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재미있는 클래식 이야기] 

활을 바르게 잡기 위한 9가지 방법 
(9 Tips for Correctly Holding a Bow)
 

현악기를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과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이 가장 처음으로 접하는 어려움이 바로 활을 잡는 방법과 손모양 일 것입니다. 많은 초보 바이올린 연주자들이, 나이를 불문하고 바르게 활을 잡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참으로 가장 안타까운 사실은 악기를 배우는 초기에 나쁜 습관과 손모양을 가지면 그 습관들이 연습을 어렵게 만들고 실력의 진전을 방해한다는 것입니다. 최악의 경우인 시나리오는, 바이올린 활을 제대로 잡지 못하면 그것으로 인해 반복적인 부상과 염증을 가져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이올린 뿐 아니라 다른 활을 사용하는 악기 연주든 활을 잡는 특정 방법이 있습니다. 바이올린을 배울때, 올바른 포지션에서 정확한 활 잡는 방법과 사용법을  배운다면 활을 곧게 연주하는 방법을 마스터하기가 더 쉬워지고 따라서 이후에 더 고급기술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트링 전문 블로그인 Connollymusic.com 의 바이올린 연주자이자 작가인 Revelle Team이 제안하는 9가지 정확하게 활을 잡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글은 Connollymsuic.com 은 물론 음악 전문 사이트인 muse.com에도 소개되어 있으니 영어로 된 원문을 읽기를 원하시면 두 사이트에서 ‘9 tips for correctly holding a bow’ 또는 ‘7 tips for correctly holding a bow’ 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이 방법들로 연습하면 초보 연주자들도 활을 정확하게 잡는 방법을 마스터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 몸풀기 연습을 하세요. (Do your warm up exercises)

비기너 학생들은 종종 제일 중요한 습관인 효과적이고 규칙적인 몸풀기 (웜업)를 종종 잊어버립니다. 바이올린을 연주할 떄 손가락과 관절은 초과적으로 일하게 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몸을 먼저 풀어서 잠재적으로 가능한 끝까지 닿도록 스트레치 하고 스트레스에 따른 부상과 고통스러운 경련을 피할수 있습니다.

 

2. 연필이나 펜은 좋은 소도구입니다. (Pencil or Pen is a Good Prop.)

바로 옆에 바이올린 활이 없어도 활 연습을 할수 있습니다. 보통 사이즈의 연필이나 펜을 사용해서 손가락을 자연스럽게 바른 포지션을 만들도록 훈련하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연필을 잡는 연습을 하고, 손을 터는 것을 반복하도록 합니다. 

 

3. 가이드로 ‘토끼’ 모양만들기를 사용해 보세요. (Use the “ Bunny” shape as a Guide)

최종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그립(활을 잡는) 모양은 기본적으로 토끼 얼굴 모습과 비슷합니다. 엄지손가락을  손가락 관절 부위까지 구부려 올바른 각도를 만든 다음 두개의 중간 손가락( 세번째와 네번째 들을 엄지손가락끝에 만나도록 동그랗게  말아서 손가락 끝이 그 중간에 닿도록 합니다. 인지(둘째) 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은 자연스럽게 말아주어 토끼 귀 모양이 되게 합니다. 


4. 연필을 가지고 연습하세요. (Practice with your Pencil)

엄지손가락 끝이 (손가락 관절부위에서 90도로 구부린) 연필의 아래부분에 닿게 하고, 중간 손가락들이 엄지의 양편에서 연필을 부드럽게 쥐도록 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손가락들의 제일 윗관절 뒤편이 연필의 바깥쪽을 가볍게 잡도록 해야 합니다. 인지(둘째) 손가락이 약간 구부러져서 눕게 되는 동안, 새끼손가락은 자연스럽게 아치모양이 되어 손가락 끝이 연필의 제일 윗부분에 닿게 해야 합니다. 이 때  인지는 첫번째와 중간  관절의 살집이 있는 푹신한 부분이 연필의 가장 윗부분에 닿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5. 손의 가장 윗부분(손등)은 완전히 평평하고 가지런해야 합니다. (The top of your hand should be fairly even and flat)

연필 ( 혹은 활을)을 잡을때, 손의 윗부분( 손등)의 모양을 잘 관찰해야 합니다. 편안해야 하고 상대적으로 평평한 모양을 유지해야 합니다. 


6. (이제는) 활을 가지고 연습하세요. (Practice using your bow)

바이올린 활을 잡을때는 엄지손가락 포지션이 프로그와 와인딩 사이에 있어야 합니다. 약간의 나무 로 된 공간이 있는데 그곳이 엄지손가락이 위치해야 하는 자리입니다. 그다음에 다른 손가락들을 감싸고 연필로 연습했던 것처럼 포지션을 만들면 됩니다.  


7. 특별한 연습 기술을 통해 힘을 기르세요. (Develop strength through specific practice techniques)

모든 초보 바이올린 학생들은 근육의 기억을 발전시키고 손가락의 힘을 길러야 합니다. 바이올린을 배울 때 평소에는 사용하지 않는 많은 근육을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유연성과 힘을 기르는 것은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아주 도움이 되는 좋은 방법입니다.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활을 올바른 방법으로 잡고 바닥과 평평하게 수평이 되게 만듭니다. 기본적으로  손목의 앞부분을 평평하게 되도록 잡고 왼손의 인지를 사용해서 발란스를 맞춥니다. 그다음 오직 새끼 손가락만을 이용해 수직방향으로 천천히 들어올리기 위해  꾸준하게 아래쪽으로 압력을 줍니다. 활을 움직이기 위해 팔꿈치나 어깨부분을 사용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그리고 조심스럽게 그리고  천천히 움직이는 과정을 연습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손가락 근육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한번에 다섯번씩 반복 연습하세요. 


8. 손에 긴장이 이완되도록 유지하세요. ( Keep your hand free of tension)

손에 부상을 입는 가장 빠른 방법이 바로 활을 쥔 손에 긴장을 주는 것입니다. 이상적으로, 충분히 안정적으로 활을 쥐는 것을 유지하면서도 여전히 넓은 범위의 유연성을 가지고 싶을 것입니다. 초보 바이올린 학생들은 활 기술을 연주하는 동안에 계속해서 성실하게 긴장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9. 새끼 손가락에 신경쓰세요. (Keep an eye on your pinky finger)

초보 바이올린 학생들에게 새끼손가락 끝부분이 올바른 위치에 오도록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새끼 손가락이 느슨해지거나 앞쪽으로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몇몇 바이올린 선생님들은 도넛형태의 패드형태의 링 (티눈 완화를 위한 패드로 약국에서 구매 가능함)을 새끼 손가락 휴식을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바이올린 활을 제 2의 천성이 되도록 자연스럽게 잡는데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처음부터 정확한 자세와 방법으로 연습하도록 해야 합니다. 

 

최원경 CMIT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