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정희의 '요리에 마음을 담아']

 

부추 물만두, 왕만두

 

tip243t002668.jpg

 

 

20대중반 무렵 친구와 갔던 신당동의 작고 허름한  물만두집이 기억이 납니다. 물만두집 아주머니는 얆게 만두피를 밀고 계셨고 주인 아저씨는 호물호물한 물만두를 접시에  담아 물과 함께 테이블에 놓아 주셨습니다.  아저씨가 주신 야들야들한 물만두를 초간장에 찍어 입에 넣는 순간 입에서 사르르 녹았습니다. 부드럽게 녹는  물만두의 맛은  30년이 지난 지금에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몇년전, 달라스 캐롤턴에서 떡강습을 했습니다. 아침부터 오후까지 쉬지않는 이른바 마라톤 강습을 하면서 강습생들에게 물만두를 시연하게 되었고 그 물만두를 점심으로 먹게 되었습니다. 
재료의 가격도 저렴하고 시간도 얼마 안 걸리기에 예전 물만두 아저씨의 포스를 흉내내어 빛의 속도로 만두를 삶아 함께 먹었는데 어찌나 맛있던지 다들 일어선채로 정신을 놓고 흡입할 정도 였습니다.
과식하여 힘들어하는 애제자인 미숙씨에게 중국할머니들의 구전으로 내려오는 이야기 중 만두로 과식을 했을때 만두삶은 물을 먹으면 체하지 않는다고 얘기해주었더니 냄비에서 물을 덜어 꿀꺽꿀꺽 마셔주었습니다. 
저희집은 항상 레시피의 세배정도로 만둣속을 만듭니다. 만든 후 바로 한사람당 25개 정도의 물만두를 먹고, 두툼한 만두피로 납작하게 튀김용 만두도 만들어 얼려놓고, 더워서 발효가 잘되는 여름에는 철퍼덕 바닥에 앉아 힘이 넘치는 아들들과 함께 만두피 반죽을 합니다.  그 반죽으로 왕만두도 만들고, 찐빵도 쪄먹습니다. 이렇게 한바탕 만두 만들기로 하루를 보내고 나면 넉넉히 만들어 저장해놓은 만두로 인해 몇주간은 행복하답니다.
이제 개학도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여행으로 학원으로 바삐 다니던 가족들이 함께 만두를 빚어 보는 건 어떨까요?

 

부추물만두 레시피
만두속재료 _ 간돼지고기(또는 소고기) 1파운드,부추 2단,생강 1쪽,파 1단,간장2큰술,소금1작은술,물1/4컵,참기름1큰술 

만드는 법_ 1 간고기에 물을 넣고 나무젓가락으로 한쪽방향으로 한참 저어준다. 2 고기에 어느정도 끈기가 생기면 파,다진생강,간장,소금을 넣고 저어주다가 참기름도 넣어 향을 낸다. 3 송송 썬 부추를 넣고 고기의 형체가 없이 찐득해질때까지 저어준다.

TIP _ 물을 넣는 이유는 고기가 부드러워지게 하기위해서이고, 중국만두는 마늘을 넣지 않고 생강으로만 향을 냅니다.  마른새우가루를 조금 넣어주면 더욱 맛있는 만두가 됩니다. 
소고기는 뻑뻑할거란 선입견이 있는데  물을 넣어 찐덕하게 저어주면 부드러운 만두속이 된답니다.

만둣속을 넉넉히 만들어서 왕만두를 만들어 드셔도 좋겠죠?


왕만두 레시피를 알아볼까요?

 

 

0102161904a.jpg

 

왕만두 레시피
만두피재료_ 중력분 3과1/2컵,설탕 5큰술,소금2작은술,베이킹파우더2작은술,전지분유 2큰술, 물2/3컵,우유2/3컵( 전자렌지에 40초가량 데웁니다.) 이스트3과1/2작은술


왕만두 재료_ 팥앙금

만드는 법_ 1 보울에 체친 (밀가루,베이킹파우더,전지분유) 가루를 넣고 그위에 데운 물과 우유를 붓고 계란을 한개 넣어줍니다. 2  반죽기능으로 45분 반죽한 후에 그냥 한시간 가량 두어서 1차발효를 합니다.  3 두배가량 부푼 반죽은 손바닥으로 눌러서 공기를 빼준 후에 16등분(약50그램)한후 15분간 랩씌워서 휴지시킵니다.
4  만둣속이나 팥앙금을 넣어 성형한 후에 (전 더운물위에 올려서 30분 발효했습니다) 15분 찌고 5분 뜸을 들입니다. 
TIP _요즘처럼 날씨가 더울때는 발효걱정 없지만 겨울철엔 빨래 건조기위에 랩을 씌워 한시간 정도 두시면 반죽이 두배가량 부풉니다.

 

--------------------------------------------------------------------------------------------------------------------------

푸드칼럼니스트 성정희씨는 텍사스 어스틴에 거주하며 어스틴·휴스턴·달라스 등지에서 전통떡과 퓨전떡을 가르치고 있다. 

[블로그] blog.naver.com/candycandyya_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