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jpg

[ 요리 ]  ‘달맘 송민경’의 육아를 위한 지상강좌

   겨울을 준비하는 우리의 자세 4   

아파도 약을 먹지 못하는 임산부와 영유아를 위한 감기예방 “겨울보약”

면역력이 떨어져서 감기나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쉬운 겨울철입니다. 겨울엔 실내에서 지내는 시간이 특히 길고 활동량이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특히 임산부와 어린아이가 있는 집에선 찬공기에 노출되어 감기에 걸릴까봐 걱정해서 창문을 꼭꼭 닫고 지내기 때문에 환기도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가뜩이나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이런 환경이 지속된다면 감기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특히 임산부와 영유아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하여 5가지 면역 증강 식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계란

계란에는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우리몸은 세균,바이러스와 맞닥뜨렸을 때 이에 대항하기 위해 항체를 만들어 내는데 항체의 주성분이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단백질 입니다. 계란에는 항바이러스와 항균작용을 하는 면역 글로불린이 들어 있고, 특히 흰자에는 천연 항생제로 통하는 라이소자임이 있어 몸에 침투한 유해 병원체를 죽입니다. 특히 약물 치료가 힘든 임산부와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에게 유용한 식품입니다.

 

*딸기

딸기는 과일 중 비타민 C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비타민C가 같은 무게 레몬의 2배, 사과의 10배 인데, 비타민 C는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대표적인 영양소, 세균과 바이러스등 외부 세균에 저항할 힘을 키워줍니다. 딸기에는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라이코펜도 풍부합니다. 호흡기를 강화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들어있어 호흡기 질환이 있다면 딸기를 즐겨 드시기 바랍니다.

딸기를 생으로 먹어도 되지만 딸기로 청을 담아 시원한 딸기에이드로 드셔도 되고, 조금 물러서 먹기 힘들게 된 딸기는 딸기잼, 연말모임에 갈때에는 딸기는 이용한 딸기산타만들기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활용하세요.

 

*굴

겨울에 제철에 맞는 굴에는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미네랄인 셀레늄,아연이 풍부합니다. 특히 아연은 백혈구를 생성하고 활성화하여 호흡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생굴은 임산부와 어린아이에게 부적합한 식재료 이므로 반드시 익혀서 드셔야 하므로 굴 미역국, 굴 파스타 등의 메뉴로 드시기를 권합니다.

 

*우유

면역력 강화에 필수적이지만 자칫 겨울에 부족해지기 쉬운 비타민 D는 우유로 채울 수 있습니다. 햇볕을 쬐면 얻을 수 있어서 ‘선샤인 비타민’으로 불리는 비타민D는 일조량이 감소하는 겨울에 결핍되기가 쉽습니다. 우유에 든 비타민D는 세균,바이러스 등 병원체가 체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구마

고구마를 먹으면 피부가 튼튼해 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피부는 1차적으로 세균,바이러스를 막아내는 중요한 방어벽입니다.  고구마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몸 안에서 비타민 A로 변합니다. 비타민A는 신체의 1차 방어막인 피부를 지킬 수 있도록 피부 점막 형성을 돕습니다.  게다가 고구마도 비타민 C함량이 높은데 전분 덕분에 가열해도 다른 채소에 비해 비타민C 손실이 적습니다.

 

송민경 칼럼니스트

한•중•양식 조리기능사 / 식품영양학 학사
영양사 면허 / 영양교육 석사 / 
초•중•고 영양교사 자격

 

B043.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