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캐롤.jpg

 

크리스마스 캐롤이야기

 

오늘은 크리스마스에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캐롤에 대해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lassic FM에서 소개하고 있는 30가지 캐롤곡입니다.  Classic FM 사이트에 가시면 곡소개와 함께 음악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5. Hark! The Herald Angels Sing (천사 찬송 하기를)
유명 신학자인 Chales Wesley 의 작사와 멘델스존의 멜로디를 붙인 이 캐롤은 시간이 지나도 영원히 사랑받는 곡 중 하나입니다. 원곡은 1739년 Hymns and Sacred Poems 모음집에 실려 있습니다. 워슬리 는 가사를 만든 후 가사에 곡을 붙일 때 지금의 밝고 빠른 곡과는 다른 느리고 엄숙한 멜로디를 만들어 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후 여러 버전과 여러 멜로디를 사용한 곡들이 불리워졌고, 현재 사랑받는 버전인 멘델스존의 멜로디를 붙인 버전이 1840년  만들어졌습니다.

 

6. O Come All Ye Faithful (참 반가운 성도여)
이 성가곡을 누가 작사하고 작곡했는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추측하기로는 포르투칼의 King John IV  이나 John Francis Wade 의 작사를,  그 시대 유명한 작곡가 헨델이나 글룩이 멜로디를 붙였을 것이라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찬송가는 1992년 영화인 Home Alone 2 : Lost in New York ( 나 홀로 집에 2) 에서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카네기 홀 연주로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7. O Come, O Come Emmanuel (곧 오소서 임마누엘)
재림절과 성탄절 에 모두 불리워지는 이 곡은 원래 라틴어로 만들어 진 곡인데 1861년 영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이 찬송가에 곡은 영어와 라틴어 가사 둘다에  교체되어 불리워 질 수 있도록 작곡되었습니다. 

 

8. Coventry Carol (보라 아기예수)
이 캐롤의 기원은 16세기 영국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 곡은 영국의 코벤트리의 한 극장에서 연극의 극중 부른 노래로 신약의 마태복음 2장 16-18장 말씀입니다. 가사는 헤롯왕의 ‘Massacre of the Innocents (영아 대학살)’ 에 관한 것입니다. 영아 대학살은 이스라엘의 구원자인 예수가 베들레헴에서 태어날 것이라는 계시를 두려워 한 헤롯왕이 베들레헴 지방의 2살 이하의 모든 아기를 죽이라고 명령하고 무참히 학살하는 장면에서 그녀의 운이 다한 아이에게 어머니가 애도를 나타내는 내용입니다. 반주없이 아카펠라로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원경
CMIT 원장

 

 

B04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