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tip114t002167_l (1).jpg

 

 

[ 음악 ]  음악 영재들의 향연

 

피아노 연습에 도움이 되는 조언들

 

[지난주에 이어서]

4. When you’re playing staccato, you have to imagine the keys are really hot. (스타카토를 연주할 때는 피아노 건반이 아주 뜨겁다고 상상하라.)
이 문장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어쩌면 그렇게 피아노 선생님들이 생각하는 것이 똑같은지 하고 말입니다. 저도 학생들에게 스타카토를 가르칠 때 정말 많이 하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의외로 스타카토를 잘 연주하기가 어렵습니다. 스타카토의 사전적 뜻은 ‘detached, separated from other note (다른 음들과 분리된)’ 입니다. 이렇게만 설명하면 아이들은 노트와 노트 사이에 손가락을 올려 노트들을 연결시키지 않고 연주하는데서 그치게 됩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 피아노 건반이 뜨거우니 ‘앗, 뜨거’ 하는 느낌으로 건반을 누르라고 하면 도움이 됩니다. 조금 큰 아이들, 특히 남자아이들에게는 농구공을 튕긴다고 생각하라면서 ‘bounce’를 하게 합니다, 사실 저는 이 ‘뜨거운 건반’ 을 다른 곳에도 사용합니다. 아이들이 피아노를 연주할 때 손목을 flat 하게 만들어야 하는데, 팔목을 내려서 손바닥이나 손목이 건반 아래 쪽에 닿게 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에도 (건반 이외의 부분인) 피아노 본체가 ‘뜨겁다고 상상하고’ 손가락으로 건반만 연주하고 손의 다른 부분은 피아노에 닿지 않도록 하라고 가르칩니다.
5. Don’t only focus on your right hand. Bring out those bass lines! (오른손에만 포커스하지 말고 왼손 베이스 라인에도 신경써라.)
대부분의 경우 오른손에 멜로디가 있다 보니 오른손에만 집중을 해서 연주를 하고 왼손은 신경을 덜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왼손에 주 멜로디가 나올 때도 있고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왼손에 베이스 라인 (특히 down beat 노트들)에서 화성 진행이 나타나기 때문에, 왼손도 그만큼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쇼팽의 왈츠들은 오른손에 화려한 멜로디와 함께 왼손에 첫박 베이스 노트들이 화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처음 악보를 읽을 때 베이스 부분 ( 왼손의 첫번째 박자 노트) 을 따로 읽어보게 시키는 것이 크게 도움 됩니다. 왼손의 두번째와 세번째 노트는 화음이라서 첫번째 베이스 노트보다는 가볍고 여리게 연주되므로 각별히 따로 연습후 함께 연습하면 좋습니다. 
6. Double check to make sure that you aren’t supposed to be playing an octave higher. (한 옥타브 높게-또는 낮게 연주하고 있지는 않은지 더블첵하라.)
일곱 옥타브로 이루어진 피아노에는 따라서 8개의 같은 음의 노트가 있습니다. 제대로 된 음역대에서 연주하고 있는지, 같은 음이라도 피아노 위에서 위치가 어딘지 반복적으로 묻고 눌러보도록 훈련하도록 합니다.
7. Start your practice in the middle of a piece or try out the ending-not always bar 1! Even diligence. ( 항상 첫번째 마디에서 부터 하지 말고,곡의 중간이나 또는 끝부분에서부터 연습을 시작하라.)
짧지 않은 곡을 배우는 경우 첫부분과 중간부분, 그리고 끝 부분의 연주 실력에 차이가 생깁니다. 제일 먼저 익힌 첫 부분은  연주를 잘 하게 되어 빨리 치게 되는 반면 어려운 부분인 중간 부분 ( 특히 소나티나나 소나타의 중간 부분은 발전부- Development-부분이라 조성 변화도 많고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연습이 부족해서 실수도 많고 느리게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습이 더 필요한 중간 부분이나 마지막 섹션부터 연습하고 첫부분으로 돌아가 전체적으로 곡을 연주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

 

최원경
CMIT 원장

 

B04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