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CMIT 음악원 크리스마스 캐롤이야기

2018.11.30 10:24

ohmily 조회 수:6

캐롤.jpg

 

크리스마스 캐롤이야기

 

즐거운 Thanksgiving  보내셨나요? 이제 며칠만 있으면 달력의 마지막 장인 12월입니다.  벌써 거리마다 집집마다 크리스마스 트리와 장식과 더불어 캐롤음악이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크리스마스에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캐롤에 대해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lassic FM에서 소개하고 있는 30가지 캐롤곡입니다.  Classic FM 사이트에 가시면 곡소개와 함께 음악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1. O Holy Night ( 오 거룩한 밤)
저는 매년 크리스마스가 되면 머라이어캐리가 부르는  이 곡을 듣는 것이 너무 좋습니다. 감미로운 멜로디가 분위기 있는  이 곡은 많은 가수들에게 사랑받으며 리메이크 되고 있습니다. 1847년 프랑스 남부 지역에 사는 와인 셀러였던 Placide Cappeau 는 지역 교구 사제로부터 교회 오르간의 보수를 축하하기 위한 축하시를 써 달라는 부탁을 받았습니다. 그는 시를 완성하고 난 후 음악 반주가 있어야 더 좋겠다고 판단해 그의 친구인 Adolph Charles Adams에게 시에 맞게 곡을 붙여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이 곡의 가사는 예수 그리스도와 탄생과 인류의 구원에 대해 담고 있습니다.

 

2. Silent Night (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원곡은 독일어로 쓰여졌으며 제목은 ‘ Stille Nacht’ 입니다. 1818년 Joseph Mohr 작사Franz Xaver Gruber 작곡으로 만들어 졌으며 1859년 영어로 번역되었습니다.  1차 세계대전중이던 1914년 크리스마스 휴전중에 독일군과 영국군이 영어와 독일어로 동시에 부르기도 했습니다. 캐롤 자체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많은 연주자들이 가사가 없는 연주곡으로 편곡해서 앨범으로 내거나 연주하고 있습니다.

 

3. In the Bleak Mid Winter -Gustav Holst version- (어둡고 추운 한겨울에)
Christina Rosetti의 유명한 영시입니다. 1872년 이전 언제쯤 쓰여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아마도 크리스마스에 관한 시를 지어달라는 잡지사의 요청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이 곡이 크리스마스 캐롤로 유명해 진 것은Gustav Holst 의 작곡으로1906년 The English Hymnal에 실리면서 부터 였습니다. 

 

4. In the Bleak Mid Winter-Harold Darke version- (어둡고 추운 한겨울에)
합창곡으로 편곡된 ‘어둡고 추운 한겨울에’ 를 빼 놓고는 크리스마스 캐롤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가장 유명한 Holst 버전부터 합창곡의 귀재 Bob Chilcott 버전까지 너무나 많은 합창 버전의 곡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가장 사랑받는 것은 Harold Edward Darke 의 편곡일 것입니다. 캠브리지의 킹스 컬리지 합창단에서 바로 이 버전을 매년 크리스마스 연주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주에 계속]

 

 

최원경
CMIT 원장

 

B04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