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 음악 ] 재미있는 클래식 이야기  

 

“All-State 오디션 준비법” 

(올스테잇 첼로 코치  Mancy Nelson 이 알려주는 secret)

 

Ms. Nelson은 그 전제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연습해야 할 조건에 대해  왼손과 오른손으로 나눠서 설명해 주었습니다. 
우선 왼손은 핑커보드 ( 지판)을 지리적으로 제 1 포지션부터 제 6포지션까지 완벽하게 마스터 해야하고, 각 핑거링에 대한 알파벳 음이름 ( 어떤 학생들은 음이름 대신 손가락 번호로만 연주하는 친구들이 있습니다)을 알고 있어야 하며, 손가락과 손가락 사이의 음정, 그리고 오픈/ 클로즈 포지션과 1-3-4 의 손모양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첼로연주자들은 낮은 음자리표 ( Bass Clef , 첼로가 주로 낮은 음역대를 연주하므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음자리표) 뿐 아니라 높은음자리표 ( Treble Clef) , 가온 음자리표 ( Tenor Clef)  도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엄지손가락 이 움직이는 포지션일 때- 주로 엄지는 지판 뒤에 neck 부분에 위치해서 첼로를 고정시키는 역할이 대부분이지만 필요에 따라 지판을 연주하는 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연주도 가능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장조 ( Major Scale)연주와 더불어 각 장조의 3가지 단조 (  minor scale)들- 자연 ( natural), 화성 (harmonic- 7번째 음을 반음- 올린 조), 가락 ( melodic- 상행하는 음계에는 6번7번째 음을 반음#올리고 하행시에는 두 음 모두 내려주는 조), 그리고 chromatic scale ( 모든 음정이 반음으로 이루어진 조),  Broken thirds ( c-e-d-f등으로 스키핑 해서 연주하는 조) scale연주까지 가능해야 합니다. 

 

스케일 연습 뿐 아니라 음정에 있어서도 장3도(  major 3rd) 와 단 3도 ( minor 3rd),  장 6도 ( Major 6th)와 단 6도 ( minor 6th) 와 옥타브 연주가 가능해야 합니다. 첼로는 베이스와 더불어 음정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아 음정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정확한 인토네이션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오디션에 스케일을 따로 보지는 않지만 평소 위에 나열된 다양한 스케일 연습이 에튜드 연주를 가능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꼭 해야만 합니다.
다음은 오른손에 대한 준비 조건 입니다. 오른손은 활을 연주하기 때문에 핑거링을 하는 왼손에 비해 연습에 소홀하게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선 다양한  리듬 연주에 맞는 활의 위치 ( Bow Placement) 에 대한 마스터가 필요합니다. 
긴 음과 짧은 음은 각각 필요한 활 속도와 위치가 다릅니다. Ms. Nelson은 예로 run-ponny-run 을 들었는데요.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4분음표( quarter note)-2개의 8분음표( eighth note) -4분음표 의 리듬 형태입니다. 저는 학생들을 가르칠 때 walk ( 4분음표)-Running ( 2개의 8분음표) 로 카운팅 합니다. 이런식으로 각자 학생이 편한 리듬 형을 만들어 활 연습을 하면 됩니다. 

 

또한 활의 방향을 바꿀때나 또는 같은 방향이라도 활의 속도를 변화시키기( 리듬 변화에 따라) , 활의 무게를 변화시키기 ( 다이나믹 변화에 따라) 가 가능해야 합니다. Slur (음들을 연결해서 연주) 인지 Separate (음을 끊어서 연주) 인지에 따라 연속되는 String crossings  이 가능해야 하고,  Up bow와 down bow ( 활을 위의 방향으로 연주하는지 아래 방향으로 연주하는지)  에서 모두 Portato/staccato/ spiccato/marcato 등 다양한 주법이 가능해야 합니다.  보우의 타법이 바뀔 때에도  음이 끊기지 않게 고른 소리가 나도록 연주가 가능해야 합니다.
 

 

최원경 CMIT 원장

 

B042.pdf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