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CMIT 음악원 여름 음악 캠프

2017.06.12 10:10

KTN_design 조회 수:20

여름 음악 캠프

 

여름방학동안 인텐시브하게 실력을 향상시키기를 원하는 학생들 중에서 방학동안 참가할 수 있는 여름 캠프들 찾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캠프를 선택하기 이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에게 맞는 캠프를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majoringinmusic.com 에서 조언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프를 선택할 때는 두가지에 대해서 고려해야 합니다.

바로 어떤 캠프가 우리아이에게 알맞은 프로그램인지, 그리고 캠프의 프로그램 타입과 혜택입니다. 

 

우선 우리 아이에게 맞는 프로그램인지를 선택하기 위해서 6가지 질문을 해봐야 합니다.

 

첫째, 여름음악 프로그램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특정 선생님 ( 아이가 음대 입시를 계획하고 있다면 더더욱 고려해 보셔야 할 것입니다)과의 개인 레슨을 원하는 것인지, 연습을 더욱더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함인지, 앙상블이나  밴드 또는 오케스트라에서 연주할 수  경험과 기회를 원하는 것인지, 다른 학생들이나 교수진들과의 jam연주를 할 기회를 얻기 위함인지,  평소 부족했다고 생각하는 음악이론을 보충하고 심도있게 배우기를 원하는 것인지, 오디션에 대한 준비와 도움을 받기를 위해서 인지, 연주에 대한 긴장과 무대공포증을  완화하기 위한 도움을 원하는 것인지, 마스터클래스를 경험하기를 원하는것인지 등등을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둘째, 음악이외에도 어떤 것을 경험하거나 참가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셋째, 어떤 환경을 원하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포괄적으로 균형잡힌 캠프를 경험하기를 원하는지 아니면 더 음악경험에 포커스하기를 원하는지, 지역 ( 내가 살고 있는 주에만 한정할 것인지, 미 전역 또는 해외 캠프에도 관심이 있는지) 에 대한 고려와 더불어 다른 문화를 경험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또한 음악을 공부하는 동안 아이가  특정 대학이나 컨서바토리에 대해 경험해 보고 싶은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넷째, 현재 우리 아이의 실력 ( 어느 레벨정도인지) 에 대해서, 특히 오디션을 봐서 합격하면 참가할 수 있는 캠프나 프로그램일 경우에는 더더욱 그 오디션을 준비하고 치를 실력과 충분한 기간이 있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다섯째, 프로그램의 기간입니다. 얼마나 긴 기간동안 ( 음악 캠프는 1주일부터 3주, 혹은 4주짜리 프로그램등으로 다양합니다) 참가할 프로그램을 찾는 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재정에 대한 것입니다. 아이를 캠프에 보낼 경우 지원해 줄 수 있는 재정의 제한에 대한 고려와 더불어 혹시 재정보조나 장학금을 원한다면 가능한 캠프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셔야 합니다. 

대부분 장학금을 제공하는 캠프의 경우 일반 지원자보다 미리 지원해야 하고 오디션 영상을 보내거나 오디션을 따로 봐야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장학금이나 재정보조를 지원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합니다.

 

캠프의 프로그램과 혜택 (이점) 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따져보시길 바랍니다.

고려하고 있는 프로그램들 사이에서 겹쳐지는 점들을 찾아보시고 다른점에 대해서도 비교해 보시길 바랍니다.

 

첫째, 공연예술 캠프가 있습니다. 전반적인 여름 프로그램과 더불어 레슨, 연습, 그리고 연주를 하는 캠프입니다.  같은 음악을 하는 친구들을 만나고, 음악 이외에도 물놀이나 소셜이벤트, 만들기 등등을 포함한  전통적인 캠프의 액티비티등을 경험하는 캠프입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사설 음악학원이나 레크레이션 센터등에서 제공하는 캠프가 많습니다.

둘째, 대학에서 주최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특정 음대에서의 생활을 경험해 볼 수 있고, 그 음대의 교수진이나 캠퍼스와 기숙사 생활 심지어 음식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내 아이가 가고자 하는 학교에서 행해지는 캠프라면 나중에 아이가 그 학교에 갔을 때 배움을 받게되는 교수님과 미리 공부를 해 볼 수 있습니다. 그 학교 주변의 환경이나 지역에 대해 미리 알 수 있습니다. 아이가 나중에 합격하게 되어 4년을 지내게 된다면 적응하고 좋아할 수 있을지 미리 경험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생활과 오디션 스킬을 배울 수 있습니다.

셋째, 특정 악기나 장르에 포커스를 맞춘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배우고 있는 해당악기에 더욱 몰두하게 되고 열정을 가지게 됩니다. 그 특정분야에 평생 함께할 친구들과 멘토를 만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재즈 캠프라던지, 스트링 캠프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넷째, 음악 페스티발과 관련된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캠프에서 가장 큰 혜택은 바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악가를 만날 수 있고, 아이와 관심이 같은 친구들과 생각와 경험을 나눌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이런 캠프가 특정 유명대학에서 열린다면 2번 ( 대학에서 주최하는 캠프) 과 같은 혜택도 누리게 됩니다.  유명한 아스펜 국제 음악제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나라에서 열리는  국제 여름 음악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나의 관심 음악분야에서 더 넓게는 다른 문화를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음악 작곡이나 편곡의 경우 더 다양하고 다른 음악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전세계의 동료 친구들과 멘토를 만들수도 있게 됩니다.

 

이런 사항들을 잘 고려하셔서 우리 아이에게 맞는 여름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알찬 여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주에는 텍사스 지역에서 열리는 여름 음악 프로그램들 중에서 특히 대학에서 주최하는 캠프들 위주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원경 CMIT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