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001t1335311_l.jpg

 

 

[ 요리 ] ‘달맘 송민경’의 육아를 위한 지상강좌

 

자궁에 좋은 식재료를 챙기자

 

자궁은 태아가 자라는 곳으로 여성에게 있어 자궁 건강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 입니다. 여성들은 오염된 환경과 스트레스 등에 노출되면 자궁건강을 위협받게 되므로 이럴수록 꾸준하게 관리하여 자궁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자궁질환을 예방해야 합니다. 겨울이 되면 기온이 떨어지면서 유난히 자궁질환으로 힘들어 하시는 여성분들이 많아집니다. 무엇보다도 자궁에 좋은 음식의 포인트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과 자궁안의 세포를 건강하게 만드는 것인데요, 본격적인 겨울이 되기 전 지금부터라도 자궁에 좋은 식재료를 알아보고 신경써서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부추

부추는 몸을 따뜻하게하는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몸의 냉기를 빼내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하여 피를 맑게 합니다. 또한 호르몬 분비를 안정시켜 생리불순을 완화하고 자궁을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부추는 따뜻한 성질인데 밀가루에 섞어 부추전을 부쳐 먹으면 밀가루의 찬성질과 만나 부추의 따뜻한 성질이 저하 되므로, 새콤달콤한 부추무침이나 부추김치(마늘과 생각이 함께 들어가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2배) , 찌개나 국에 고명처럼 얹어 먹는 방법 등을 추천합니다.

 

생강

생강의 성분 중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몸의 찬 기운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순환을 돕고 자궁을 따뜻하고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생강을 꿀에 절여서 생강청을 만드신 후 따뜻한 차를 타서 마셔도 되고, 그것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시원한 탄산수에 타서 드기면 생강에이드로 부담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석류

여성호르몬에 좋다고 알려진 석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되어 여성호르몬 분비를 도와 자궁을 건강하게 합니다. 또한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호박

따뜻한 성질을 가진 단호박은 비타민 A가 풍부해서 감기 예방으로도 좋고 항산화 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자궁이 튼튼해 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자궁의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재생 속도를 증가시켜주어 특히 생리 때에 도움을 줍니다.

 

미역

미역에 들어있는 성분은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우며 자궁에 쌓인 어혈을 제거해주고, 자궁수축과 지혈에 도움을 줍니다. 칼슘과 섬유질 또한 풍부하여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으니, 미역과 여성은 떼어놓을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단 갑상선 질환을 앓고 있어서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하시는 분들은 적어도 치료 2주 전부터는 미역섭취를 피하셔야 합니다.

 

검은콩

검은콩은 자궁 근육의 수축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여성호르몬 또한 원활하게 만들어 생리불순인 여성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이 열린 강좌는 독자 여러분에게 항상 열려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나 질문을 웹사이트(www.dallasktn.com)에 글을 남겨주시면 송민경 칼럼니스트가 성심성의껏 대답할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송민경 칼럼니스트

한•중•양식 조리기능사 / 식품영양학 학사
영양사 면허 / 영양교육 석사 / 
초•중•고 영양교사 자격

 

B028.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