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음악 (1).jpg

 

[ 음악 ]    음악 영재들의 향연

 

6곡의 가장 무서운 클래식 음악  

( 6 Most Scary Pieces of Classical Music)

 

[지난주에 이어서]

4. “Toccata and Fugue in D minor” by J. S. Bach, BWM.565 (1708)
요한 세바스찬 바하의 ‘라단조 토카타 와 푸가’ 입니다.  
약간 과장해서 말해, 이 곡은 거의 모든 영화의  어둡고 위협적인 장면이나 호러 장면에 등장하는 음악입니다. 이 곡은 사실 풍부하고 그늘진 조성인 라단조를 사용해 오싹한 느낌이 들도록 작곡된  솔로 오르간을 위한 곡입니다.  
바하가 본인이 작곡한 모든 곡에 대해 전문가이며, 따라서 이 음악이 청중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첫 꾸밈음부터 시작해 뭔가 끔찍한 감정들의 여기저기에서 드러납니다. 
최근 많은 호러 영화에서 바하의 작품들이 효과가 나도록 사운드트랙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931년 처음으로 Rouben Mamoulian의 영화 ‘ 지킬박사와 하이드 ( Dr Jeckll and Mr Hyde) 에서 오케스트라 편곡 버전이 사용되었고, 심지어 월트디즈니사 역시도  영화  ‘Fantasia’ 에서 역시 이 오르간 곡을 사용하였습니다. 

5. “The Isle of Dead” by Sergei Rachmaninov, Op. 29 (1909)
라흐마니노프의 ‘죽음의 섬’ 입니다. 
탁하고 불길한 우르렁 거리는 오프닝 을 가진 이 오케스트라 곡은 마치 우리가 어딘가 이상하고 무서운 곳에 있다고 느끼게 합니다. 이 곡은 베를리오즈의 곡과 유사한 형태의 음시 ( tone- poem, 시적 내용을 음악화 한 곡) 로 라흐마니노프가 작곡한 큰 오케스트라를 위한 곡입니다.
이 곡은 라흐마니노프가  이 곡과 같은 제목의 작품인 예술가  Arnold Brocklin의 그림을 본 직후에 자연스럽게 자발적으로 작곡하였습니다. Arnold Brocklin의 그림에는 이상한 섬에 물 건너 저쪽 기슭에  외딴 관이 노를 젓고 있는 모습이 있었습니다. 
신비로운 오프닝에서부터 시작해 음악은 마치 라흐마니노프가 서서히 방향감과 목적이 더욱 집중되는 그림의 흥미로운 사실을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 처럼 느껴집니다.  작은 음악적인 단편들이 음악 전반을 통해 소개되는 베를리오즈의 심포니와 같이 라흐마니노프 역시 이 곡에 ‘진노의 날 (Dies Irae, 진혼곡에서 불리는 라틴어 성가)’을 선택 사용해 더욱 더 무덤이나 죽음 같은 것들을 예상하도록 만듭니다.  우리는  짧게 언뜻 주어지는 더욱 즐겁고 밝은 무언가를 통해 더욱 더 이 불안한 세상 안으로 빠져듭니다. 하지만 라흐마니노프는 음악의 마지막 부분에서 다시 첫부분의 그  침울한 분위기로 되돌립니다. 

6.  “Danse Macabre” by Camile Saint-Saens, Op.40 (1874)
생상의 ‘죽음의 무도’ 입니다.  이 유명한 으스스한 음악은 많은 버전이 있지만 현재 제일 잘 알려진 버전은 바이올린과 피아노, 그리고 오케스트라를 위한 곡입니다. 
왜 생상이 죽음에 대한 고대의 생각에 영감을 받았는지는 바이올린 연주자와 댄서에 의해 명백하게 드러나며  교향시에 아름답게 담아냅니다. 
만성절 ( All Saint Day) 이브날 전설에 의하면, 죽음이  죽은자들을 그들의 무덤으로부터 데려와서  마치 그가 바이올리는 연주하는 것처럼, 그를 위해 악마의 춤을 추게 만듭니다. 이 곡에서 생상은 극악무도한 악마를 소환( 환기시키기 ) 하기 위해 많은 음악적인 장치들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자면, 하프가 싱글 노트 D 를 12번 울리는 것으로 자정을 암시한다던지, 예전  르네상스시대의 트리엔트 공회에서 악마의 음정으로 여겨서 그 사용이 금지되었던  3온음 ( tritone) 을 흔히 사용한다던지 하는 것입니다. 솔로 바이올린을 통해 연주되는 이러한 음정은 괴로움과 고통으로 찌르는 듯한 느낌을 받게 합니다.  이곡은 영국의 미스터리 물 시리즈인 ‘ Jonathan Creek’ 의 주제곡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

 

최원경
CMIT 원장

 

B04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