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tip114t002167_l.jpg

 

 

[ 음악 ] 음악 영재들의 향연

 

피아노 연습에 도움이 되는 조언들

 

저도 아이들에게 피아노를 가르치다 보면 반복적으로 하게 되는 조언- 학생들이 들을 때는 잔소리로 들리겠지만-들이 있습니다. 아마도 많은 피아노 선생님들이 공통적으로 하고 있는 이야기들 일 텐데요. 음악관련 사이트들이나 출판물에서 종종 인용되며, “아, 나도 저 말 자주 하는데” 라고 생각했던 말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피아노 연습과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는 짧지만 필수적인 조언들에 대해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Pianist 매거진에서 정리해 놓은 리스트를 참조하였습니다.  60 가지 조언들이 있는데, 주로 제가 공감하는 내용 위주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Chord too big for the left hand? Leave out repeated notes or/and transfer the top to your right. ( 코드가 너무 크다면? 반복되는 노트들을 빼거나 왼손의 가장 윗부분 노트를 오른손으로 옮겨서 연주하라.)
저도 자주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특히 손이 작은 학생들이 넓은 음역을 사용하는 코드나 아르페지오를 연주하게 될 때 반복되는 음을 빼거나 한 손으로만 연주하지 않고 오른손과 병행해서 사용한다던지, 오른손 음역대가 작으면 왼손의 음들 중 일부는 오른손으로 연주하면 소리는 살리면서 쉽게 연주할 수 있는 좋은 팁입니다. 

2. When trying to memorize, sing in your head the whole piece and imagine playing it. This will make your memory secure. (곡을 외울때, 머리속으로 곡 전체를 불러보고 그것을 연주하는 것을 상상하라. 곡을 안전하게 외우게 도움이 될 것이다.)
학생들이 흔히 많이 하는 실수가 손으로 피아노 건반을 치는 데에만 열중하는 것입니다. 제가 아이들에게 자주 하는 말이 있는데요. “피아노를 친(hit)다고 생각하지 말고 피아노 건반을 통해서 노래(sing) 한다고 생각하라.”는 말입니다. 악보 읽는 것이 끝난 다음에는 아이들에게 그 곡의 주 멜로디가 어디인지 찾아보라고 하고, 그 멜로디를 익히고 불러보도록 합니다. 많은 경우,멜로디의 흐름을 이해하고 불러본 이후에는 그 곡을 더 쉽게 외우는 경험을 했습니다. 곡을 노래로 불러보는 것은 곡을 외우는 것 뿐 아니라 연주할 때도 표현력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3. You only Practice on the days that you eat. (밥을 먹는 날에만 연습하면 된다.)
이건 조금 다르게 해석하자면, 레슨이나 대회 혹은 연주 전날이나 며칠 전부터 하루에 수시간씩 연습하는 것보다 하루에 20분 혹은 30분씩 매일매일 연습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연습할 시간이 없다’ 는 학생들에게는 비는 시간에 연습하는 것이 아니라 밥을 먹는 시간이 정해져 있는 것처럼, 매일매일의 루틴속에 피아노 연습시간을 20-30분 정도 정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학생들은 학교 가기 전 20분 연습,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학교 다녀오자 마자 간식먹고 바로 20분 또는 엄마가 저녁 준비하는 시간에 저녁 먹기 직전 20분 이런식으로 시간을 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연습을 특정한 날에 몰아서 몇시간씩 하는 것보다 밥 먹는 날=매일 짧게라도 연습 이 생활화 되어야 하겠습니다.  *


[다음주에 계속]

 

B04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