시죠? 마늘의 효능은 마늘쫑에도 고스란히 해당됩니다. 마늘쫑이 우리 몸에 얼마나 유익한지알아볼까요?

 

1. 하지정맥류 예방 현대인의 큰 고민거리인 하지정맥류는 혈액순환계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마늘쫑에 있는 알린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어 알리신으로 변하여 혈관속에서 피를 엉기지 않게 하는 항혈전 작용을 파괴하고 속 콜레스테롤을 감소하는 작용을 합니다. 덕분에 끈끈해진 혈액을 맑게 해주어 혈액이 유연하게 혈관을 이동할 수 있게 하므로 하지정맥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비만 예방 마늘쫑은 혈관 건강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비만인 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마늘쫑을 먹은 생쥐들의 실험군이 체충은 9.6%, 복부지방세포 크기는 38%정도 줄었으며 마늘쫑 추출물의 투여로  간의 중성지질과 총 콜레스테롤 농도도 22.98%~ 26.7%, 10.2% ~ 27.2%로 줄었습니다. 마늘쫑은 간 조직 내 지방의 축적을 막고 변을 통해 중성지방의 배설을 돕습니다.

 

3. 식이섬유 다량 함유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높여주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웁이 됩니다. 마늘쫑에는 마늘의 2배에 달하는 수치인 100g당 5.4g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마늘쫑의 식이섬유는 불용석 식이섬유로 음식 찌꺼기의 장 통과 시간을 짧게 하여 변비해결, 대장질환 발병율을 낮춰줍니다. 마늘쫑은 마늘보다 베타카로틴 성분이  훨씬 높습니다. 마늘쫑은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여 혈전형성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축적을 방지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 손발이 찬 분들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마늘쫑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노화를 방지해주고 체내 면역력 향상에 좋아 잔병으로 부터 우리몸을 지켜줍니다. 마늘 효능과 같은 원기회복 및 세포노화를 막아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2주전에 달라스에서 전통떡강습을 했습니다. 애제자인 사라씨가 초록색 그물망에 가득 담긴 마늘쫑 사진한장을 보내주면서 선물로 주겠다더니 열단이나 되는 마늘쫑을 들고 왔습니다.  놀랍기도하고, 고맙기도하고, 저 많은걸 어떻게 맛나게 만들어 먹어주나 강습내내 머리를 굴렸지요. 일단 저장해놓고 먹기 좋은 고추장장아찌와 간장장아찌를 만들어 두고  나머지는 볶아서 먹어주리라 결정했습니다. 먼저 밑손질을 합니다. 깨끗하게 씻어준 마늘쫑은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서 소쿠리에 받쳐 물을 빼줍니다.

 

고추장 마늘쫑

마늘쫑 4단,고추장1/2병,매실청 3컵 골고루  섞어서  눌러 담습니다.

 

간장 마늘쫑

마늘쫑 약3단,간장물(간장1:물1과1/2:매실청1/2:청주1/2:식초1/2의 비율)

물에 다시마를 넣고 끓인후 건져내고 식초를 제외한 나머지 재료를 넣고 한번 더 끓인후 식힙니다. 그후 식초를 넣어 간장물을 만들어 마늘쫑에 부어줍니다. 일주일에 한번씩 두번정도 끓여서 식힌후에 부어줍니다.

 

마늘쫑 멸치볶음

마늘쫑 한단,멸치 한컵, 올리브유2큰술, 미린2큰술, 간장2큰술, 소금1작은술, 올리고당2큰술

1.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멸치를 살짝 볶아 비린내를 날려줍니다.

2.기름을 두른팬에 마늘쫑을 넣고 소금을 넣어 간이배도록 볶아줍니다.

3.어느정도 익었을때 불을 끄고 볶아놓은 멸치와 다른 재료들을 넣고 볶아주다가 불을 약하게 줄인후 뚜껑을 덮어 마늘쫑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둡니다.

4. 참기름을 약간 넣어 뒤섞어준뒤에 통깨를 뿌려줍니다. 멸치 대신에 마른새우,어묵,북어채,오징어채등을 넣어서 볶아주어도 참맛있습니다.

 처음 기름을 두르고 마늘쫑을 볶을때 고춧가루로 색을 내어 볶아주면 어떨까요?  이 정도면 마늘쫑의 무한변신이 트렌스포머급 아닌가 생각됩니다.

 

--------------------------------------------------------------------------------------------------------------------------

푸드칼럼니스트 성정희씨는 텍사스 어스틴에 거주하며 어스틴·휴스턴·달라스 등지에서 전통떡과 퓨전떡을 가르치고 있다. 

[블로그] blog.naver.com/candycandyya_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