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1.jpg

 

임신성  당뇨 (Gestational  Diabetes)

 

새 생명을 갖게 된다는것. 임신은 축복중의 축복입니다. 임신부터 출산까지 약 10개월 동안 여성들은 새롭고 놀라운 경험들도 많이 하게 되지만, 그만큼 새로운 지식들도 습득해 나가야 합니다. 임신기간을 누구보다 건강하게 유지하여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고자 하는 마음은 어느 부모나 같습니다. 그렇다면 임신중 우리가 주의 하여야 하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으며 어떻게 관리 하는것이 도움이 될지 차례차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임신을 하게 되면 24주~ 28주 사이에 반드시 임신성 당뇨 검사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임산부의 2~3%에서 발생하는 임신성 당뇨는 그 정도에 상관없이 혈액중의 포도당이 정상범위보다 높은 상태로써, 임신 중 처음 발견되거나 시작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인슐린 저항성(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의 효과가 감소하는것)이 증가되는 임신 24~28주에 발생하였다가 출산후에는 사라지는 당뇨병의 한 형태로, 이러한 인슐린 저항성은 임신성 당뇨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임신성 당뇨병은 기형 빈도가 증가하는 것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그러나 임신성 당뇨병 임산부가 혈당이 높으면 신생아 합병증들의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또한 장기간에 걸친 연구에 따르면 초등학교 때부터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고, 사춘기(14~16세)에 내당능 장애로 발전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성 당뇨일 때는 더욱 균형있는 식사로 정상적인 혈당유지와 케톤산증 예방, 적절한 체중증가, 태아와 임산부에게 적절한 영양분 공급하기가 실천되어져야 합니다.

 

식사요법을 위하여 지켜야 할 점
▣ 3끼의 알맞은 식사와 2~3회 간식 
▣ 섬유소 섭취증가- 채소류, 버섯류, 해조류 등을 매끼마다 충분히 섭취하고 쌀밥보다는 잡곡밥을, 쥬스보다는 생채소와 생과일을 섭취합니다.
▣ 잠자기 전 간식 섭취- 밤 동안 혈당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는데,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어지게 되면 케톤이 형성되어 태아에게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잠자기 전 가벼운 간식을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양질의 단백질 섭취
▣ 저염식단- 임신성 당뇨를 예방하거나 완화하고자 할 때에는 무조건 음식을 줄이기 보다는 끼니는 제때 챙겨 먹되 건강한 저염식 밥상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짠맛이 나는 소금 보다는 식초나 레몬즙등을 이용한 신맛으로 입맛을 돋우는 것이 좋습니다.
▣ 보통 임산부의 하루 필요 칼로리는 2400kcal정도 이지만 임신성 당뇨의 경우에는 1800kcal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성 당뇨병 임산부를 위한 운동지침
▣ 임신상태에서는 탈수의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운동 전후 물을 충분히 마시도록 합니다.
▣ 태아는 상승된 체온을 분산시킬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체온을 많이 올리는 운동은 피하고, 습하거나 더운날은 운동을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 출산일이 가까워질수록 관절이나 인대가 점차 느슨해지기 때문에 이러한 부위가 다치기 쉬우므로 무리한 스트레칭, 갑자기 움직이거나 방향을 바꾸는 동작, 반동을 주는 운동 등은 삼가합니다.
▣ 임신 후반기로 갈수록 심한 운동은 조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상체운동 위주로 실시합니다.
 

송민경 칼럼니스트

 

한•중•양식 조리기능사 / 식품영양학 학사
영양사 면허 / 영양교육 석사 / 
초•중•고 영양교사 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