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캐롤.jpg

 

크리스마스 캐롤이야기

 

9.  O Little Town of Bethlehem ( 오 베들레헴 작은 골)
1965년 필라델피아 트리니티 교회의 Philips Brooks목사는 이스라엘 여행을 떠났습니다. 마침 이스라엘에서 성탄절을 보내게 되어 한 베들레헴의 교회에서 성탄 특별예배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5시간이나 되는 예배였지만 젊은 목사는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영광스러운 땅으로의 성지순례 이후 목자의 언덕 ( 예수님의 탄생시 목자들이 처음 별을 보던 곳) 이라 불리는  팔레스타인 언덕에서 내려다 본 신비스러운 베들레헴의 풍경에 영감을 얻은  Philips Brooks 목사는 이 찬송 가사를 작사했습니다. 3년 후인 1871년 그의 교회 오르간 연주자였던 Lewis Redbner는 이 가사에 멜로디를 붙여 주일학교 어린이 합창단이 부르도록 했습니다. 

 

10. It Came Upon a Midnight Clear ( 그 맑고 환한 밤중에)
일반 크리스마스 노래 같지만 사실은 찬송가에 실려있는 112장의 노래입니다. 이 캐롤의 가사는 메사츄사스의 목사인 Edmund Sears가 전쟁과 평화에 아이디어를 얻어 작사했습니다. 1874년 Arthur Sullivan 의 영국 멜로디에 가사를 붙였습니다. 

 

11. Once in Royal David’s City (옛적 임금 다윗 성에)
19세기 초 처음으로 출판되었을 때 이 캐롤은 예수 탄생에 대한 강렬한 그림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가사는 어린이 동시 작가인 Cecil Frances Alexander 여사가 작사했는데 그녀는 ‘All Things Bright and Beautiful’ 이라는 찬송시로 유명합니다. 가사가 쓰여진  1년 후에 오르간 연주자인 H. J. Gauntlett에 의해 멜로디가 만들어졌습니다.

 

12. In Dulci Jubilo (감미로운 기쁨으로)
이 캐롤은 독일어와 라틴어 두 언어가 혼합되어 있는 중세시대의 곡입니다. 이 곡은 14세기의 프레토리우스에 의해 작곡되었습니다. 요한 세바스찬 바하, 프란츠 리스트, 구스타브 홀스트를 포함한 많은 작곡가들이 이 멜로디에  영감을 얻어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리스트는 그의 피아노 모음곡인 Weihnachtsbaum 를 이 곡에 영향을 받아 작곡했습니다. 

 

13. Joy to the World (기쁘다 구주 오셨네)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기 보다는  이 곡의 가사는 예수님의 성공적인 귀환을 대표하는 내용입니다. 가사는 영국의 작가인  Isaac Watts가 성경에 시편 98푠의 후반절을 바탕으로 작사했습니다. 90년대말 북아메리카에서 출판된 가장 알려진 찬송가가 되었습니다.  많은 버전으로 편곡되어 사랑받으며 불리워지고 있습니다. 

14. God Rest ye Merry, Gentleman (하나님 네게 축복을 내리사)
가장 오래된 크리스마스 곡 중에 하나인 이 곡은 16세기나 그 이전의 곡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영국 캐롤로서 Roxburghe Collection에 실려 있으며 “Tidings of Comfort and Joy”  라는 제목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처음 출판된 에디션은 1760년이고 ‘ The Old Christmas Carol’ 이라는 James Nares의 레코딩에도 실렸습니다.

 

 [다음주에 계속]
 

 

최원경
CMIT 원장

 

B04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