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tip114t002167_l.jpg

 

[ 음악 ] 음악 영재들의 향연

 

피아노 연습에 도움이 되는 조언들

 

[지난주에 이어서]

13. Put some time aside, away from practice, to listen thoroughly to a recording of the piece you are learning. Try and follow the piece with your hand movements. How can we successfully learn a song when we don't know how it sounds? (가끔씩은 연습에서 벗어나 현재 배우고 있는 곡의 레코딩을 들어보라. 음악을 들으면서 손가락도 같이 움직여보라. 배우고 있는 곡이 어떤 음악인지 모르면서 어떻게 성공적으로 배울 수 있겠는가.)
본인이 배우는 곡의 좋은 레코딩을 들어보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음악을 들아본 학생과 들어보지 않은 학생의 연주는 분명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악보를 다 보기 전에 음악부터 듣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배우는 학생으로서 남의 연주만 먼저 듣는 것은 그 연주를 흉내낼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유튜브같은 온라인 매체를 통해 전세계에 있는 많은 유명 연주자들을, 아마추어 연주자들의 연주를 손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전문 연주자들은 본인만의 해석을 통해 서로 다른 연주를 보여줍니다. 학생으로서는 악보 그대로 연주하도록 악보를 읽은 후, 연습하는 과정에서 다른 좋은 연주들을 듣고 참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4. To Play a wrong note is insignificant, to play without passion is inexcusable -L.V. Beethoven. One wrong note is okay. But always make sure you are playing with passion! (베토벤은 노트 하나를 잘 못 연주하는 것은 대수롭지 않은 일이지만, 열정 없이 연주하는 것은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가끔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은 ‘노트를 틀리지 않고 연주하는 것’ 을 좋은 연주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회나 연주때 노트를 실수하지 않고 연주한 학생보다 약간의 실수가 있음에도 좋은 결과를 받는 학생을 보면 의아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열정적이고 표현력있는 연주만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할 수 있는 걱은 없습니다. 


15. Are you practicing piano today? Here are 5 tips on how to stay focused. 1.Practice little and often 2. Create an agenda for your practice 3. Take break 4. And use them wisely 5. Reward yourself ( 피아노 연습을 할 때 집중하기 위한 5가지 팁은 바로 1.조금씩 자주 연습하라 2. 연습 목록을 만들라 3. 휴식을 가지라 4. 그것을 현명하게 이용하라 5. 연습에 대한 보상을 하라.)
무작정 연습을 하는 것보다 계획을 세워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번 연습할 때 길게 오래 연습하는 것보다 짧게 자주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습 중간에 휴식을 가지고 그 휴식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또한 자신의 힘든 연습에 대한 보상을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6. The Music is not in the notes, but in the silence in between- W.A. Mozart. Space is important. (모짜르트가 말하길 음악은 노트에 있지 않고 그 사이에 정적안에 있다고 했다. 공간은 그만큼 중요하다.) 
음악에는 두 종류의 정적이 있습니다. 쉼표를 이용한 정적과 프레이징 사이에 정적이 있습니다. 흔히 우리는 음표는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쉼표는 잘 지키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작곡가들이 그 쉼표를 거기에 넣은 데에는 그만한 음악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음표만큼 쉼표도 지켜서 연주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프레이즈와 다음 프레이즈 를 연결 할 때, 중간의 정적을 현명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잘 모를 때가 있습니다. 중간의 정적도 하나의 음악으로 생각하고 감정과 음악을 연결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최원경
CMIT 원장

 

B04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