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 음악 ] 재미있는 클래식 이야기

 

악기 구입법 건반악기 (Piano or Keyboard) 선택법

 

(지난 회에 이어서)

첫째, 시리얼 넘버를 통해 피아노가 만들어진 연도를 조회해야 합니다.  피아노 윗부분을 열면 피아노 본체에 ( 그랜드 피아노 경우는 뚜껑을 열면 안쪽 바닥에) 피아노 고유 번호가 있습니다. 그 고유번호는 각 피아노마다 별개로 가지고 있는 번호로 절대 중복되지 않습니다. 번호를 피아노를 만든 회사 사이트에 가서 조회하면 몇년도에 만들어진 피아노인지 알 수 있습니다. 20년 미만의 피아노라면 큰 문제가 없지만 30년 이상된 피아노라면 추후에 노후된 해머나 스트링을 교체해야 하는 일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 피아노를 열어 안에 스트링에 녹이 있지 않은 지 확인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피아노의 습도를 조절하는 것에 실패해 피아노가 너무 습하거나, 너무 건조한 상태로 보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아노 현에 녹이 슬면 소리에 영향을 주므로 ( 튜닝으로도 고칠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 반드시 녹을 확인해야 합니다.
셋째, 해머의 상태도 확인해야 합니다. 피아노 뚜껑을 열었을때 폭신한 재질로 덮여있는 것이 해머인데 이것이 현을 두드려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해머가 너무 안으로 파여있거나 함몰되어 있으면 많이 사용한 피아노 입니다. 해머가 일정하고 깨끗한 것이 좋습니다.
넷째, 건반의 상태는 울퉁불퉁하거나 건반 사이가 벌어져 있어서는 안됩니다. 건반의 높이는 일정해야 하고 ( Even) 건반 사이사이는 촘촘하고 빼곡해서 안쪽이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피아노 건반을 하나하나 ( 흰건반, 검은건반 모두) 눌러보아야 합니다. 가끔 몇개 코드나 곡만 연주하고 구입하셨다가 의외의 부분에 있는 건반이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88개 노트 모두를 다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페달도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페달은 3개로 이루어져 있는데 맨 왼쪽 페달이 Soft Pedal, 가운데 페달이 Mute Pedal,  그리고 오른쪽 페달이 Damper Pedal입니다. 오른쪽 페달을 밟고 연주했을때 음이 잘 울리는지 ( Sustain), 가운데 페달을 밟았을 때 소리가 뮤트 되는지 등등 페달이 잘 작동되는지, 삐걱대는 소리는 나지 않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어쿠스틱 피아노는 관리만 잘 받으면 100년까지도 사용 가능한 악기입니다. 관리 잘 된 피아노를 구입하시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다음주에는 전자피아노( 키보드) 구입, 고르는 법에 대해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최원경
CMIT 원장