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에 마음을 담아 치킨탕수

2017.06.19 11:25

KTN_design 조회 수:27

 

tip243t002283-1.jpg

 

[성정희의 요리에 마음을 담아]

치킨 탕수

 

기나긴 여름방학이 시작한지 이주일이 지났습니다. 워낙 잘 먹는 아이들이라 항상 많은 양의 음식들은 해야하는데 이젠 세끼가 아닌 두세번의 간식까지 만들어야 하니 앞으로 남은 시간들을 어찌 지내야할지 막막하기도 합니다. 한달 동안 둘째아이의 친한 친구인 제니가 이달 말이면 타주로 이사를 한다며 우리 집에서 하룻밤 함께 자게 해 달라고 떼를 썼습니다. 결과는 둘째의 승리. 둘째의 친구  제니가 제일 좋아한다는 닭요리를 해 줘야겠다고 생각하고는 그동안 둘째 아이 친구들에게 인기가 있었던게 뭐였나 되짚어 보았습니다.  

담백한 닭가슴살을 사용해서 볶음국수, 파스타, 닭불고기, 베이컨말이 등을 만들었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인기가 좋았던 새콤달콤 탕수소스를 뿌려먹는 치킨탕수를 해 주기로 했습니다. 튀김옷을 입혀 바삭하게 튀겨주면 양도 푸짐한것이 맛도 좋고,밥과 함께 먹어주면 든든한  한끼 식사가 되어 주니 그야말로 최고의 요리라 할수 있습니다.

여전히 닭다리만이 진리(?)라고 믿고 즐겨 먹던 제가 퍽퍽하고, 아무맛도 없다고 쳐다보지도 않았던 부위로 요리하고 즐겨먹기 시작한건 저희 집 장남 때문있었습니다. 8학년때 학교 풋볼팀에 조인하고 싶다고 조르는걸 아빠의 반대로 무산이 되고는 일년간 되새기며 원망을 하더군요.그 러다가 9학년에 올라가면서 또다시 한다고하니 일년 내내 시달렸던 남편이 두말도 안하고 바로 승낙했고 2년째 열심히 즐겁게 풋볼을 하고있습니다. 아빠를 닮아 날씬한 아이가 살을 찌우고 근육도 늘려야 한다며 하루에 한끼는 반드시 닭가슴살을 먹어야겠다고 선전포고(?)를 했고 지금까지 전 닭가슴살을 지지고, 볶고, 튀기고,굽고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꼭 닭가슴살 때문만은 아니겠지만 제법 굵은 팔뚝과 다리를 갖게된걸 보면 어느정도 도움은 받은것 같습니다. 지난달에 달라스 찜질방에 다녀왔는데 남편이 그러더라구요. 아들이지만 정말 멋진 다리근육을 가졌더라고, 언제 이렇게 자라서 이렇게 멋있어졌다 싶더라며 대견해 했습니다.  

사십대 중반에  선물처럼 받은 생명이 이렇게 자라서 아빠보다 더 크고 듬직하게 자라주어서 너무나 감사하고 또 감사하다며 글썽이는걸 보며 저도 코 끝이 찡해졌습니다.

 

닭가슴살 효능  

다이어트_  낮은 칼로리에 비해서 포만감이 들어 다이어트 하실때 밥 대신에 닭가슴살을 섭취할 경우 속이 든든해 다이어트에 아주 좋습니다. 성인병 예방 _ 닭가슴살 속에는 불포화지방산과 필수지방산이 풍부해고혈압이나 심장병 등과 같은 성인질병에 대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도 부담이 없어 자주 먹더라도살이 찌지 않아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두뇌발달_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뇌신경 전달물질활동을 촉진시킵니다.  닭가슴살은 두뇌발달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킨탕수 레시피

재료_ 닭가슴살 3파운드,마늘소금2큰술,레몬즙2큰술,계란2개,감자녹말가루2컵,후추

탕수소스: 물2컵,식초1/3컵,설탕2/3컵,간장3큰술,녹말물(감자가루2큰술과 물2큰술) ,올리브오일2큰술,양파,당근,피망,오이

만드는 법 _  1. 먹기좋은 크기로  썰은 닭고기에 마늘소금, 후추, 레몬즙을 넣고 버무려 간이 배도록 한시간 정도 둡니다.  

                  2. 간이 배인 닭고기에 계란을 넣고 섞다가 녹말가루를 넣고 버무립니다.

                  3. 잘 달구어진 기름에 튀겨줍니다.

                  4.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당근, 양파순으로 볶아주다가 물, 식초, 설탕, 간장을 넣고 팔팔 끓으면 녹말물로 농도를 맞추어줍니다.

                  5. 바삭하게 튀긴 닭고기위에 오이와 피망을 얹은 후 탕수소스를 부어줍니다.

 

TIP_ 오이, 피망은 익히지 않으면 아삭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초간장은 간장과 식초를 1:1비율로 섞어 고춧가루를  넣어 만들면 맛이 좋습니다.

 

--------------------------------------------------------------------------------------------------------------------------

푸드칼럼니스트 성정희씨는 텍사스 어스틴에 거주하며 어스틴·휴스턴·달라스 등지에서 전통떡과 퓨전떡을 가르치고 있다. 

[블로그] blog.naver.com/candycandyya_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