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맘' 송민경 칼럼 ]

비타민 바로알기 4탄

연령에 따라 꼭 필요한 비타민

 

연령에 따라 우리의 몸상태도 다르듯이 중점적으로 섭취해야할 영양소도 조금 씩 다릅니다. 비타민은 항상 건강한 식단위에 쌓아야 하는 탑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고, 건강한 식단을 1순위로 하세요. 그와 더불어 부족한 비타민은 천연비타민제제를 통해 보충하시기 바랍니다.  

3 ~ 9세 어린이는 신체적인발달과 활동이 많은 나이 입니다. 그래서 영양소를 골고루 챙겨주셔야 하는 시기인데 특히 세포를 만드는 단백질, 뼈를 구성하는 칼슘,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B또한  성장기에 에너지를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부족하지 않도록 합니다.

10대는 한창 성장할 나이 이기 때문에 뼈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철분섭취를 신경써야 하는데 아몬드, 우유,굴, 지방이 적은 붉은고기,계란 등을 함께 섭취하여 철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시간이 많을 경우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유산균을 섭취하는것이 좋고, 눈건강을 위한 비타민 A또한 필요합니다.

20대는 본격적으로 사회활동을 시작하는 시기로 직장이나 취업과 관련하여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체내 균형을 맞춰주는 비타민 C와 필수아미노산을 섭취하여 부족한 단백질 보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C는염색과 파마를 많이 하여 상한 모발과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품으로는 생선,계란,키위,오렌지를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30대는 노화가 시작되는 시기로 신체조직의 노화와 변성을 막아주는 셀레늄이 필수 영양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시력보호를 위하여 루테인 섭취또한 잊지 마시고, 임신과 출산을 하고 계신 여성분이라면 엽산과 비타민 D를 꼭 챙기시기 마랍니다. 탈모로 고민하시는 남성분들은 비오틴을 드시는데, 청경채도 비타민 B,C,H가 풍부하여 도움이 됩니다.

40대는 혈관질관과 콜레스테롤을 특히 조심해야할 시기 이므로 오메가 3를 섭취하여 콜레스테롤을 조절하고, 코엔자임 Q10을 함께 섭취하시면 그 효과가 배가 됩니다. 뼈건강을 위해서 칼슘 또한 섭취해야 하지만 이 시기에는 흡수율이 20대 만큼 높지 않기 때문에 마그네슘과 함께 섭취하여 흡수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품으로는 아몬드와 항산화효과가 있는 피토케미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50대는 노년기를 건강하고 알차게 보내는것에 초점을 맞추어서 관절을 위한 글루코사민을 섭취하세요. 이 시기에는 심장질환과 암 관련된 질환의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오메가 3의 섭취도 중요합니다. 콩이나 등푸른생선, 아보카도를 통해 필요한 비타민을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60대 이후부터는 시력보호와 더불어 골다공증과 치매예방을 돕는 루테인과 항산화 물질인 셀레늄, 브로컬리, 참치, 감자등의 식품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