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tid025t000887_l.jpg

 

[ 음악 ] 음악 영재들의 향연

 

음악에서 이중 학위( Dual Degree)/ 복수 전공 ( Double Major)/ 부전공 ( Minor) 제도 (1)

 

어느덧 2018년의 마지막  칼럼입니다.  지난 일년 동안 부족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가오는 2019년에도 모든 분들이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고,  원하시는 일들이 다 이루어지시기를 소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지금 미국은 소위 말하는 입시철입니다. 얼리 전형은 대부분 끝났고, 정시 전형의 지원도 마무리 되어 가는 시기인데요. 이제 두-세달 후에 나올 결과를 기다리는 일만 남아있는 시니어 학생들과 학부모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악기를 배우고 있는 학생들 중에 음악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는 학생들이 종종 있습니다. 아주 어렸을 때부터 악기를 배우기 시작해서 일찍부터 두각이 드러나고 그 악기의 연주자로서 살아가는 것만이 목표였던 본투비 ( born- to- be) 음악가라면 큰 걱정 없이 그 길만을 향해 최선을 다해 달려 가면 되겠지만 때로는 진지하게 음악을 공부하는 많은 고등학생들이 음악만을 전공하기에 한계를 느끼고 있습니다. 음악 뿐 아니라 다른 여러분야에도 흥미와 열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라거나 학업적으로도 뛰어난 학생이라서 어드바이저나 부모님들의 압력이 있는 경우, 학생들은 오로지 음악 전공으로 학사 과정에 지원하려는  생각에 고민을 하게 됩니다.  다행스럽게도 미국의 많은 음악대학( 또는 음악대학을 가지고 있는 종합대학) 들에서는 학생들에게  동시에 하나의 학위 이상을 추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에게 상담하시는 많은 학부모님들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많이 흔히 들어보았지만, 명확하지 않았던 이중 학위( Dual Degree)/ 복수 전공 ( Double Major)/ 부전공 ( Minor) 제도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보려고 합니다.  음악과 다른 분야를 동시에 공부하고 싶어하는 학생들, 음악과 다른 분야에 모두 뛰어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이중 학위 ( Dual Degree)
말 그대로 두개의 학위를 받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음악전문학교 ( Music Conservatory)에서 음악 전공 과정을, 그리고 그 주변에 제휴된 대학에서 다른 전공 과정을 이수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몇가지 프로그램을 소개하자면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중  NEC ( New England Conservatory) 의 5년 과정Dual degree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NEC 는 Harvard College 와  Tufts University, 두 대학과 함께 dual degree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Harvard/NEC 5 years AB+MM 과정을 살펴보면 다른 dual degree 프로그램들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의 Dual Degree 들이 음악과 음악과 별개의 전공을 각각 다른 학교에서 동시에 공부하는 것임에 반해, 이 프로그램은 좀 더 전문화 된 음악인을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4년동안 하버드에서  B. A ( Bachelor of Arts) 를 공부한 뒤 다음 1년을  NEC 에서 대학원생으로서 집중적으로 음악분야에서 공부하여 M. M ( Master of Music) 학위를 이수하는 것입니다. 5년 과정으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하버드에서 마지막 해인 4번째 해와   NEC 에서의 1년, 이 두 해 동안은 오케스트라와 앙상블 활동을 비롯한 음악 전공 분야의 수업을 듣도록 스케줄 하게 됩니다.  입학을 원하는 학생은 하버드와  NEC 각각 지원하여 두 학교 모두 합격하여야 하며, 합격을 위한 Performance expectation ( 연주 실력) 은 대학원 과정까지 통합이다 보니 일반 대학 입학 실력보다 상당히 높아야 합니다. 
Tufts/NEC dual degree program ( BS/BA+ BM)은 Bachelor of Music  ( 음악 학사) 학위는 NEC  에서, Bachelor of Arts or  Sciences (예술 학사나 이학사) 학위는 Tufts 에서 이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은 처음부터 두개의 학교에서 동시에 모든 커리큘럼을 들어야 합니다. 매주 레슨을 받아야 하고 앙상블 수업, 음악 이론, 음악성 등의 수업을 NEC 에서 5년간 들어야 합니다. 학생들은 Tufts  캠퍼스에서 살면서 셔틀 버스를 통해 NEC  와 Tufts 캠퍼스를 오가게 됩니다. 입학을 원하는 학생들은 역시 두 대학에 각각 따로 지원해야 하며, 합격을 위한 연주 실력은 대학 (Undergraduate) 입학 레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주에 계속]

 

최원경
CMIT 원장

 

B04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