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tip114t002167_l.jpg

 

[ 음악 ] 음악 영재들의 향연

 

피아노 연습에 도움이 되는 조언들

 

[지난주에 이어서]

8. Practice Varied repertoire-songs, classical, boogie and jazz standards- write your own pieces and keep encores handy always ready to perform. (노래, 클래식 곡, 부기와 재즈곡들, 또는 본인 자신이 작곡한 곡 등 다양한 분야와 종류의 곡을  연습하라 )
장르를 가리지 않는 레파토리 선택이 중요합니다. 재즈곡을 배우면 리듬감을 익힐 수 있습니다. 클래식 곡만 고집하다 보면 보컬 곡 반주라던지 재즈곡 등을 배울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쉬운 멜로디라 해도 본인이 스스로 곡을 만들어 보는 것도 새로운 곡을 익힐때 곡 해석에 도움이 됩니다.

9. A well adjusted sustain pedal makes all the difference in control for a player. Have your piano technician check at next tuning. ( 잘  조정된 페달은 연주자들이 다루기 쉽도록 하므로 큰 차이가 생긴다. 다음 조율때 조율사에게 확인해 달라고 하자.)
피아노 건반 뿐 아니라 페달도 조율이 필요합니다. 페달도 헐거워 지거나 너무 타이트할 수 있고 잡음이 들리거나 너무 가벼워 소리가 서스테인 되는데 차이가 생기기도 합니다. 건반 조율 뿐 아니라 페달 조율도 조율사에게 부탁하도록 합니다. 물론 적어도 1년에 한번 피아노 건반 조율및 피아노 안에 먼지 청소도 잊지 말도록 해야 합니다. 튠이 맞지 않는 피아노는 학생들에게 잘못된 음정과 청음 인식을 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10. Memorize hands separately, especially the left hand. It is often difficult to get the Left hand on track. ( 양손을 따로,특히  왼손을 따로 외우도록 하라. 종종 왼손이 트랙을 따라가기 어려울 때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오른손에 주요 멜로디가 위치한 경우가 많으므로 오른손을 외우는 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연주 도중 메모리 슬립으로 인해 연주가 멈추어졌을 때도 오른손 보다는 왼손이 다시 자리를 찾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양손을 완벽하게 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두 손을 따로 특히 왼손 연습을 따로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1. You can be LIKE somebody, but don’t BE that somebody. Be yourself. ( 누군가와 비슷하게 연주할 수는 있지만 그 누군가와 같은 사람이 되지 말라.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연주를 하는 학생들 중에서 어떤 누군가 ( 유명한  피아니스트나 피아노 선생님) 와 매우 비슷하게 연주하는 학생들을 종종 봅니다. 배우는 학생으로서 훌륭한, 이름있는 연주자의 연주와 표현력을 보고 연습하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이지만 그대로 카피하는 카피캣이 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제 2의 누군가’ 보다는 ‘하나뿐인 나 자신’ 의 연주가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좋은 점은 배우되 본인의 개성과 본인만의 감정을 표현하는 연주자가 훌륭한 연주자입니다.

12. See a better musician? This is an opportunity to learn, not mope about how  you’ll never reach that level. (나보다 더 잘하는 연주자를 보았다면? 그것을 배우는 기회로 삼아라. 나는 절대로 저 경지에 오르지 못할 거라는 생각을 버리고.)
종종 대회에 참가하면 정말 세상은 넓고 대단한 사람은 많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입니다. 나보다 더 잘하는 사람을 보았을 때, 절망하고 포기하기 보다는 그를 보고 모티베이션을 가지도록 해야 합니다. 나도 언젠가는 저렇게 연주하겠다, 또는 저 곡을 연주하고 싶다 등의 마음을 가지는 학생들은 머지 않아 그 레벨의 곡을 멋지게 연주할 수 있게 됩니다.  *

 

최원경
CMIT 원장

 

B04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