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절대음감에 대한 6가지 궁금한 사실들

(Six Curious Facts about Perfect Pitch) (3)

 

(지난 주에 이어서)

5. 공감각 (Synesthesia)과는 어떻게 다뤄야 할까?
절대음감은 때론 공감각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공감각은 물체가 자기도 모르게 교차하는 감각적 체험을 경험하는 신경학적 조건입니다. 
하나의 센스 ( 예를 들면 소리를 듣는)를 통해 얻은 정보가 방아쇠를 당겨 하나의 센스 ( 색깔을 보는 등)에 또다른 응답을 하도록 합니다. ICMPC(International Conference for Music Perception and Cognition) 의 연구에서 “절대음감을 가진 사람 ( AP possessors) 과 음색 공감각을 경험 하는 사람은 음악의 초기 외피 프로세싱 과정에서 절대음악을 가지지 않은 사람과  공감각을 경험하지 않는 사람과 비슷한 추가적인 활동을 보여준다. 하지만 지각 연대, 분류, 정서적 프로세싱 등의 기능적인 활동에서는 뚜렷히 구분되는 패턴을 보인다.” 고 발표했습니다. 
6.  Valproic Acid ( 간질 치료용 약) 이 열쇠가 될 수 있을까?
하버드 대학의 세포생물학 교수인  타카오 ( Takao Hensch)는 어른들이 절대음감을 가질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약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NPR Classical에서 그는 신경 안정제인  valproic acid를 섭취하면 가 뇌에 직접적으로 신경가소성에 영향을 주어, 새로운 정보를 흡수하는 것을 7살 이전의 아이가 하는 것처럼 쉽게 하도록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음악적 훈련을 받지 않은 그룹의 사람들에게 그 약을 먹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2주 후 그들에게 음을 식별하는 능력을 테스트했습니다. 그 결과는 , 그의 표현대로라면 “주목할 만 한”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어른이 되어 절대음감을 습득한 경우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 약은 언어를 가르칠때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절대음감 훈련과정은 1900년대 초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일반적으로 희망을 품고 훈련을 했던 참가자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내가 절대음감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보고 싶은 사람들이나, 아니면 색다른 게임처럼 즐기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유튜브에 절대음감을 테스트하는 많은 영상들이 있습니다. 오늘 한번 테스트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주에 계속)
 

글 _ 원경 CMIT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